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지점 대리점 차이 완벽 정리

정선생이알려주는이야기 2022. 8. 2. 17:00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지점과 대리점 2곳으로 구분됩니다. 지점과 대리점은 소속, 서비스, 차량 보유수, 상호명 4가지 영역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구체적으로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점과 대리점 소속 차이

지점은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등의 자동차 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으로, 지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본사 소속의 정규직 입니다.

반면에, 대리점은 개인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자동차 판매업소로 본사 소속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대리점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개인사업자 소속 직원으로 지점 직원과는 명백한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점은 본사 소속의 직원이고, 대리점은 대리점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의 직원으로 확실히 구분됩니다.

지점과 대리점 서비스 차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동차를 구매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은 대리점이 지점보다 우수합니다.

왜냐하면, 지점은 본사 소속 직원이기 때문에 대기업에 해당하는 기본급을 매월 수령하는 대신 판매실적에 따른 수당이 매우 적습니다. 반면에 대리점 직원은 본사 소속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사업자에 의해 대부분 최저시급에 해당하는 기본급을 받고 있으며, 판매실적에 따른 수당이 매우큰편입니다.

실제로 대리점 직원의 판매 수당은 지점 직원의 4~5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판매 실적을 올려도 수당을 얼마 받지 못하는 지점 직원들은 고객들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지 않는 편이며 판매 실적에 따른 수당이 매우 큰 대리점 직원들은 어떻게든 판매 성과를 높이기 위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따라서, 고객 입장에서 자동차를 구매할때 서비스는 지점 보다 대리점이 월등히 훌륭합니다.

지점과 대리점 차량 보유수 차이

지점은 본사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규모가 매우 큰편이며, 보유한 차량수도 대리점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반면에, 대리점은 개인사업자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공간이 비교적 협소한 편이며 차량 보유수도 적은편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차량의 실물을 확인하고 시승해보기 위해서는 차량 보유수가 적은 대리점 보다는 차량 보유수가 많은 지점 방문을 추천 드립니다.


지점과 대리점 상호명 차이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해 판매 업소를 방문할때 지점과 대리점을 구분짓는 방법은 상호명 차이에 있습니다.

국산차에서 대표적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모두 지역명 뒤에 지점이라는 단어를 반드시 붙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 현대자동차 지점 이라고 적혀 있다면 본사에서 운영하는 직영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지점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지 않다면 모두 대리점에 해당되며 대부분의 대리점은 지역명 뒤에 대리점 이라는 단어를 명시하고 있으니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점과 대리점 차이 결론

지점과 대리점 차이점 확인을 통해,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지점은 차량 매물 보유수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차량을 시승해보고 실물을 보고 싶을때 방문하면 좋은 곳이고, 대리점은 실제로 차량을 구매할때 방문하면 영업사원들이 판매 실적을 높이기 위해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차량 중 선택을 해야 할때는 지점에 방문해서 실물을 확인하시고 실제로 구매할때는 지점에 방문해서 각종 서비스 혜택을 받고 구매하면 가장 합리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시고, 장단점을 파악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