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크롬 메모리 최적화로 속도 높이는 방법

인터넷 브라우저 대신 빠르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친화적인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크롬은 메모리 용량을 크게 잡아먹어 인터넷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크롬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인 메모리 최적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크롬 메모리 최적화 방법

  1.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해제
  2. 크롬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3.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4. 크롬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해제

크롬은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가속 사용이라는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하드웨어를 가속하여 크롬브라우저 서칭 속도를 높이려는 목적인데, 실제로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설정해두면 메모리를 대용량으로 차지하게 되어 오히려 크롬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크롬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해제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크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크롬-점-세개-설정-진입
크롬-점-세개-설정-진입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해제를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크롬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점 세 개를 클릭하고 설정에 진입합니다.

크롬-시스템-항목-진입
크롬-시스템-항목-진입

다음으로 설정 고급탭에서 "시스템"이라는 항목에 진입합니다.

크롬-하드웨어-가속-사용-해제
크롬-하드웨어-가속-사용-해제

"시스템" 항목에 진입하면 두 번째 줄에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이라는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크롬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항목을 비활성화하시면 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크롬 브라우저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불필요한 광고 노출을 제한시키거나 비디오 플레이어 등을 세팅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게 모르게 우리가 크롬에서 사용했던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 중 쓸모가 없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쓸모가 없는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 또는 삭제해주는 것만으로도 크롬 브라우저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점세개를 클릭하여 설정에 진입합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진입
크롬-확장-프로그램-진입

다음으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 항목에 진입하여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확장 프로그램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비활성화
크롬-확장-프로그램-비활성화

사용하고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은 모두 비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크롬 인터넷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면서 접속했던 모든 기록이 담겨있는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을 지우지 않고 쌓여있으면 불필요한 메모리들이 생겨나기 때문에 크롬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크롬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해야 합니다.

크롬-인터넷-사용-기록-삭제
크롬-인터넷-사용-기록-삭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위해서는 우선 크롬 설정→개인정보 및 보안→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는 기간을 설정하여 원하는 범위 내에서 삭제할 수 있으며, 모든 내역을 삭제하시면 이전보다 크롬 속도를 훨씬 빠르게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크롬 최신 버전 업데이트

크롬-최신-버전-업데이트
크롬-최신-버전-업데이트

만약 크롬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다면, 급격히 사용 속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크롬 설정→Chrome 정보에 진입하시면 업데이트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크롬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메모리 최적화로 크롬 속도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