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5가지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공통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나의 블로그를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가?' 일 것입니다. 제가 약 2년간 네이버 블로그를 하며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상위 노출을 위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먼저 제가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에는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1일 1포스팅
  • 키워드 분석
  • 키워드 반복
  • 가독성을 높이는 글쓰기
  • 짧은 제목

위의 5가지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은 제가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성장시키며 알게 된 방법으로 로직의 변화에 의해 절대적이진 않다는 점은 숙지하시면 좋겠습니다. 각 방법별로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함에 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일 1포 스팅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듣는 원칙이 아마 '1일 1포 스팅' 일 것입니다. 네이버는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로 수많은 블로거를 보유 중이지만, 꾸준한 활동을 하는 블로그는 가입자수 대비 적은 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털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꾸준한 글쓰기를 하는 블로거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네이버의 목표입니다. 따라서 1일 1포 스팅을 하는 블로그의 점수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방문자수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덧붙혀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은 글쓰기 근육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 포스팅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1일 1포스팅 원칙을 꾸준히 지키시면 글쓰기 근육이 발달되어 점점 포스팅 시간을 줄이는 데 있어서도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분석

네이버 블로그 성장 원칙 두 번째는 '키워드 분석'입니다. 수많은 유튜버와 블로거들을 통해 키워드 분석의 중요성은 언급되어 왔습니다. 초보 블로거들은 키워드 분석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열심히 글을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방문자수가 10명 이하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키워드를 분석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 문서 수 : 현재까지 해당 키워드로 발행된 총 문서량을 뜻합니다. 문서수가 적을수록 초보 블로거가 상위 노출을 하는 데 있어서 유리합니다.
  • 검색 수 : 현재까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의 수치입니다. 문서 수 대비 검색 수가 적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결론적으로 문서수는 적고, 검색 수는 많을수록 글을 발행하는 블로거의 입장에서 상위 노출을 잡기에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글을 무작정 발행하는 습관을 버리고 키워드 분석을 먼저 하는 습관을 키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키워드 분석 툴

네이버 블로그의 빠른 성장에 있어 필수적인 키워드 분석을 위한 툴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키워드 분석 툴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위의 두 개의 키워드 분석 툴은 무료이니 편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덧붙여 황금 키워드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유료로 키워드를 파는 업체인데 여러분들이 꼭 아셔야 할 점은 황금 키워드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순간 더 이상 황금 키워드가 아닙니다. 따라서 유료로 황금 키워드를 구매하기보다는 직접 키워드 분석을 하는 습관을 키워서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쪽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키워드 반복

네이버 블로그 성장 원칙 세 번째는 '키워드 반복'입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찾은 키워드를 제목과 내용에 반복적으로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의 상위 노출을 결정짓고 글을 평가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블로그의 글을 평가할 때, 선택된 검색 키워드가 실제 글의 내용에 얼마나 언급이 되는지에 따라서 점수를 평가하게 됩니다. 선정한 검색 키워드가 내용 혹은 제목에서 여러 번 반복될수록 글에 대한 점수는 높게 평가가 되고 네이버 상위 노출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잡게 됩니다.

 

 

가독성을 높이는 글쓰기

네이버 블로그 성장 원칙 네 번째는 '가독성을 높이는 글쓰기'입니다. 구글 seo의 경우 문단별로 글을 발행하는 것이 상위 노출 점수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잡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적당한 사진과 더불어 사용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글들이 오히려 상위 노출에 있어 유리한 점수를 받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중간 정렬 및 한 줄에 내용을 조금씩만 넣어서 글의 가독성을 높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네이버에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블로그들을 살펴보시면 대부분 문단 형식의 글쓰기가 아닌, 짧은 문장단위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제목

네이버 블로그 성장 원칙 다섯 번째는 '짧은 제목'입니다. 제목은 블로그 방문자의 클릭률을 높이는 데 있어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긴 제목보다 짧은 제목일 경우 클릭률이 높으며, 빠르게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방문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있어서 유리합니다. 필요한 키워드를 제목에 넣으면서 최대한 가독성 좋은 짧은 글을 발행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결론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한 결론을 맺으려 합니다. 결론적으로, 절대적인 네이버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은 없습니다. 매번 로직은 변화하며 더 좋은 글을 상위에 올리기 위한 알고리즘이 생성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빠르게 변화하는 로직에 적응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로직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가 어려운 입장이기 때문에 우선은 제가 소개해드린 다섯가지 상위노출 방법을 잘 지켜서 글을 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발행수가 많아질수록 로직 변화를 체감하시게 될 것이며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