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이슈

전세계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제페토'

가상공간 내에서 마치 현실처럼 음악 콘서트나 미술관 관람 등 다양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는 메타버스라는 콘텐츠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페토는 국내 네이버의 자회사로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제페토'에 대해 소개합니다.

 

제페토 소개

제페토는 카메라 보정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명한 스노우사의 자회사인 네이버Z에서 개발한 메타버스입니다. 공교롭게도 스노우 역시 네이버의 자회사로 제페토 설립업체인 네이버Z는 네이버의 손자뻘되는 회사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어쨌든 모회사로 네이버를 두고 있는 네이버Z에서 설립한 제페토는 2021년 8월 기준으로 전세계 가입자수 2억명을 돌파하며 놀라운 업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가상공간 내에서 친구를 사귀며 친구와 함께 쇼핑, 관광 등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3차원 공간입니다. 코로나19의 심화로 대면 관계가 어려워진 요즘, 제페토의 가상공간은 화제가 되고 있어 이전보다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페토 서비스

제페토는 기본적으로 가상공간 내에서 진행되는 컨텐츠이지만, 현실성을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을 만드는 '빌드 잇' 기능을 통해 다른 유저들을 초대하여 시간을 보낼 수도 있으며 본인의 얼굴 사진을 기반으로 아바타를 형성하여 아이템을 장착하는 등 패션, 헤어스타일을 꾸밀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제페토의 큰 인기에 힘입어 연예인 기획사인 JYP, SM, YG 등의 가수들이 제페토에 등장하여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하며 같이 사진을 촬영하는 등 가상세계 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세계와 같은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페토 아바타

제페토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아바타' 입니다. 사진촬영을 통해 Ai가 당신의 얼굴을 분석하여 비슷한 외형의 아바타를 제작합니다. 가상공간 내에 나와 닮은 아바타가 생기게 되며 본인의 취향에 따라 눈 크기, 얼굴 길이 등등을 조정하여 아바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모뿐만 아니라 머리스타일 혹은 패션스타일까지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메타버스 시장규모가 점점 커져감에 따라 구찌 등의 명품 패션 업체들이 메타버스 제페토에 입점하고 있으며 제페토 내에서도 아바타를 위한 의류로 자신들의 브랜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제페토 아바타를 꾸미실 수 있도록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페토 빌드잇

제페토 빌드잇 기능은 제페토 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통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수영장이나 놀이공원 등 각종 시설을 본인의 취향에 따라 건설할 수 있으며 건설이 완성된 이후로는 제페토 내 자신의 친구들을 초대하여 함께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꿈꿔오기만 했던 공간을 제페토에서 실현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페토 블랙핑크

제페토 내에 가수 블랙핑크 아바타를 제작하여 실제 콘서트를 열고, 제페토 유저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 등 팬사인회 등을 진행하는 서비스도 제공하였습니다. 실제 콘서트도 아닌, 제페토의 가상공간에서 진행되는 콘서트를 누가 참석하겠냐며 눈쌀을 찌푸리는 유저들도 다수 있었으나 실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으며 주로 제페토 유저들이 해외 유저인점을 감안할때 한류열풍을 끌어오기에 소속사 입장에서는 제페토를 활용하는 것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블랙핑크를 시작으로 ITZY, 아메바컬쳐 등 다른 가수들도 제페토 내에 콘서트 등을 진행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가상미술관

제페토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금도 계속해서 서비스를 확장중이며 최근에는 가상미술관을 제페토 세계 내에 공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미술관들에 전시되어 있는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의 세계적인 69개의 작품을 전시하였으며 제페토 유저들이 실제로 방문하여 사진촬영을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제페토 결론

처음 메타버스 제페토를 경험하신 분들은 생소한 세계이기도 하고, 아직은 가상세계 시스템이 잘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인기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셨던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도 가상세계는 우리의 피부로 느낄 정도로 가까이 다가오고 있으며 전세계 2억명이 제페토에 가입할 정도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의 인기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제페토를 통해 기업의 홍보 및 굿즈 등의 판매로 부가적인 수익까지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제페토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으니 지금보다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메타버스 플랫폼 입니다. 지금까지 제페토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