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운 영어 공부

I wish I could / I hope I can 원어민처럼 대화하기

원어민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자주 사용하지 못했던 대표적인 문장 구조 2개를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I wish I could, I hope I can의 의미와 예문을 살펴보고, 두 문장 구조가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도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 wish I could

I wish I could은 쉽게 말씀드리면, 가정법과 유사한 성격을 띠는 구문입니다. 의미를 직역하자면 실제로는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것의 뉘앙스를 가지고 있는 구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I wish I could just quit my job and travel for the rest of my life.라는 문장을 직역하면 "그냥 일을 때려치우고 평생 여행이나 했으면 좋겠다"라고 직역이 됩니다. 실제로는 할 수 없지만, 하고 싶은 것에 강한 희망을 담아서 표현할 때 사용하는 문장 구조가 I wish I could입니다.

 

마찬가지로 I wish I could은 가정법의 의미를 띠고 있기 때문에 Could 대신에 과거형 be동사 혹은 일반동사를 사용하여 I wish I could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문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 키가 좀 더 컸으면 좋겠다"라는 문장을 영어로 표현한다고 하면, I wish I was little taller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장에는 실제로는 하고 싶지만 실제로는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내포하고 있는 문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I wish I could이 활용된 예문을 아래 10가지 소개해 드리니, 예문을 통해서 좀 더 실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감각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1. I wish I could travel the world and experience different cultures.

(세계를 여행하며 다른 문화를 경험해 보고 싶다.)

 

2. I wish I could speak fluent french.

(유창한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좋겠다.)

 

3. I wish I could play the piano like a professional

(피아노를 전문가처럼 연주할 수 있으면 좋겠다.)

 

4. I wish I could turn back time and change some of my past decisions.

(과거의 일부 결정을 되돌릴 수 있으면 좋겠다.)

 

5. I wish I could teleport to any place I want instantly.

(어디든 원하는 곳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다면 좋겠다.)

 

6. I wish I could eat all the delicious food I want without gaining weight.

(체중이 증가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

 

7. I wish I could read people's minds and know what they're thinking.

(사람들의 마음을 읽고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으면 좋겠다.)

 

8. I wish I could understand complex mathematics and solve advanced equations.

(복잡한 수학을 이해하고 어려운 수준의 방정식을 풀 수 있으면 좋겠다.)

 

9. I wish I could fly like a bird and soar through the sky.

(새처럼 날아다니며 하늘을 누비고 싶다.)

 

10. I wish I could become a famous author and have my books published worldwide.

(유명한 작가가 되어서 내 책이 세계적으로 출판되면 좋겠다.)

I hope I can

I hope I can은 I wish I could과는 다르게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것에 대해서 희망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문장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서, 무언가에 대해서 "잘 해낼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문장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I hope I can do a good job.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I hope I can 구조에서, can의 자리에는 현재형의 일반동사나 be동사에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I hope I don't have to work late tomorrow(나는 내일은 야근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와 같은 문장으로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I hope I can 문장 구조가 I wish I could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에 대해 희망을 표현한다는 점입니다. I hope I can이 사용된 실제 예문들을 통해서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I hope I can find true love and happiness

(진정한 사랑과 행복을 찾을 수 있으면 좋겠다.)

 

2. I hope I can achieve my dreams and fulfill my goals.

(나는 꿈을 이루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면 좋겠다.)

 

3. I hope I can make a positive impact on the world.

(나는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

 

4. I hope I can overcome my fears and face challenges with courage.

(나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도전에 용기를 갖추고 싶다.)

 

5. I hope I can improve my skills and become better at what I do.

(나는 기술을 향상하고 내가 하는 일에 더욱 능숙해지고 싶다.)

 

6. I hope I can maintain good health and well-being.

(나는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고 싶다.)

 

7. I hope I can build strong and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s.

(나는 다른 사람들과 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싶다.)

 

8. I hope I can travel to new places and experience different cultures.

(나는 새로운 장소를 여행하고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싶다.)

 

9. I hope I can contribute to the community and make a difference.

(나는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변화를 만들고 싶다.)

 

10. I hope I can learn and grow throughout my life.

(나는 평생 동안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