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침수차 확실하게 구분하는 2가지 방법

침수차는 외관상으로는 일반 차량과의 차이점을 확실히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차량은 침수되는 순간, 내부 부품이 최악의 상태가 되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할 때 침수차만큼은 꼭 피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침수차 확실하게 구분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침수차 구분 방법 2가지

  1.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서 확인하기
  2. 본네트 열어서 퓨즈박스 확인하기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서 확인하기

침수차를 구분하는 첫 번째 방법은 앞 좌석과 뒷좌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의 소재 특성상 침수로 인해 발생된 오염을 완전히 지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도어의 고무 몰딩 부분이나 시트 아랫부분 또는 연료 주입구 등은 충분히 침수된 이후에도 추가 세척을 통해 침수의 흔적을 완전히 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안전벨트는 침수의 흔적을 지우기가 불가능하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진흙 등 오염된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안전벨트를 새걸로 교체를 했다면 안전벨트 자체는 오염이 안되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차량을 열심히 관리하는 사람들도 안전벨트를 소모품처럼 교체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벨트가 새제품으로 교체되었다면 침수의 흔적을 숨기기 위해 교체를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침수차로 의심을 해야 합니다.

안전벨트-제조일자-확인-방법
안전벨트-제조일자-확인-방법

참고로 각 자동차마다 안전벨트는 하단부 안쪽면에 제조일자가 기록되어 있으니, 제조일자가 차량의 연식과 동일한지 꼭 확인하시고 만약 다르다면 새제품으로 교체된 안전벨트이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본네트 열어서 퓨즈박스 확인하기

자동차 전면 본네트를 열면 퓨즈박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퓨즈박스 교환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90% 이상입니다.

 

자동차가 침수 되었을때, 엔진룸의 다른 부붐들은 고장이 나지 않았을 수도 있으나 침수가 되면 퓨즈박스는 100% 고장이 발생합니다.

퓨즈박스-교환-흔적-확인-방법
퓨즈박스-교환-흔적-확인-방법

따라서, 퓨즈박스 나사 등이 새 걸로 교체되어 있거나 퓨즈박스가 차량의 연식에 비해 너무 깨끗한 경우는 침수로 인해 퓨즈박스가 교체되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퓨즈박스 교환 이력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침수차 구분 결론

침수차를 냄새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자동차 내부는 에어컨 필터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침수가 아니더라도 냄새는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 내부나 고무 몰딩이 있는 부위 등등 눈에 보이는 부분들은 아주 쉽게 침수의 흔적을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소개해드린 2가지 방법은 침수가 발생했을 때 절대 숨길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위 2가지만 확인하셔도 침수차량인지 확실하게 구분하실 수가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실때 하루 종일 침수차량인지 여부만 확인하실게 아니라면, 확실한 2가지 방법인 퓨즈박스 확인과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서 오염 여부 확인을 해보시기 바라며 만약 퓨즈박스도 교체되었고, 안전벨트도 교체되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해당 차량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적합하겠습니다.

 

올해에만 집계된 침수차량이 약 1만 1000대 이상이라고 합니다. 일부 중고차 딜러들은 침수차량 사실을 숨기고 여전히 뻔뻔하게 차량을 판매해가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채 침수차량을 구매하는 실수를 범하시지 않도록 해당 포스팅에 소개된 확실한 침수차 구분 방법을 숙지하셔서 안전한 차량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