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2022년 대체공휴일 완벽 정리

최근 대체공휴일법이 확정되면서 주말에 껴있는 공휴일을 모두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곧 다가올 2022년도 신정과 크리스마스, 그외의 국경일들이 대체공휴일로 지정 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2 대체공휴일

  • 대통령 선거 대체공휴일 : 3월9일
  • 지방 선거 대체공휴일 : 6월1일
  • 추석 대체공휴일 : 9월 12일
  • 한글날 대체공휴일 : 10월 10일


2022년도에는 작년 대비 총 공휴일이 118일로 총2일이 늘었다고 합니다.

대체공휴일 법안 통과로 주말과 겹쳤던 추석과 한글날을 하루씩 더 쉴 수 있게 되었으며 2022년도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및 지방 선거가 있는해로 선거일은 대체공휴일로 지정하여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지고보면 2022년도는 원래 쉴 수 없던 날을 추가로 4일 더 쉴 수 있으니 직장인들에게는 휴가계획을 잡기 좋은 해인것 같습니다.

대체공휴일 의무 휴일?

대체공휴일 법안이 최초로 통과한것은 2021년도 이지만, 2021년 한해동안은 5인 이상 30인 미만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별로 자유롭게 대체공휴일을 쉬어도 되고 업무를 봐도 되는 휴일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원래대로라면 대체공휴일도 법으로 지정한 휴일에 해당하며 법정공휴일은 유급휴가를 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2021년 한해 동안은 중소기업의 환경을 고려하여 유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곧 다가올 2022년도 부터는 사업장 규모 상관없이 누구나 쉴 수 있도록 대체공휴일 유급휴무 의무화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소기업 및 대기업 모두 대한민국 기업체라면 2022년 부터는 대체공휴일에도 의무적으로 휴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신정 대체공휴일 제외

아쉽게도 크리스마스와 신정은 대체공휴일에서 제외 되었다고 합니다.

대체공휴일 선정 기준은 국경일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하며 참고로 국경일은 개천절, 제헌절, 광복절, 한글날이 있습니다.

이를 두고 논란이 많습니다. 이미 달력 제작 업체들은 초기 정부가 모든 공휴일에 대해서 대체공휴일을 지정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2022년도 크리스마스와 개천절 대체공휴일을 모두 빨간날로 처리하여 이미 달력을 모두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달력 업체들은 정부가 다시 대체공휴일 법안에 대해 검토하길 촉구하고 있으나, 달력업체의 사정 때문에 대체공휴일 지정일을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추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2022년도 신정과 크리스마스는 대체공휴일 지정이 불가능한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