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커피 브랜드 순위 TOP 10 (매출, 매장수)

국내에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매출 및 매장 수에 따라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수많은 국내 커피 브랜드 중 TOP10에 해당하는 커피 브랜드의 매출 및 매장 수에 대해 자세하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커피 브랜드 매출 순위 TOP 10

  • 커피 브랜드 평균 매출액 순위
  • 커피 브랜드 면적(3.3m 제곱) 당 평균 매출액 순위
  • 스타벅스 매출액

 

커피 브랜드 평균 매출액과 면적당 평균 매출액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 희망플러스를 통해 확인 하였습니다. 단, 가맹희망플러스 내에는 스타벅스 자료는 제외되어 있어서 스타벅스 매출액은 별도로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커피 브랜드 평균 매출액 순위 (가맹 희망플러스 제공 자료 확인)

커피-브랜드-평균-매출액-순위
커피-브랜드-평균-매출액-순위

커피 브랜드 평균 매출액 순위는 에이 바우트 커피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총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나 할리스커피, 파스쿠찌 등의 업체들이 높은 매출액을 차지하지만 몇 개 안되는 지점에서 큰 매출액을 내고 있는 에이바우트커피의 경우 브런치, 디저트 등의 높은 수요로 인해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이바우트커피 다음으로는 브라우니 70, 투썸플레이스, 아필코, 레이지 모닝, 아마스빈,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일 커피, 아임 홈커피 순으로 평균 매출액이 높았습니다.

 

커피 브랜드 면적(3.3m 제곱) 당 평균 매출액 순위 (가맹 희망플러스 제공 자료 확인)

커피-브랜드-면적당-평균-매출-순위
커피-브랜드-면적당-평균-매출-순위

커피 브랜드 면적당 평균 매출액 순위는 아임 홈커피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임홈커피는 전제 평균 매출액 순위에서는 10위를 기록했지만, 면적당 평균 매출액 순위는 1위를 차지하여 반대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임홈커피는 내부가 협소한 대신 테이크아웃을 주문하는 손님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카페의 면적은 적지만 면적 대비 매출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됩니다. 아임홈커피 다음으로는 아마스빈, 마노핀, 쉬즈 베이글 커피, 콘레드 커피, 매머드 익스프레스, 백 다방, 커피 온리, 커피 더캠프, 텐 퍼센트 스페셜티 커피 순으로 면적당 평균 매출이 높았습니다.

 

스타벅스 매출액

스타벅스-매출-연도별-표
스타벅스-매출-연도별-표

국내 커피 브랜드 중 매출 1등은 스타벅스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스타벅스 매출 자료는 별도로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뉴스에 보도된 내용을 통해 스타벅스의 2018년도 매출이 벌써 1억 5천억을 달성할 정도로 거대한 규모의 매출을 일으키는 커피 브랜드로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투썸플레이스의 경우 2022년도 기준으로 매출액이 약 3,000억 원 정도라고 하는데 스타벅스는 이미 2018년도에 투썸플레이스 매출의 3배 이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니, 결론적으로 스타벅스가 국내에서는 커피 브랜드 독보적인 1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커피 브랜드 매장 수 순위 TOP 10

  • 커피 브랜드 가맹점수 순위
  • 커피 브랜드 신규 개점 순위

커피 브랜드 가맹점수와 신규개점 순위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가맹 희망플러스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커피 브랜드 가맹점수 순위 (가맹 희망플러스 제공 자료 확인)

커피-브랜드-가맹점수-순위
커피-브랜드-가맹점수-순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자체 운영 중인 빅데이터 시스템인 가맹 희망플러스를 통해 국내에 입점되어 있는 커피 브랜드 가맹점수 현황표입니다. 가맹점수 1위는 이디야커피로 2,651개이며 이후로 투썸플레이스, 메가 커피, 커피에 반하다, 요거프레소, 백 다방, 커피베이,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순으로 가맹점수가 많았습니다.

 

커피 브랜드 신규 개점 순위 (가맹 희망플러스 제공 자료 확인)

커피-브랜드-신규개점-순위
커피-브랜드-신규개점-순위

국내에 신규로 개점한 커피 브랜드 자료 역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가맹 희망플러스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0년도 자료를 기반으로 하며, 메가 커피가 신규 개점 398개로 1등을 차지하였습니다. 이후로 이디야커피, 컴포즈 커피, 커피에 반하다, 커피베이, 투썸플레이스, 더 벤티, 하삼동 커피, 셀렉토커피, 감성 커피 순으로 신규 개점수가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