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삼성 갤럭시A32와 갤럭시A42 비교 총정리

최근 들어 삼성의 보급형 시리즈인 갤럭시 A 제품들의 성능과 디자인이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가형으로 출시한 갤럭시 A32와 갤럭시 A42는 경쟁 모델로서 두 제품을 비교하는 분들을 위해 갤럭시 A32와 A42 비교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갤럭시 A32 vs 갤럭시 A42 비교

본격적으로 갤럭시A32와 갤럭시 A42를 비교하기에 앞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디자인을 중시하는 유저라면 갤럭시 A32를 추천드리며 성능을 중시하는 유저라면 갤럭시 A42를 추천드립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는지 A32와 A42의 심층 비교를 통해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디자인 비교

갤럭시A32 디자인은 플래그쉽인 S20, S21 시리즈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S울트라 시리즈처럼 카메라 배열을 이중으로 하지 않고, 일자로 배열하여 정돈된 느낌을 강렬하게 주고 있으며 후면은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유광의 형태를 띠도록 만들어서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갤럭시 A32 디자인은 일각에서는 마치 아이폰 11 시리즈의 후면부와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반면에 갤럭시 A42 디자인은 한마디로 참혹합니다. 2021년도에 출시한 스마트폰이라는 디자인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4개의 카메라를 정사각형 형태로 배열하였으며 후면부는 갤럭시 A90처럼 빛의 각도에 따라 조금씩 색상이 변화하는 프리즘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흔히 아이폰 카메라를 두고 3구 인덕션이라고 하는데, 이번 갤럭시 A42는 4구 인덕션이긴 한데 정말 못생겨도 너무 못생긴 4구 인덕션이라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프리즘 컬러는 어떻게 색상을 배열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엇갈립니다. 갤럭시노트1 0 후면부의 반짝거리는 프리즘 컬러는 영롱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갤럭시 A42는 왠지 모르게 영롱한 느낌보다는 마치 중국산 장난감 같은 저가형 부품의 느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디자인적인 측면을 비교했을 때 갤럭시 A32가 갤럭시 A42보다 훨씬 예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CPU 비교

갤럭시A32와 갤럭시 A42 CPU 비교에서는 갤럭시 A42의 압승입니다. 각각 탑재된 CPU를 살펴보면 갤럭시 A32는 미디어텍 헬리오 G80이 탑재되었으며 갤럭시 A42는 퀄컴 스냅드래건 750G가 탑재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종합적인 성능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벤치마크 확인 결과 갤럭시 A 42가 갤럭시 A32보다 약 60%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두 제품이 비슷한 가격대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60% 이상의 성능차는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성능 체감 차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극명하게 느낄 수 있었으며 간단한 화면 이동을 할 때에도 CPU 차이로 인한 버벅거림이 갤럭시 A32에서는 눈에 띄게 보였으나, 갤럭시 A42는 훨씬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CPU의 차이로 인한 결과이며, CPU 성능만을 두고 비교했을 때에는 갤럭시 A 42가 갤럭시 A32보다 훨씬 뛰어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 비교

갤럭시A32와 갤럭시 A42는 둘 다 보급형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카메라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촬영 중에는 두 제품의 성능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웠으나, 촬영 결과물의 선예도나 저조도 환경에서의 색감 등이 갤럭시 A 42가 갤럭시 A32 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이 발생하는 이유는 소프트웨어적인 이미지 후처리 방식의 차이 때문이며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성능이 갤럭시 A 42가 뛰어났기 때문에 A32와 비교할 때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보여줬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사율 비교

주사율이란 1초당 화면에 보여주는 장수를 의미하며 주사율이 높을수록 화면 전환이나 영상 감상에서 부드러운 화면을 연출합니다. 갤럭시A32는 90Hz 주사율을 탑재했으며, 갤럭시 A42는 60Hz 주사율을 탑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스마트폰에는 60Hz 주사율을 탑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갤럭시 A32에는 이례적으로 90Hz 주사율이 탑재되어 많은 누리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갤럭시 A32를 사용해본 결과 플래그쉽에서 사용하던 90Hz 주사율과는 실사용 측면에서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단순히 주사율이 90Hz인 것도 중요하지만 높은 주사율을 받쳐줄 만한 CPU가 탑재되어야 온전한 고주사율의 부드러운 전환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CPU 성능 자체가 떨어진다면 주사율이 아무리 높아도 버벅거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주사율의 메리트를 확실하게 경험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 A32는 실질적으로는 90Hz 주사율을 탑재했지만 cpu 성능의 부재로 고주사율의 메리트를 느끼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가격 비교

갤럭시A32와 갤럭시 A42는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고가 기준으로는 갤럭시 A32는 374,000원 갤럭시 A42는 449,000원으로 출시하였습니다. 현재 스토어 등에서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면 갤럭시 A32의 경우 30만 원 초반대에도 구매가 가능하며 갤럭시 A42는 30만 원 후반대에 구매가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