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2 국내 전기차 종류 및 가격 완벽 정리

매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각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2022년도에 출시 예정인 전기차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공개된 국산 및 수입 전기차 리스트를 정리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2022 국산 전기차

  • 현대 자동차 전기차
  • 기아 자동차 전기차

현대 자동차 전기차

  • 아이오닉1
  • 아이오닉5
  • 아이오닉6
  • 아이오닉7

아이오닉1

현대-아이오닉1
현대-아이오닉1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순수 전기차 모델은 아이오닉1 입니다.

 

아이오닉1은 대중들이 꿈꿔왔던 상상속의 전기차와는 다르게, 전기를 완충해도 1회 실주행거리가 200km 내외 수준으로 사실상 고속도로 주행을 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장을 보는 등의 가벼운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도심용 차량으로 아이오닉1을 구매하는 이들은 있었지만 패밀리카 혹은 메인카로 아이오닉1을 구매하는 이들은 없었습니다.

 

아이오닉1이 현대자동차의 첫 순수 전기차인만큼 부족한 면도 많았던 초창기 모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오닉5

현대-아이오닉5
현대-아이오닉5

현대자동차에서 아이오닉1의 다음 시리즈로 출시한 모델이 바로 아이오닉5 입니다.

 

원래라면 아이오닉2로 출시를 해야 하는 것이 맞겠지만, 아이오닉1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을 몸소 체감할 수 있도록 한번에 4개 시리즈를 뛰어넘어서 아이오닉5 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아이오닉5는 아이오닉1과는 완전히 다른 suv 타입의 순수 전기차로 출시하였으며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을 사용하여 내연기관에서 사용하던 부품들을 대폭 제거시키고 전기차만의 실내 공간 활용도를 최적으로 앞세워 출시한 모델입니다.

 

1회 완충시 주행거리도 400~500km 내외 수준으로 전작 아이오닉1과 비교한다면 2배 이상으로 실주행거리 성능이 좋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아이오닉5 모델이기 때문에, 최첨단 주행 시스템을 대거 탑재 했으며 대표적으로 사이드 미러를 카메라 형태로 변경시켜 내부에 있는 스크린을 통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선명한 화면으로 사이드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오닉6

현대-아이오닉6-예상도
현대-아이오닉6-예상도

현대 아이오닉6는 아직 미출시된 차량으로 2022년도에 현대자동차에서 공개예정인 아이오닉5의 후속작 입니다.

 

전작인 아이오닉5의 경우 suv 타입으로 출시가 되었지만, 2022년도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 전기차인 아이오닉6는 세단 타입으로 출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전면과 후면 그리고 전반적인 차량의 쉐입이 아주 매끈한 곡선을 타고 있어 마치 수입차 포르쉐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오닉6 1회 완충시 실주행거리는 약 482km 수준이 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정확한 건 출시 이후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7

현대-아이오닉7-예상도
현대-아이오닉7-예상도

아이오닉7은 현대자동차에서 2024년도에 출시할 예정인 대형 차종의 전기차 입니다.

 

현대 펠리세이드 혹은 기아 텔루라이드 수준의 크기로 출시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아이오닉7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기존 아이오닉5의 외형의 느낌을 최대한 본떠서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닉7 디자인에 아이오닉5의 느낌을 넣는 이유는, 현대자동차에서 일명 '타임리스 디자인' 이라 하여서 시간이 지나도 구형같지 않은 느낌의 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함이라고 하며 마치 포르쉐의 어떤 차종을 봐도 저 차의 브랜드가 포르쉐라는 것을 알 수 있듯이 현대 아이오닉 시리즈도 어떤 차종을 보더라도 현대의 아이오닉 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이오닉7은 현대자동차 최초로 AI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마치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유사한 기능이 될것이라 알려져 있으며 특히 도심에서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아 자동차 전기차

  • EV6
  • EV7

EV6

기아-EV6
기아-EV6

EV6는 기아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순수 전기차 모델 입니다.

 

비슷한 시점에 출시한 모델이 아이오닉5 이기 때문에 아이오닉5의 경쟁차로 EV6가 자주 거론되기도 합니다. EV6는 아이오닉5 보다 약간 뒤늦게 출시를 했기 때문에 성능도 조금은 더욱 뛰어난편입니다.

 

국내 환경부 승인 기준으로 EV6는 1회 완충 시 51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며 이는 아이오닉5 보다도 뛰어난 주행거리 성능입니다.

 

또한, EV6도 아이오닉5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탑재 하였습니다. 전기차 자체가 친환경 컨셉인만큼 EV6 시트 내장재도 친환경 소재의 가죽으로 구성하여 전기차만의 느낌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는 느낌으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EV6는 특이하게 전기차 임에도 불구하고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할 수 있으며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하게 되면 마력이 약 100마력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4륜 모델에 대한 인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가격은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해도 전륜 모델 대비 300만원 밖에 차이가 나질 않으니, 저렴한 편에 속한다는 칭찬을 듣기도 합니다.

 

EV7

기아-EV7-예상도
기아-EV7-예상도

EV7은 EV6의 후속작으로 기아자동차에서 2023년 출시 예정인 순수 전기차 모델 입니다.

 

기아 EV7은 EV6와 동일하게 SUV 형태의 외관 형태를 띌것이라고 합니다만, 차이점은 EV6보다 훨씬 크기가 커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쏘렌토와 텔루라이드급으로 크기가 커질 전망이라고 하며, 중형SUV 혹은 준대형SUV급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전반적으로 둥글둥글한 이미지 보다는 각지고 날이 선 세련된 느낌이 강하게 출시될 전망이며, 2023년 출시 예정인 EV7의 디자인 예상도가 공개된 상황 입니다.

 

아직 출시일이 꽤 남았기 때문에 EV7 스펙에 대한 내용은 미공개 상태이며 외관 예상도만 공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