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벤츠 클래스 종류 라인업 이해 총정리

벤츠는 전 세계에서 상당히 인정받는 역사가 오래된 자동차 회사입니다. 벤츠라는 이름만으로도 브랜드 가치가 있는 자동차 중에서도 명품입니다. 그런 벤츠에도 클래스 종류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벤츠 클래스 종류 라인업 확실한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벤츠 클래스 종류 라인업

벤츠-종류
벤츠-종류

  • 해치백 라인업 (A-CLASS)
  • MPV 라인업 (B-CLASS)
  • 세단 라인업 종류 (C-CLASS, E-CLASS, S-CLASS)
  • SUV 라인업 종류 (GLA, GLB, GLC, GLE, GLS)

벤츠 클래스를 나누는데 있어서는 차량의 종류 구분이 선행됩니다. 해치백과 MPV, 세단, SUV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차량의 특성과 라인업에 대해 명쾌한 정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해치백 라인업 (A-CLASS)

벤츠의 엔트리 모델로 가장 저가형 모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형적인 해치백 클래스로 알려진 A-CLASS는 최근에는 세단을 출시하고 있기도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A-CLASS는 정통적으로 해치백을 추구해 왔기에 아직도 대중들에겐 해치백 외형이 익숙한 라인업입니다. 모든 클래스 중에 가장 크기가 적기도 하며, 엔트리 모델인 만큼 가격대도 아주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모델인 A-CLASS 220d는 3천만 원 후반대에도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모델로 벤츠의 가성비 모델로도 볼 수 있습니다.

 

MPV 라인업 (B-CLASS)

위에서 언급드린 해치백 라인업인 A-CLASS 보다 약간의 공간감을 넓힌 MPV 라인업으로 준중형 세단에 속하며 사실상 국내에서는 MPV 라인업에 대한 수요가 정말 적은 편이라 국내 벤츠 판매량에서는 가장 후순위로 밀려있는 차량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라리 A-CLASS는 착한가격에 귀여운 매력이 있어 여성 오너나 초년생들에게 나름의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B-CLASS는 5천만 원대의 금액에서 시작되다 보니 국내 프리미엄급 세단과의 경쟁력에서도 밀리고 워낙 MPV에 대한 국내 수요가 적다 보니 아무리 벤츠라고 한들 B-CLASS의 판매 실적은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단 라인업

벤츠의 세단 라인업부터는 넘볼 수 있는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발휘하는 시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C-CLASS, E-CLASS, S-CLASS를 대표적으로 설명드릴 수 있으며 C에서S로 갈수록 고급 세단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 클래스별로 별도의 파생 모델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쿠페나 에스테이트(왜건), 카브리올레 등등이 있습니다. 각 클래스와 파생 모델들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C-CLASS

COMPACT에서 파생된 C-CLASS는 세단 라인업에서는 가장 크기도 적고 가격도 저렴한 모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C-CLASS는 총 2가지 버젼으로 출시되며 C200과 C200D 4 MATIC 차량이 있습니다. 후륜이냐 4륜 구동이냐의 차이이며 4 MATIC 차량의 출고가는 6000만 원 수준으로 C200과 비교할 때 약 1000만 원 수준으로 차이 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E-CLASS

Elegant에서 파생된 E-CLASS는 최근 완벽히 바뀐 외관을 선보이며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알렸습니다. 이전보다 호불호가 강렬하게 갈리는 느낌이 있지만 벤츠는 언제나 그렇듯 볼수록 벤츠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굳혀 나가는 것 같고 처음보다는 점점 호불호가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C-CLASS에서는 4MATIC 차량의 가격이 6000만 원이었다면, E-CLASS 4 MATIC 차량 가격은 배기량에 따라 7500만 원에서 최대 1억까지도 책정되는 넓은 범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S-CLASS

Special에서 파생된 S-CLASS 역시 E-CLASS와 거의 비슷한 외관으로 페이스리프트가 되었습니다. 벤츠 세단의 끝판왕이기도 한 S-CLASS의 가장 낮은 트림의 시작가격은 1억 4천만 원입니다. 그리고 가장 높은 트림으로 가면 벤츠 S-CLASS 중에서도 마이바흐 S클래스로 넘어가면 3억을 웃도는 금액으로 엄청난 가격적 문턱을 형성하게 됩니다. S-CLASS 마이바흐는 성공의 상징이기도 하며 직접 운전하기보다는 운전기사를 대동하는 기업의 오너들에게 사랑을 받는 차량입니다. 참고로 현직 대통령 역시 벤츠 마이바흐 차량을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CLASS에서 E-CLASS, S-CLASS 순으로 넘어오면서 차량의 크기는 점점 커진다고 이해하시면 되며 S-CLASS는 벤츠 내에서도 가장 큰 사이즈를 가진 세단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생 모델

벤츠 세단에는 파생모델이 별도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4가지 정도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 쿠페 : 2도어 형식의 차량으로 천장의 높이가 뒷자리로 갈수록 낮아지는 형태의 차량을 의미합니다.
  • 4도어4 도어 쿠페 : 기존 쿠페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4 도어로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쾌적한 공간까지 마련한 형태의 차량입니다. (CLA: 크기가 작은 4 도어 쿠페 CLS: 크기가 큰 4 도어 쿠페)
  • 에스테이트 : 왜건 형태의 차량으로 차체의 지붕이 수평으로 쭉 뻗어 있는 형태의 차량을 의미 합니다.
  • 카브리올레 : 오픈카로 이해하시면 되며, 쉽게 말해 지붕이 열리고 닫히는 형태의 차량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벤츠 세단 파생모델은 C-CLASS, E-CLASS, S-CLASS에 적용되며 각 클래스의 뒤에 이름을 붙이면 파생모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C-CLASS 쿠페는 C-CLASS 2 도어 형태의 차량이며 E-CLASS 카브리올레는 오픈카 형태의 E-CLASS 차량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SUV 라인업

벤츠의 SUV 라인업은 앞에 GL을 토대로 뒤에 순차적으로 A, B, C, E, S가 들어가며 A가 가장 하위 트림이며 S가 가장 높은 트림이며 이외에 별도로 끝판왕인 G바겐 차량이 있습니다.

 

벤츠 GLA, GLB, GLC, GLE, GLS

모델명 벤츠 GLA 벤츠 GLB 벤츠 GLC 벤츠 GLE 벤츠 GLS
시작 가격 5960만원 5220만원 6900만원 9970만원 1억4060만원
연비 10.5km/l 14.2km/l 12.4km/l 10.7km/l 9.8km/l
최고속도 240km/h 204km/h 215km/h 225km/h 238km/h

벤츠 각 클래스별 가격, 연비, 최고속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LA클래스에서 GLS클래스로 갈수록 차량의 급이 높아지고 있으며 가격 역시 상승하고 있음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벤츠 G바겐(G클래스)

벤츠 세단 라인업에서는 S클래스가 프리미엄 하이클래스의 차량이었다면 SUV에는 G클래스인 G바겐이 프리미엄 하이클래스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바겐은 사실상 뛰어난 스펙을 가진 차량은 아닙니다. 또한 승차감 역시 안락한 느낌보다는 묵직하면서도 와일드한 느낌이 더 크게 자리 잡혀 있습니다. 그런데 G바겐이 인기 있는 이유는 바로 클래식함에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레트로 감성이라 하여 오래된 것들을 찾기 마련이고, G바겐은 여전히 차량 후미에 스페어타이어를 달고 달리는 레트로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G바겐만의 감성이 많은 팬층을 만드는 비결인 것 같습니다.

벤츠 클래스 종류 라인업 이해를 위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