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토크와 마력의 차이점 쉽게 이해하기

자동차 토크와 마력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요? 실제로 운전면허는 있지만, 자동차 토크와 마력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는 분들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두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자동차 토크와 마력의 차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토크와 마력 개념 쉽게 이해하자

자동차 토크와 마력 개념은 알고보면 아주 단순합니다. 자동차 토크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순간적으로 내는 폭발적인 힘'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자동차 토크가 뛰어나면 오르막길을 오를 때에도 순간적으로 내는 힘이 좋기 때문에 토크가 낮은 차량 대비 원활하게 오르막길을 오르는 성능을 보여주고 또한, 토크가 높을수록 차량을 돌리는 힘이 넉넉하기 때문에 고속주행의 연비 또한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마력은 어떤 개념일까요 ? '마력=馬(말 마)力(힘 력) 말 그대로 말이 끌 수 있는 힘을 의미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100마력과 500마력을 가진 차량이 각각 있다고 가정할 때, 100마력은 100마리의 말이 끄는 힘이고 500마력은 500마리의 말이 끄는 힘이라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말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성능은 뛰어나게 되며 최대속도에서 상당한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자동차 토크와 마력의 개념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한가지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 혹시 스타크래프트를 아시나요? 스타크래프트 에는 마린과 파이어뱃, 벌쳐라는 유닛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유닛을 자동차 토크와 마력에 비유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자동차 토크 : 마린과 파이어뱃의 공격력(힘)의 차이 
  • 자동차 마력 : 마린과 벌쳐의 속도 차이

파이어뱃의 화력은 마린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한번에 상대에게 큰 대미지를 입히기 위해 큰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토크란 이런 개념입니다. "한 번에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가"라는 요소가 자동차 토크 성능을 결정짓습니다. 그리고, 벌쳐는 마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이곳저곳을 휘저을 수 있습니다. 가령 마린이 맵 한 바퀴를 돌 동안, 벌쳐는 3바퀴 혹은 4바퀴 까지도 돌 수 있을 정도로 두 유닛의 속도 차이는 대단합니다. 이런 "최대속도의 차이"가 자동차 마력 성능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자동차 마력과 토크의 개념이 어느 정도 이해가 가시나요? 두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우리에겐 마력과 토크는 "비례관계에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생깁니다.

 

자동차 토크와 마력은 비례 관계일까?

자동차 토크와 마력은 비례 관계일까요? 반비례 관계일까요 ? 많은 분들이 자동차 토크와 마력은 비례관계라고 생각을 하십니다. 사실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한 가지 중대한 오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RPM'이라는 개념 때문입니다. 자동차 휠을 회전시키는 힘이 토크라면,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수치는 RPM입니다. 따라서 엄밀히 자동차 토크와 마력의 상관관계를 정리해 보자면 '자동차 마력 = 자동차 토크 x RPM'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은 마력은 우수하지만, 토크는 성능이 떨어지고 디젤 엔진은 마력 성능은 떨어지지만, 토크는 뛰어납니다. 디젤과 가솔린 각각 토크와 마력이 반비례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점을 제거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 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보완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디젤 차량에 터보 엔진을 탑재하여 토크뿐만 아니라 자동차 마력 성능까지 업그레이드시켜 더욱 고성능을 차량을 만들어 내곤 합니다.

 

결론적으로 토크와 마력의 비례 관계가 성리 하기 위해서는 RPM의 개념이 반드시 필요하며, 명확한 비례관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마력 = 토크 XRPM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성립해야 합니다.

 

자동차 토크와 마력이 높으면 무조건 좋을까?

자동차 토크와 마력은 자동차의 성능을 결정짓는데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되긴 합니다만, "토크와 마력의 수치가 높을수록 무조건 좋은 차량이다"라고 정의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우선 소비자의 입장에서 내게 어떤 차량이 필요한가? 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영업용 차량을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주행거리 소모가 상당량일 것이며 연비 성능이 아주 중요시됩니다. 자동차 토크가 뛰어나면 연비 역시 우수한 비례관계에 놓이지만, 만약 자동차 마력이 함께 높아져 버리면 반대로 연비는 떨어지는 반비례 관계에 놓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차량의 방향성과 스타일에 따라 토크와 마력이 낮은 것이 좋을 수도 있고, 높은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토크와 마력이 무조건 높은 차량을 찾는 것보다는 우선 내가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목적과 스타일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