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볼보XC60 실제 오너의 장단점 분석

볼보 XC60 실제 오너들은 만족하는 차량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정성을 고려한다면 최고의 차량이 될 수 있는 볼보사의 xc60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xc40과 xc90 딱 중간에 위치해서 4인 가족 단위 suv로 타기 좋은 차량입니다. 볼보 xc60은 어떤 차량인지 실제 오너들의 의견들을 종합하여 리뷰해보겠습니다. 볼보 xc60 차량 구매를 고민하시거나 정보가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볼보 XC60 장점 위주 분석

볼보의 별명을 알고 계신가요? 일명 '좀비 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비라고 하면 죽여도 죽여도 다시 살아나는 엄청난 내구성, 내식성을 가진 이를 뜻합니다. 마찬가지로 볼보 역시 사고가 났을 때 차량의 성능이 다운돼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굳건하게 지켜내며 뛰어난 안전성을 보여준다고 하여 좀비 차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볼보 XC60 역시 안전성 측면에 있어 정말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예를 들어 세게 브레이크를 밞게 되면 자동으로 안전벨트가 몸을 감싸며 신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행 중에 문을 열게 되면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게 되는 등 안전에 있어서는 사소한 부분들 하나하나까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볼보 XC60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안정성에 있어 오래도록 신뢰도를 쌓아온 볼보는 약 3~4년 전부터 자율주행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2020년~2021년 최근 들어 많은 자동차 제조업 회사들이 자율주행 시스템을 넣고 있지만, 볼보는 이미 3~4년 전부터 자율주행에 관심을 가지고 빅데이터를 쌓아왔고, 무엇보다 안전성 측면에 있어서 상당히 믿을만한 역사를 보여주는 회사이기에 자율주행의 성능 또한 상당히 우수하기에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안정성을 위해 1열의 헤드레스트를 높낮이 조절식이 아닌 고정식으로 넣어 사고가 났을 때 경추 쪽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체형으로 만든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다음 파트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볼보 XC60 단점 위주 분석

볼보 XC60의 단점 위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앞서 방금 말씀드린 1열 헤드레스트와 좌석이 일체형인 부분은 안전성 측면에 있어서는 뛰어나지만 문제는 반대로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도 존재한다는 내용입니다. 헤드레스트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시중에 나오는 태블릿 거치대 등을 1열 헤드레스트 공간에 부착할 수 없어 아이를 키우는 등 2 열 쪽에서 태블릿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싶을 때 볼보 XC60은 할 수 없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께는 상당한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렁크 공간을 넓히기 위해서 코일 자체를 일반 자동차와는 다른 코일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방지턱을 넘을 때 다소 불편한 승차감을 준다고 합니다. 볼보의 자국인 스웨덴의 경우 방지턱이 국내와는 다른 아래로 들어가 있는 타입이기 때문에 기존 국내 차량들과는 다른 코일을 사용해도 크게 충격이 다가오진 않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방지턱이 상당히 높게 솟아있는 경우도 태반이고 무엇보다 정말 많은 요철들이 있기 때문에 충격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 단점은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단점으로 내비게이션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대부분의 차량들이 가로형 디스플레이인 만큼 가로형 스타일에 길들여진 분들은 볼보와 같이 세로로 긴 타입의 내비게이션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소한 에어컨 조작, 조향장치 등 대부분의 기능들이 내비게이션 터치 형식으로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에라도 내비게이션이 먹통이 되거나 고장 나게 되면 상당한 불편함을 야기한다는 점입니다. 일반 물리적 버튼은 내비게이션이 고장 났을 때 충분한 대비를 할 수 있지만, 내비게이션에 모든 장치들을 집약하다 보면 깔끔한 내부 디자인을 주는 장점은 존재하지만 반대로 내비게이션만 고장이 나도 상당히 불편해질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볼보 XC60 누구에게 추천하나?

"결론적으로 볼보 XC60은 어떤 사람에게 어울리는가 ?"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오늘의 포스팅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스포츠성을 추구하는 분들께는 무조건 볼보라는 브랜드를 비추천 드립니다. 대부분의 볼보 차량들의 배기량이 2000cc 대로 나오기에 스포츠성과는 정말 어울리지 않는 차량입니다. 단, 안전이 최우선이며 소형 단위 (4명 이하) 소가족에게 어울리는 차량을 찾고 있는다면 볼보XC60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보XC60 디젤 모델을 구매하게 되면 고속주행 실연비 16~17KM/L, 시내 실연비 11~12KM/L 로 아주 뛰어난 연비 성능을 보여 줍니다. 차량 유지에 있어 부담을 줄이고 싶을 때에도 타사인 BMW X3 등 동급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괜찮은 유지비를 보여주기에 한편으로는 경제적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급대비 경제적이라는 것이지 또 국산차량에 비할 바는 아니라는 점 분명히 말씀 드립니다. 볼보XC60 가격은 세금 합할 시 넉넉히 7천만원대 까지 보셔야 합니다. 국산차량의 플래그쉽 SUV로 볼 수 있는 GV80 보다도 비싼 금액대임을 감안하면 볼보XC60 외에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많다는 것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볼보XC60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께 오늘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