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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싼타페 2021년형 가격 성능 디자인 내부 등 총정리

싼타페 2021년형 가격 성능 디자인 내부 등 총정리

현대자동차에서 세단 중 오랫동안 패밀리카로 사랑을 받은 차량에 그랜저가 있었다면, SUV에는 싼타페가 있었다고 단언하여 말씀드릴 수 있을 정도로 싼타페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은 차량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에서 쏘렌토보다 디자인적으로 별로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판매량이 밀리는 등의 아쉬움이 남는 차량이긴 합니다만 여전히 싼타페가 걸어온 브랜드의 가치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가치입니다. 싼타페 2021년형의 가격 및 성능, 디자인, 내부 디자인 등 총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리뷰 시작합니다.


싼타페 2021년형 가격

싼타페 2021년형 가격은 2,975만원에서 최대 모델에 따라 4,212만 원까지의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모델별 가격에 대해 아래 표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모델 가격
2.2디젤 3122~3986만원
2.2 디젤 AWD 3348 ~ 4212만원
2.5 가솔린 터보 2975 ~ 3839만원
2.5 가솔린 터보 AWD 3201 ~ 4065만원

다른 차종과 마찬가지로 디젤 모델이 가솔린 모델에 비해 소폭 가격이 높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시점(2021년 3월) 기준으로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볼 수 없는 모델이며 이르면 금년도 7월 중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싼타페 2021년형 성능

싼타페는 국산 중형 차량으로 성능적으로는 사실 쏘렌토와 거의 유사하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단순비교를 했을 때 싼타페와 쏘렌토 모두 동일하게 마력이 디젤 모델은 202hp 가솔린 모델은 281hp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단 1의 오차도 없이 정말 같은 최대마력 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 성능 변화에 영향을 주는 대부분의 내장 부품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쏘렌토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싼타페 2021년의 성능을 아래 표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모델명 엔진 배기량 연료 마력 연비 승차인원 구동
2.5 가솔린 터보 I4 2497cc 가솔린 281hp DCT 10.3~11 km/l 5인승 전륜
2.2 디젤 I4 2151cc 디젤 202hp DCT 14.3 km/l 5인승 전륜
2.5 가솔린
터보 AWD
I4 2497cc 가솔린 281hp DCT 9.7 ~ 10 km/l 5인승 풀타임 4륜구동
2.2 디젤 AWD I4 2151cc 디젤 202hp DCT 13.7 km/l 5인승 풀타임 4륜구동

예상대로 디젤 모델이 가솔린 모델에 비해 연비 측면에 있어서는 월등히 훌륭한 성적표를 보여주었으나, 마력 측면에 있어서는 가솔린 모델이 훨씬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솔린, 디젤 두모델 모두 풀타임 4륜 구동 모델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서 올해 초까지 대한민국이 폭설로 한바탕 도로 위 어려움을 겪게 되자 4륜 구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눈길에서만큼 4륜 구동이 쓸모 있는 환경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작년과 같은 상황에 대비하고 싶은 분들은 풀타임 4륜 구동 AWD 모델도 구매리스트에 넣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싼타페 2021년형 디자인 (외관 중심)

디자인에 있어 참 할 말이 많은 싼타페 2021년형입니다. 우선 외관 크기를 살펴보면 전장은 약 4800mm, 전폭은 1900mm, 전고는 1700mm, 축거는 2765mm입니다. 후면 디자인은 이전의 싼타페 패밀리룩과 거의 유사했기에 별다른 호불호가 없었지만 문제는 전면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크롬 그릴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익스테리어 요소들이 두꺼워져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강한 인상을 주게 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멋있게 강한 느낌이 아니라 조금은 둔하면서 사납게 보이는 느낌도 드는 것 같습니다.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메기 같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합니다. 싼타페의 디자인이 이렇게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으로 출시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헤드라이트 아래 세로형 DRL을 넣어 세련된 느낌을 주기도 하여 곳곳에서는 좋은 포인트들도 보이긴 합니다.


싼타페 2021년형 내부

싼타페 2021년형 내부는 2인 커플이 차박 하기에도 좋은 사이즈의 공간 입니다. 싼타페는 비교적 타차량들에 비해 기본적인 평탄화가 괜찮은 편이라 두툼한 차박매트를 시트 뒷쪽으로 부착하는 정도로도 충분히 차박하기에 안락한 공간을 만들 수 있어 차박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는 차량입니다. 내부 디자인은 그렇다 할 변화는 이전작들과도 크게 변화가 없는 것 같고 기어를 변환하는 타입이 기어봉이 아닌 레버를 통해 조작이 가능해졌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이전보다는 첨단 시스템의 느낌을 갖추고 있습니다. 풀 LCD 계기판과 10.25 인치 내비게이션을 탑재하였습니다. 사실 요즘은 아반떼CN7 급정도만 가도 계기판과 네비게이션을 쭉 이어 훨씬 미래지향적이고 예쁜 디자인의 내부 감성을 만들어 내는데 싼타페 2021년형에 그런 포인트 하나 없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싼타페 2021년형 내부 디자인은 생각보다 지루하고 진부한 인상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변화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