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이슈

수술방 CCTV에 대한 찬반 의견 정리

수술방 CCTV 정책 도입을 앞두고 찬성과 반대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찬성 측의 입장과 반대 측의 입장에서 수술방 CCTV에 대한 의견을 명쾌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술방 CCTV란?

수술방 CCTV는 환자 수술의 전반적인 과정을 담기 위해 수술실 내부에 CCTV를 설치하려 하는 제도 입니다. 이에 대해 현재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극명하게 나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술방 CCTV를 설치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의사에게 더 막중한 책임감을 부여하고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과실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수술방 CCTV 찬성 입장

먼저 수술방 CCTV 설치를 찬성하는 입장에는 주로 간호사, 환자, 이외의 대부분의 국민이 수술방 CCTV 설치를 찬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의료사고가 발생했을 때 일반인은 절대로 병원을 상대로 승소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왜냐하면, 수술을 집도한 의사의 수술 과정을 증명할 수도 없을뿐더러 의사의 수술 과정을 감시하는 감시관이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과실을 병원 측의 과실로 결단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이러한 예기치 못한 의료사고에 대비하여 의사의 과실은 없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수술방 CCTV가 필요하다는 것이 찬성 측의 입장입니다. 또한, 일부 병원의 경우 아직도 수술방 내에서 의사가 수술도구를 간호사에게 집어던지는 등의 폭력적인 행위들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수술방 내에서 의사가 하는 행동에 대해 어떠한 감시도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의사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한 증명을 할만한 증거가 없습니다. 이러한 의사의 인격모독적인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수술방 CCTV는 필요하다는 찬성 측의 입장입니다. 그리고 간호사에게뿐만 아니라, 실제 수술을 지켜보는 간호사의 의견에 따르면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가 마취상태의 환자를 함부로 대하는 등 비인격적인 행동을 환자에게까지 한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수술방 CCTV는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수술방 CCTV 반대 입장

수술방 CCTV 반대 입장의 의견을 종합해보았습니다. 수술방 CCTV를 반대하는 인원의 대부분은 의사 그리고 일부 국민들 입니다. 대체적으로 수술방 CCTV 찬성을 하는 국민들이 주를 이루지만, 소수에 한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국민들도 있습니다. 먼저 의사의 입장에서 수술방 CCTV를 반대하는 이유는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심리상태에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본업을 24시간 쉬지 않고 감시당한다고 생각하면 업무에 대한 부담이 막중해지고 오히려 그로 인해 실수를 하는 등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 CCTV를 설치하게 되면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는 오히려 감시당한다는 느낌 때문에 심리적 부담감을 안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실수를 유발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수술방 CCTV를 반대하는 이유는 수술방 CCTV를 설치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의료의 질을 높이지는 못한다는 의견입니다. 실제로 수술방에 설치되는 CCTV가 수술부위를 확대하여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수술방 내부를 촬영한다고 하면 실제로는 수술 과정에 대한 명확한 인식은 어렵습니다. 수술방 CCTV 설치가 아닌 그보다 궁극적으로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 수술방 CCTV 반대 측의 입장입니다. 그리고 수술방에 CCTV를 설치하게 되면 수술을 받고 있는 환자의 인권을 침해할 수도 있다는 반대 측의 의견이 있습니다. 수술방 CCTV가 의무화가 되면 녹화본을 소장해야 하며, 소장하는 과정에서 유출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이를 악용한 2차 범죄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수술방

CCTV 결론

.수술방 CCTV에 대한 찬성과 반대 측의 입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술방 CCTV를 설치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옳다, 아니 다를 판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각자의 입장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입장 차이를 좁히기 위한 타협이 필요할 것이며 타협 과정에서는 국민들의 입장들이 충분히 대변되어야 하겠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수술방 CCTV를 도입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실제적인 실효성 평가를 위해 시범기관을 두고 일정기간 수술방 CCTV에 대한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도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입장을 조율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수술방 CCTV에 대한 찬반 의견 정리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