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이오닉7 예상 디자인 및 성능 완벽 정리

현대 아이오닉7은 2024년도 출시 예정인 대형SUV 전기차 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는 대형 전기차종이 없기 때문에 아이오닉7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아이오닉7의 예상 디자인 및 성능을 소개해드립니다.

아이오닉7 디자인

아이오닉7 디자인은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하자면 펠리세이드 혹은 텔루라이드급으로 대형차종으로 출시될 전망이라고 하며, 어쩌면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급으로 펠리세이드 보다도 더 윗급의 차량으로 출시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7에서 일부 선공개된 디자인 정보에 따르면 휠베이스 길이만 3000~3500mm 수준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닉7 디자인 예상도에서도 긴 휠베이스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전기차 특유의 뛰어난 실내공간 활용도를 살려냈다는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오닉7은 기존 아이오닉5의 디자인 평가가 괜찮았던걸 반영하여 기존 아이오닉 시리즈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그대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닉7이 아이오닉 시리즈 디자인을 계승하는 것을 두고 전문적인 용어로는 "타임리스 디자인" 이라고 하는데 타임리스 디자인이란 한 모델에서 파생되는 시리즈들의 기본적인 외관 디자인 포인트를 계승하여 시간이 지나더라도 유행을 타지 않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포르쉐는 시간이 지나도 자신들의 전유물과도 같은 바디 쉐입과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동일하게 계승하고 있는 점을 생각하시면 타임리스 디자인을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7은 아이오닉 시리즈만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이어받되, 2024년 출시 예정인 점을 감안하여 실내 공간에서는 파격적인 변화로 혁신을 만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국내 전기차 최초로 2열과 1열 루프를 잇는 공간에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시각적 정보를 다채롭게 제공할 것이라고 하며, 추가로 "Style set free" 라고 하여 사용자 맞춤형으로 디자인을 제공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뒷좌석 헤드레스트 뒷편으로 스피커 앰프를 탑재하거나 혹은 냉장고를 2열 중앙에 탑재하는 등 사용자 맞춤형으로 실내공간을 구성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하여 더욱 기대가 됩니다.

아이오닉7 성능


2024년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7 성능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은 "AI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 입니다.

인공지능 자동차를 총5단계로 분류하는 개념이 있는데, 그중 4단계가 도심에서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현해 내는 것입니다.

이번 아이오닉7에서는 4단계 AI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하여 도심에서의 원활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성능을 탑재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도심 자율주행 기능이 아이오닉7에서 완벽하게 구현이 된다면, 실내 디스플레이의 활용 빈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운전에 집중을 해야했던 시간들을 여유시간으로 보낼 수 있게 되었고, 차량내에서 시간을 보내기에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 혹은 게임을 즐기는 등의 서비스들이 자연적으로 발전될 예정입니다.

2024년 아이오닉7 이전까지는 단순히 차량 내부에 있는 네비게이션이 길을 알려주고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음악을 듣는 수준이었다면 2024년 아이오닉7 출시 이후부터는 네비게이션을 통해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거나 혹은 게임을 하는 등의 형태가 발전할 전망입니다.

또한 아이오닉7의 예상 출력은 약 313마력으로 왠만한 내연기관 차량보다도 우수한 출력을 보여줄 전망이며 100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완충시 약 500km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아쉬운 점은 2021년도에 출시한 아이오닉5도 400~500km대 실주행거리를 보유한 점을 고려한다면 약3년뒤 출시 전망인 아이오닉7의 주행거리 성능이 아이오닉5와 동일한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일각에서는 아이오닉7의 실주행거리는 500km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 될것이지만, 잠재 고객들의 기대감을 섣불리 부풀리지는 않겠다는 이유로 우선은 스펙을 하향하여 발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아이오닉7 예상 디자인 및 성능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