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국내 수심 깊은 계곡 BEST5 소개

더운 여름철이 되면 많은 분들이 시원한 곳에서 물놀이를 하기 위해 계곡을 찾습니다. 이러한 계곡 중에서도 수영을 하기 위해 수심이 깊은 계곡을 찾는 분들을 위해 물이 깨끗하면서도 국내에서 수심이 깊은 계곡 BEST 5를 선정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심 깊은 계곡 BEST5

  1. 지리산 중산리 계곡
  2. 인제 백담 계곡
  3. 가평 용추 계곡
  4. 포천 지장산 계곡
  5. 포천 도마치 계곡

 

지리산 중산리 계곡

지리산-중산리-계곡
지리산-중산리-계곡

중산리 계곡은 경남 산청군 지리산내에 위치한 계곡입니다. 지리산의 최고봉인 천왕산으로부터 물줄기가 내려오는 곳이 바로 중산리 계곡이며, 물이 차갑고 깨끗하며 수심이 매우 깊기로 유명한 계곡 입니다.

 

중산리 계곡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내비게이션에 "너른 바위" 또는 "구시소 폭포"라고 입력하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근처에는 주차할 곳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에 근처 숙박업 소나 산장에 요금을 내고 유료주차를 하시거나 혹은 대로변에 불법주차를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불법주차를 해도 여름휴가철인 7~8월에는 단속을 거의 하지 않지만, 혹시 모르니 가급적이면 유료 주차장을 찾아서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지리산 중산리 계곡은 수심이 4~5M 정도로 깊을 뿐만 아니라, 청정 구역이라 물고기 떼도 많기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는 분들도 많은 곳입니다. 또한, 높은 바위가 곳곳에 있어서 바위 위에서 중산리 계곡 쪽으로 다이빙을 즐길 수도 있는 명소입니다.

 

 

인제 백담 계곡

인제-백담-계곡
인제-백담-계곡

백담 계곡은  강원도 인제군에 위치한 수심 깊은 계곡입니다. 백담 계곡은 이미 캠핑족들 사이에서는 알려진 명소이기 때문에 계곡 근처에 수많은 캠핑장들이 위치해 있으며 대표적으로 솔방울 펜션이나 백담 고을 캠핑장에서 캠핑을 즐기며 백담 계곡의 상류, 하류에서 수영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백담 계곡은 스쿠버다이빙, 다이빙이 모두 가능한 계곡이며 특히, 프리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수심 깊은 계곡 명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제 백담 계곡 중에서도, 깨끗한 물줄기로 유명한 곳은 솔방울 펜션쪽과 백담고을캠핑장쪽에 있는 계곡이니, 네비게이션에 솔방울펜션 혹은 백담 고을 캠핑장을 검색하시고 방문하시면 수심 깊은 청정 백담 계곡에서 수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가평 용추 계곡

가평-용추-계곡
가평-용추-계곡

용추 계곡은 경기도 가평군 승안리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고도 900M의 옥녀봉 주위로 흐르는 맑고 수심 깊은 계곡입니다. 용추 계곡은 서울에서 접근성이 좋은 가평에 위치해있는 수심 깊은 계곡이기 때문에 항상 인파가 많은 계곡 중 하나입니다.

 

인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수질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계곡 수질이 좋은 편입니다. 특히, 용추 계곡 상류 쪽은 수심이 상당히 깊고 수영을 하기에는 험한 곳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웬만한 분들은 접근조차 할 수 없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가장 스릴 있고, 제대로 된 수영 실력을 발휘하고 싶은 분들은 용추 계곡에 방문하시면 수심 깊은 계곡의 스릴을 최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포천 지장산 계곡

포천-지장산-계곡
포천-지장산-계곡

지장산 계곡은 경기도 포천시에 위치해 있으며, 지장산 내에 위치한 계곡이기 때문에 지장산 계곡이라 불립니다. 지장산 계곡은 수심이 깊은 곳과 수심이 얕은 곳이 골고루 있는 계곡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방문할 때에는 수심이 얕은 쪽으로도 방문할 수 있는 계곡입니다. 하지만, 수심이 깊은 쪽인 향로천 2교 쪽에서 계곡을 즐기시면 수심이 매우 깊고 수질도 훌륭하기 때문에 수심 깊은 계곡을 제대로 즐기실 수 있는 곳입니다.

 

게다가, 포천 지장산 계곡 쪽에는 비교적 평평한 바위들이 많기 때문에 돗자리를 깔고 편안하게 쉬기에도 좋은 계곡이었습니다. 다만 포천 지장산 계곡은 주차 공간이 매우 협소한 편이기에 가급적 방문하실 거라면 이른 시간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포천 도마치 계곡

포천-도마치-계곡
포천-도마치-계곡

도마치 계곡은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에 위치한 계곡입니다. 원래 포천 도마치 계곡은 민간인들의 출입이 금지된 구역이었는데, 최근부터 민간인들의 출입이 가능해진 곳으로 지금껏 인적이 드물었던 곳이기 때문에 수질이 압도적으로 훌륭한 계곡 입니다. 또한, 마치 해외에 온것처럼 물이 초록빛을 띄며 계곡 안에 있는 바위의 배열도 독특하며 계곡의 길이도 매우 긴편이기 때문에 프리다이빙을 즐기기에도 매우 좋은 계곡 입니다.

 

참고로 도마치 계곡에 방문하실 분들은, 도마치 캠핑장을 검색하셔서 인근에 주차를 하시고 도마치 계곡 쪽으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국내 수심 깊은 계곡 소개 결론

국내에서 수심이 깊기로 유명한 BEST 5 계곡인 지리산 중산리 계곡, 인제 백담 계곡, 가평 용추 계곡, 포천 지장산 계곡, 포천 도마치 계곡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두 수심이 최소 4~5M 수준으로 매우 깊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각 계곡마다 수심을 제외한 경치나, 수질 등의 매력 포인트는 다르니 시간 되실 때마다 한 곳씩 방문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