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2022 중견기업 연봉순위, 평균연봉 완벽정리

대기업은 취업의 문이 좁고, 중소기업은 연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중견기업에 관심을 갖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국내 중견기업의 연봉 순위와 전체 중견기업의 평균 연봉 자료를 완벽 정리해보았습니다.

 

중견기업 기준

중견기업 기준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상시 근로자수가 1,000명 이상인 기업
  2. 자산총액이 5,000억 이상인 기업
  3. 자본금 1,000억 이상인 기업
  4. 직전 3개 연도의 평균 사업 매출액이 1,500억 이상인 기업

위 4가지 중 한가지만 만족하더라도 중견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중견기업 중 자산 총액이 약 5조 원 이상을 돌파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대기업으로 분류가 됩니다.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명확한 기준은 없으며, 국내 문화와 정치에까지 상당한 영향력을 펼치는 기업이 되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대기업으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별도의 지시가 없다면, 매출이 높은 중견기업도 대기업으로 전환이 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견기업 연봉순위

순위 기업명 평균 연봉
1위 코스콤 6,881만원
2위 에릭슨엘지엔터프라이즈 6,760만원
3위 오리온엔지니어드카본즈 6,744만원
4위 울산알루미늄 6,643만원
5위 노루오토코팅 6,632만원

 

중견기업 연봉 순위를 1위부터 5위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중견기업 평균 연봉은 대기업 평균 연봉가 큰 격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기업 평균 연봉 1위는 SK텔레콤으로 7,504만 원의 평균 연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견기업 연봉 1위인 코스콤과 대기업 연봉 1위인 SK텔레콤의 연봉 격차는 대략 700만 원 수준으로 기업의 규모를 고려할 때 중견기업과 대기업의 연봉 격차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균 연봉을 제외하고 연봉으로 잡히지 않는 기타 복지 포인트 제도 등에서 대기업이 중견기업보다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연봉 격차보다 실제 대기업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다는 점은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중견기업 평균 연봉

중견기업 평균 연봉은 4,600만원 입니다. 대기업의 평균연봉은 6,700만원이며 중소기업의 평균연봉은 3,100만원으로 중견기업 평균연봉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평균 연봉의 딱 중간 수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견기업 연봉 1위와 대기업 연봉 1위의 평균 연봉 수치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전체 중견기업과 전체 대기업의 평균 연봉 차이는 꽤 큰 금액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견기업은 같은 중견기업이라도, 어떤 중견기업에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연봉 테이블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평균 연봉과 1위 기업의 연봉 수령액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기업은 기본적으로 모든 대기업이 일정 수준 이상의 임금은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대기업 평균 연봉과 대기업 1위 기업의 평균 연봉 격차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