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사전

국내 스포츠선수 연봉 순위 TOP10 완벽 정리

국내 스포츠 선수 연봉 순위 TOP10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종목 구분 없이 야구, 축구, E스포츠 등의 영역에서  높은 연봉을 받고 있는 순서대로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으며, 각 선수별로 간단한 정보와 커리어들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내 스포츠 선수 연봉 순위

순위 선수명 종목 소속팀 연봉
1위 류현진 야구 토론토 블루제이스 240억
2위 손흥민 축구 토트넘 165억
3위 김하성 야구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84억
4위 황희찬 축구 울버햄튼 55억
5위 최지만 야구 MLB 탬파베이 레이스 42억
6위 이상혁 E스포츠 SKT T1 40억
7위 남태희 축구 알두하일 SC 35억
8위
(공동 7위)
김진수 축구 알 나스르 35억
9위 김민재 축구 나폴리 33억
10위 추신수 야구 SSG 랜더스 27억

 

연봉 1위 : 류현진 선수

류현진 선수는 박찬호 선수 이후로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투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야구 선수입니다. 류현진 선수는 1987년생으로 어느덧 은퇴를 바라보고 있는 나이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수령하고 있는 토론토 블루제이스 소속의 야구 선수입니다.

 

안타깝게도 류현진 선수는 앞으로 연봉 인상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현재 소속팀과의 재계약도 불분명한 상황으로 연봉이 삭감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봉 2위 : 손흥민 선수

손흥민 선수는 대한민국 스포츠 선수 중 연봉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아시아 선수 최초로 득점왕을 수상하면서 2015년 토트넘 최초 입단 이후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손흥민 선수는 토트넘 내 최고 대우를 받고 있으며, 팀 내 에이스인 해리 케인 선수와 동일한 165억원의 연봉액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토트넘 내에는 어떤 선수도 해리케인 선수 보다는 높은 연봉을 수령할 수 없다는 계약 조건이 있기 때문에 손흥민 선수 단독으로 연봉이 인상될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2022시즌 득점왕 수상까지 했으니 성과를 고려하여 추후 재계약때 해리케인 선수와 함께 연봉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은, 손흥민 선수가 만약 토트넘과의 재계약을 하지 않고 다른 팀으로 이적을 하게 되면 현재 받고 있는 연봉보다는 훨씬 높은 연봉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단순히 구단 내에서 받는 연봉만 비교했을 때에는 손흥민 선수가 류현진 선수보다 약 75억 적은 연봉액을 수령하고 있지만, 손흥민 선수는 광고를 다수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료를 합산한다면 류현진 선수와 비슷한 수준의 연봉을 수령하거나 혹은 더 높은 연봉 총액을 수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손흥민 선수의 광고 몸값은 업계 최고 수준이며, 연간 계약 기준으로 약 80억 원의 광고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연봉 3위 : 김하성 선수

김하성 선수는 원래 키움 히어로즈 소속의 야구 선수였으며, 키움 히어로즈 소속 당시에 통산 30개 이상의 홈런이라는 대기록을 보유한 선수입니다. 이러한 실력을 인정받아서 2021년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내야수 포지션으로 계약을 맺게 됐으며, 매년 84억 원의 연봉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김하성 선수는 2021년 처음 MLB에 입성했을 때는 강속구에 적응을 하지 못해서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차근차근 적응을 해나갔으며, 2022년 7월에는 팀 내 타율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놀라운 실력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대로 계속 성장세를 보여준다면, 김하성 선수의 연봉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봉 4위 : 황희찬 선수

황희찬 선수는 울버햄튼 소속 공격수로 매년 55억 원의 연봉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황희찬 선수는 아직 1996년생으로 만 26세의 나이입니다. 아직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황희찬 선수에겐 기회가 많으며, 현재 울버햄튼에서도 매 경기마다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 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따라서, 황희찬 선수의 연봉액은 추후 더욱 상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봉 5위 : 최지만 선수

최지만 선수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마이너 리그에서 야구선수 생활을 하다가, 곧바로 메이저 리그(MLB)에 입성을 하게 된 선수입니다. 추신수 선수와 비슷한 케이스로 메이저 리그에 데뷔를 했기 때문에 기대가 컸으나 마이너 리그 시절에 금지 약물을 복용하는 등의 실수를 했기 때문에 최지만 선수에 대한 평가를 나쁘게 하는 여론도 있습니다. 금지 약물 복용으로 50회 경기 출장 정지 처분을 받아 선수 커리어에 아쉬움이 남으나, 이를 제외한다면 현재 탬파베이 레이스의 지명타자로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연봉 6위 : 이상혁 선수

이상혁 선수는 유일하게 E-스포츠 종목으로 국내 스포츠 선수 연봉 순위 10위 안에 드는 프로게이머입니다. 이상혁 선수는 롤(리그 오브 레전드) 실력에 있어서는 축구 선수로 따지자면 메시나 호날두만큼 뛰어난 기량을 뽐내는 선수이기 때문에 업계 최고 대우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봉 7위 : 남태희 선수

남태희 선수는 국내에서는 부상 등의 이유로 큰 활약을 못했지만, 중동의 메시라 불릴 정도로 카타르에서는 뛰어난 축구 선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평가 덕분에 남태희 선수는 35억 원이라는 고액 연봉을 받고 있으며, 카타르 특성상 세금이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35억 원을 동일하게 번다고 가정할 때 세후 연봉은 남태희 선수가 비교적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봉 8위 : 김진수 선수

김진수 선수는 원래 전북 소속의 K-리그 축구 선수였으나, 실력을 인정받아 중동 리그인 알 나스르로 이적을 하게 되면서 35억 원이라는 고액 연봉을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김진수 선수는 남태희 선수와 마찬가지로 카타르 리그 소속이기 때문에 세금이 없어서 연봉 대비 실수령액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봉 9위 : 김민재 선수

김민재 선수는 원래 베이징 궈안에서도 현재 나폴리에서 받고 있는 연봉 33억과 유사한 수준의 연봉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베이징 궈안 보다는 나폴리에서 선수생활을 하는 것이 앞으로 선수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연봉을 높이는데 장기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나폴리로 이적을 했고, 최근 입단 후 첫 경기에서도 좋은 활약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김민재 선수는 황희찬 선수와 마찬가지로 현재 수령하고 있는 연봉 액수보다 앞으로 미래에 받게 될 연봉이 더욱 기대되는 유망주입니다.

 

연봉 10위 : 추신수 선수

추신수는 2010년 메이저리그에서 아시아 선수 최초로 MVP를 달성할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선수였으며, 텍사스 시절에는 한해 연봉만 무려 250억 원을 수령하기도 했을 정도로 국내 역대 모든 야구선수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타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추신수 선수는 메이저리그에서 은퇴를 하고, 국내 SSG 랜더스에서 선수생활을 하고 있으며 매년 약 27억 원의 연봉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추신수 선수가 메이저리그 선수 생활을 했을 때와 비교를 하면 27억 원이라는 연봉은 매우 적은 편이지만, 실제로 한국 프로야구 선수 중에서는 가장 높은 연봉을 수령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여전히 최고 대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