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00만원대 국산 자동차 종류 완벽 정리

2000만 원대 예산으로 살 수 있는 국산 자동차는 어느 정도 편의사양을 탑재한 소형, 준중형급 차량 혹은 옵션이 없는 기본 타입의 중형급 차량 수준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좀 더 명확하게 2000만 원대 국산 자동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명쾌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2000만 원대 국산 자동차

  • 현대 베뉴
  • 현대 아반떼CN7
  • 현대 코나
  • 기아 K3
  • 기아 셀 토스

 

현대 베뉴

현대-베뉴
현대-베뉴

현대 베뉴는 주로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분들을 위해 출시한 소형 SUV입니다. 현대 및 기아 자동차를 통틀어서 SUV 라인업 중에서는 가장 크기가 적기도 한 모델로서 크기가 적은 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풀옵션을 탑재하더라도 가격이 2,000만 원대 중반을 넘어가지 않는 수준으로 SUV 치고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고 있으며 옵션이 없는 깡통 모델의 경우 1,600~1,700만 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하여 가격적인 메리트가 큰 모델입니다.

뿐만 아니라, 배기량이 1,598cc로 1,600cc 이하 자동차로 분류되어 자동차세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차량 유지비용에서도 유리한 측면들이 다수 있습니다. 또한, 베뉴는 공차중량이 다른 가솔린 차량들에 비해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연비도 좋은 편이며 대략 리터랑 13~14km 주행이 가능한 연비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분들을 위해 출시한 모델인 만큼 소형 SUV 중에서도 가장 초소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실내공간이 좁은 편입니다.

 

현대 베뉴의 차량 크기는 전장 4,040mm 전폭 1,770mm 전고 1,565mm, 휠베이스 2,520mm이며 같은 제조사의 또 다른 소형 SUV인 코나는 전장 4,205mm 전폭 1,800mm 전고 1,550mm 휠베이스 2,600mm 로서 누리꾼들 사이에서 실내 공간이 좁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현대 코나보다도 베뉴는 차량 사이즈가 적기 때문에 공간감에 있어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2,000만 원대 예산으로 현대 베뉴 구매를 하면 좋을법한 분들은 여성 사회초년생입니다. 남성의 경우 신장에 따라 베뉴를 타기에는 좁은 실내공간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현대 아반떼 CN7

아반떼-CN7
아반떼-CN7

현대 아반떼 CN7은 지금까지 출시한 아반떼들 중에서 역대급 디자인 호평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아반떼 CN7이 출시하기 이전까지는 단순히 심심한 주행만 가능한 준중형 세단으로 분류되는 아반떼 였다면, 아반떼CN7이 출시한 이후 아반떼에 대한 평가는 특히 젊은층의 시선을 사로잡는 날렵한 인상을 가지면서 동시에, 가솔린 터보 모델을 별도로 출시하여 주행의 묘미까지 더할 수 있어 아반떼의 네임 벨류가 이전과는 완전히 상반되게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반떼 CN7 이전 출시한 아반떼AD의 경우 최대출력이 136hp 수준이었지만 아반떼CN7은 204hp 수준을 탑재했기 때문에 제원상으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CN7 가격은 트림에 따라 최소 1,570만 원에서 최대 2,779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소 트림(깡통 옵션) 1,570만원에 판매되는 아반떼 CN7의 경우 수동 기어, 수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 등 최근 출시하는 차량들에서는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옵션들이 빠지게 되면서 실질적으로 깡통 모델은 무늬만 있을뿐 실제로 구매하는 수요층은 없습니다.

 

현대에서 단순히 아반떼CN7 가격을 저렴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깡통 모델을 내놓긴 했지만, 실제로는 구매 가능한 수준의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 사이에서 아반떼CN7 깡통 모델은 가격 현혹을 위한 수단 정도로 평가를 받으면서 전반적인 아반떼 CN7에 대한 실망감도 드러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항상 차량의 옵션으로 돈을 심각하게 많이 벌려고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아반떼 CN7에서 더욱 명백하게 드러난다는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현대 코나

현대-코나
현대-코나

베뉴가 싱글라이프를 위한 분들을 위한 차량이었다면, 코나는 2명 정도 타기 좋은 차량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베뉴에 비해서는 현대 코나가 실내외 공간이 넓은 편이지만 어쩔 수 없이 동일한 소형 SUV급에 속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실제 현대 코나 오너들에 의해 실내공간이 좁다는 평가를 다수 받고 있습니다.

 

현대 코나는 2.0 가솔린 혹은 1.6 가솔린 터보 모델로 구분되며 디젤 모델은 별도로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디젤 모델의 부재로 인해 영업 차량으로 현대 코나를 구매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디젤 모델이 없다 보니, 소형SUV 치고는 연비가 11.6km~13.9km/l 수준으로 좋지 못한 편입니다.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는 연비가 괜찮은 편이지만 영업직의 경우 주행거리가 일반 용도에 비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연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 목적이 아닌 일반용 차량으로 코나를 구매하신다고 하면 현대 코나는 충분히 괜찮은 선택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친환경 정책을 앞세워 디젤보다는 가솔린 모델 구매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 디젤 모델은 차량 운행에 제약을 둘 가능성도 다분하기 때문에 가솔린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대 코나는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습니다. 아쉽게도 페이스리프트 이후에 차량 판매량이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아쉽다는 평가를 자주 받고 있으며, 명백하게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실제 현대자동차 영업점에 방문하여 현대 코나 외관을 면밀히 살펴본 뒤 구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기아 K3

기아-K3
기아-K3

기아 K3는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새롭게 페이스리프트 된 K3는 초반에는 디자인적으로 해치백스러운 자동차 쉐입과 함께 기아의 새로운 앰블럼인 KN이 탑재되면서 꽤나 괜찮은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경쟁작인 아반떼 CN7과 스펙 비교를 당하면서 기아 K3에 대한 평가가 점점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아 K3와 아반떼 CN7은 형제격에 속하는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같은 준중형급의 차량이고 차량의 플랫폼도 항상 동일하게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반떼 CN7은 7세대로 넘어오면서 플랫폼까지 완벽하게 바꾸어 제원상으로도 많은 발전을 이뤘지만 기아 K3는 단순히 페이스리프트만 하면서 외관 껍데기만 변경을 하다보니 제원상 스펙에서 아반떼CN7 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려서 기아 K3 신형은 구형 플랫폼을 사용하고, 아반떼 CN7은 신형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차량의 가격은 놀라우리만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구매자 입장에서는 기아 K3를 점점 외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2000만 원대에 기아 K3 풀옵션 모델까지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쟁쟁한 경쟁상대인 아반떼 CN7이 있기 때문에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만약 아반떼 CN7의 디자인이 불호이고 성능은 떨어지지만 디자인적으로 K3가 마음에 드는 분들에 한하여만 K3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기아 셀토스

기아-셀토스
기아-셀토스

기아 셀토스는 2019년에 첫 등장하여 첫 등장부터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였으며, 특히 셀토스의 윗급 차량인 스포티지보다 오히려 편의 옵션이 뛰어나고 차량의 디자인이 멋지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기아자동차 내에서 '하극상'을 부리는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셀토스를 구매한 오너들도 만족도가 높은 차량으로 대부분 국내스럽지 않고 마치 외제차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셀토스는 명품 외제차인 레인지로버와도 유사한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아 셀토스는 엄연히 소형SUV에 속하는 차량이지만, 실제 차량의 내장재들을 보면 오히려 윗급 차량보다 고급스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기아 셀토스는 가성비가 좋다라는 평가도 자주 받는데, 아무래도 소형SUV이지만 소형SUV답지 않은 고급스러움이 차량 곳곳에서 느껴지기 때문에 실제 오너들의 기대치를 훨씬 넘어서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차량급에 비해 가성비가 좋다라는 평가를 받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기아 셀토스는 2열 리클라이닝 및 폴딩 기능도 가능하기 때문에 2열 탑승객의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소형 SUV이지만, 소형 SUV 스럽지 않은 내장재 및 차량의 디자인, 마감도 때문에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아우르는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기아 셀토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