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한 달간 국산차 판매량을 최신 정리해보려 합니다. 브랜드별, 모델별, 차종별로 각각 국산차 판매량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국산차 판매 순위를 보시고,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년 1월 국산차 브랜드별 판매 순위 TOP6
브랜드 | 판매량 | 점유율 |
기아 | 37,038대 | 39.4% |
현대 | 35,625대 | 37.9% |
제네시스 | 10,580대 | 11.3% |
쌍용 | 4,836대 | 5.2% |
르노삼성 | 4,477대 | 4.8% |
쉐보레 | 1,344대 | 1.4% |
국산차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기아자동차입니다. 기아자동차가 약 1,500대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현대자동차 판매량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전월대비 판매대수는 10,751대 감소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2021년 12월에 비해 2022년 1월 국산차 판매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기아자동차가 2021년 12월에 이어 2022년 1월 판매량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국산차 브랜드 판매 순위 2위 현대와 3위 제네시스는 같은 회사로 봐도 무방합니다. 현대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판매량을 합치면 기아자동차의 판매량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다만, 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현대가 항상 기아를 제치고 판매량 단독 1위를 차지했었는데, 어느 시점부터는 기아자동차의 판매량이 현대자동차 판매량을 무섭게 추격하더니 역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쌍용과 르노삼성은 비슷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쉐보레는 국산차 브랜드 판매 순위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국산차 모델별 판매 순위 TOP30
모델명 | 판매량 | 점유율 |
G80 | 5,501대 | 5.9% |
포터2 | 5,443대 | 5.8% |
아반떼 | 5,099대 | 5.4% |
쏘렌토 | 5,066대 | 5.4% |
봉고3 | 4,520대 | 4.8% |
스포티지 | 4,455대 | 4.7% |
팰리세이드 | 4,302대 | 4.6% |
카니발 | 4,114대 | 4.4% |
캐스퍼 | 3,948대 | 4.2% |
투싼 | 3,619대 | 3.9% |
레이 | 3,598대 | 3.8% |
셀토스 | 3,468대 | 3.7% |
K5 | 3,342대 | 3.6% |
QM6 | 2.865대 | 3.1% |
스타리아 | 2,810대 | 3.0% |
K8 | 2,566대 | 2.7% |
GV70 | 2,415대 | 2.6% |
싼타페 | 2,159대 | 2.3% |
버스/트럭(현대) | 1,945대 | 2.1% |
쏘나타 | 1,895대 | 2.0% |
GV80 | 1,876대 | 2.0% |
그랜저 | 1,806대 | 1.9% |
K3 | 1,792대 | 1.9% |
모닝 | 1,534대 | 1.6% |
렉스턴 스포츠 칸 | 1,495대 | 1.6% |
렉스턴 스포츠 | 1,483대 | 1.6% |
XM3 | 1,418대 | 1.5% |
디 올 뉴 니로 | 1,213대 | 1.3% |
베뉴 | 925대 | 1.0% |
티볼리 | 858대 | 0.9% |
2022년 1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1위는 G80입니다. 2021년 12월까지만 하더라도 그랜저가 판매량 7,740대로 1위를 기록했었으나, 2022년 1월 그랜저 판매량은 1,806대로 약 5,934대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G80은 2021년 6월에 출시한 자동차로 아직까지 신차급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지만 비교적 그랜저는 출시일이 오래되어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급격하게 판매량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고 놀라운 점은 중형 SUV급에서 쏘렌토 다음으로 높은 순위가 QM6라는 점입니다. 원래대로라면 싼타페와 쏘렌토가 중형 SUV 순위 1,2위를 다투는 것이 맞는데 QM6가 LPG 모델을 출시하면서 중형 SUV를 LPG로 저렴한 기름값으로 탈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에 판매량이 상당히 올라간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2년 1월 국산 경차 판매 순위 TOP4
모델명 | 판매량 | 점유율 |
캐스퍼 | 3,948대 | 43.4% |
레이 | 3,598대 | 39.5% |
모닝 | 1,534대 | 16.9% |
스파크 | 23대 | 0.3% |
경차시장은 캐스퍼와 레이가 치열하게 1,2위 순위를 경쟁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캐스퍼와 레이의 판매량은 350대 차이로 점유율로는 3.9% 차이입니다. 캐스퍼는 2021년 9월에 출시한 신차이기 때문에 레이보다 비교적 판매량이 높습니다. 하지만, 레이도 페이스리프트를 준비 중이며 레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국산 경차 판매 순위는 레이가 1위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2년 1월 국산 준중형 판매 순위 TOP4
모델명 | 판매량 | 점유율 |
아반떼 | 5,099대 | 70.3% |
K3 | 1,792대 | 24.7% |
아반떼 N | 338대 | 4.7% |
벨로스터 N | 21대 | 0.3% |
국산 준중형 판매 순위는 현대 아반떼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려 7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에 출시한 아반떼가 오히려 더 뒤늦은 2021년 4월에 출시한 K3 보다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을 통해 아반떼의 인기가 대단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아반떼와 벨로스터 N라인은 차량의 가격이 대폭 상승하기 때문에, 윗급들과의 가격 차이가 모호해지는 이유로 판매량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2년 1월 국산 중형 판매 순위 TOP7
모델명 | 판매량 | 점유율 |
K5 | 3,342대 | 52.6% |
쏘나타 | 1,895대 | 29.8% |
G70 | 533대 | 8.4% |
스팅어 | 166대 | 2.6% |
말리부 | 148대 | 2.3% |
쏘나타 뉴 라이즈 | 141대 | 2.2% |
SM6 | 124대 | 2.0% |
2022년 1월 국산 준중형/중형 SUV 판매 순위 TOP11
모델명 | 판매량 | 점유율 |
쏘렌토 | 5,066대 | 22.9% |
스포티지 | 4,455대 | 20.2% |
투싼 | 3,619대 | 16.4% |
QM6 | 2,865대 | 13.0% |
GV70 | 2,415대 | 10.9% |
싼타페 | 2,159대 | 9.8% |
코란도 | 536대 | 2.4% |
아이오닉5 | 376대 | 1.7% |
넥쏘 | 319대 | 1.4% |
GV60 | 177대 | 0.8% |
EV6 | 115대 | 0.5% |
2022년 1월 국산 준중형/중형 SUV 판매 순위를 보면 1위~7위 까지는 모두 내연기관 차량인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도로 넘어오면서 전기차 보조금이 대폭 축소되었고, 수입 전기차 선택지가 많아졌으며 국산 전기차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전기차 판매량이 다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신청 방법, 기간, 혜택, 신청 조건 (0) | 2022.02.25 |
---|---|
2022 쏘나타 vs K5 비교 완벽 정리 (0) | 2022.02.21 |
볼보 전기차 종류(C40 리차지, XC40 리차지, 폴스타2) 완벽 정리 (0) | 2022.02.08 |
볼보 C40 리차지 가격, 디자인, 성능 총정리 (0) | 2022.02.07 |
2022 니로 풀체인지 가격표 총정리 (등급별 깡통 및 풀옵션 가격) (0) | 2022.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