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 K8 결함 3가지 총정리

기아자동차 역사상 가장 잘 만든 차라는 기아 K8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이라도 K8 구매를 고려중이신 분들이라면 꼭 기아 K8 결함 3가지 내용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기아 K8 결함 3가지 체크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기아 K8 결함

기아 K8 오너들의 카페 혹은 포럼 등에서 자주 이슈화 되고 있는 공식적인 결함들을 다뤄보겠습니다. 주요 사항으로는 약 3가지 결함 내용이 있습니다.

  • 머플러 물끓는 소리
  • 엔진 결함
  • 스마트키 인식 불가

 

머플러 물끓는 소리

기아 K8 결함 내용 중 첫 번째는 머플러 물 끓는 소리입니다. 문제는 주행 중에 이런 소리가 나는 게 아니라, 주행을 하지 않을 때에 머플러 물 끓는 소리가 난다는 점입니다. 차량 주행을 하지 않을 때에는 아주 조금의 소음만 차량 내부로 유입되더라도 오너 입장에서는 상당히 민감한 소음으로 들리게 됩니다. 더군다나, 머플러에서 물 끓는 소리가 난다면 화재의 위험까지 예상되어 더욱 불안감이 고조됩니다. K8 결함으로 자주 이슈화 되었던 머플러 물 끓는 소리가 발생하는 원인은 엔진 가동 시 오래 공회전을 돌리게 되면 안쪽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못한 채 머플러 쪽에 수분이 맺히게 되고 그로 인해 물 끓는 소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배기가스의 원활한 배출이 안되어 머플러 물 끓는 소리가 나는 점은 기아 K8 뿐만 아니라 일부 가솔린 차량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차량 내부의 결함이라기보다는, 구조적인 문제로 바라봐야 하며 실질적으로 주행을 하고 나면 물 끓는 소리는 사라진다고 하니, 이런 소음에 민감한 분들은 가급적 공회전을 피하시길 추천드리며 보다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는 가솔린 트림보다는 하이브리드 혹은 디젤 트림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엔진 결함

기아 K8 두 번째 결함 내용은 엔진 결함입니다. 모든 모델에서 엔진 결함이 발생한 것은 아니고, 2.5 가솔린 트림에서 엔진 결함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2.5 가솔린 엔진 제조 과정에서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이 워낙 넓게 설계가 되어서 간극을 통해 엔진오일이 계속 섀어나간다는 엔진 결함 이슈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일종의 내연기관 전반적인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 및 교환을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반적인 차량의 수명이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좋을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한때 현기차의 2.5 가솔린 엔진을 대상으로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한창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엔진 결함이 맞다, 아니다 찬반으로 극명하게 나뉘기도 했고 대형 유튜버들이 엔진 결함 사태에 입장을 내놓으면서 심각하게 엔진 결함 문제가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현기차에서 해당 결함 내용에 대해 리콜 및 수리 조치를 취하겠다는 명쾌한 답변이 없어서 한동안 문제가 되기는 했으나, 최근 많은 오너들이 공통적으로 엔진 결함을 외치면서 현기차에서도 어느 정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안일한 대처가 이뤄지고 있어 기아 K8 2.5 가솔린 오너들은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신규로 기아 K8 구매를 고려중인 분들께는 2.5 가솔린 엔진 트림은 웬만하면 비추천드리며 만약 구매를 한다고 해도 현기차 측에서 완벽히 2.5 가솔린 엔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기다린 이후에 구매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키 인식 불가

기아 K8 결함 마지막 내용은 스마트키 인식 불가입니다. 스마트키 인식 불가 시 발생되는 문제는 차량 도어를 열고 잠글 때 스마트키 인식이 되지 않아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차량 내부에서 시동을 걸 때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아 K8이 차량키를 꽂아서 시동을 거는 타입이라면 인식이 안되는 문제와 시동은 연관성이 없었겠지만, 차량 내부에 스마트키가 인식이 되어야만 시동이 걸리는 타입으로 차량 내부에 스마트키 인식이 완료된 후에 버튼시동(Start)을 통해 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시동을 걸때에도 불편함이 생깁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린 기아 k8 결함들에 비하면 비교적 단순한 문제이기에 소프트웨어적인 a/s 처리만으로도 스마트키 인식 불가는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라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비교적 가벼울 뿐이지 만약 스마트키 인식 불가와 같은 결함이 발생하셨다면 서비스센터에 꼭 방문하셔서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