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회초년생이 i30를 구매하는 이유가 뭘까 ?

사회초년생이 i30를 구매하는 이유가 뭘까?

우선 저 역시 사회초년생의 신분에 있으면서 생애 첫차를 구매하기 위해 이곳저곳 여러 매물들을 찾아보고 있는 시점임을 밝히면서 리뷰를 시작합니다. 제가 i30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주변 지인들이 워낙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다 라고 해서 익숙한 부분도 있었지만, 평소 즐겨보는 유튜버 중에 '정직한놈들' 이라는 유튜버 분이 계시는데 중고차 시장에서 이렇게까지 청렴할 수 있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 정도로 괜찮은 분이었기에 신뢰도가 꽤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그 정직한놈들 유튜버 분께서 i30를 사회초년생 첫차로 추천을 하는 겁니다. 가격도 아주 착하고, 수리비도 값싸고 연비는 좋으니 가성비 측면에서 아주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렸고 평소 신뢰하는 유튜버 딜러의 리뷰를 보고 i30에 대한 관심을 더욱 크게 가지게 되었습니다. 차근차근 사회초년생 첫차로 i30가 왜 괜찮은지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현대 i30 장점

i30의 장점은 우선 경차만큼 저렴한 가격에 경차가 아닌 해치백 타입의 준중형 차량을 탈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보통 12~13연식 13만키로수 i30 매물이 700만원 내외 수준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하게 저렴한 금액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품 자체가 저렴한 편이라 수리비도 적게 나오며 디젤 차량의 경우에는 3만원 주유하면 약 420~43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하니 장기적인 측면에서 세이브되는 비용이 정말 많습니다. 사회초년생의 월급은 안봐도 뻔하고, 부담없이 차량을 구매한다고 하면 i30 정도 수준의 차량이 딱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때 대부분 트렁크 공간을 상당히 예민하게 봅니다. i30는 해치백 타입이니 일반 준중형 차량에 비해서 트렁크 공간이 괜찮은 편이고 휴대용 유모차도 충분히 실을만한 공간이 나와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도 운행하기 괜찮은 차량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게다가 배기량이 1600cc 차량으로 세금도 저렴해서 또 세이브할 수 있는 비용적 측면도 있습니다.


현대 i30 단점도 있을까?

앞서 장점 위주로 설명을 드렸다면, 반면에 i30가 가지는 단점에 대해 한번 말해보려 합니다. 일단 가장 큰 단점은 개인적으로 디자인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인이 보통 해치백 타입의 차량을 비선호 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일반 세단이 더 예뻐 보이는 것이 사실이고, 해치백에는 아직 정이 잘 안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면이나 후면 모두 디자인적으로 아주 예쁘다는 느낌은 전혀 없구요. 사실상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i30가 아주 훌륭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부분을 제외한 차량의 멋이나 디자인 만족도에 있어서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무수한 장점이 있어도 여전히 구매를 결정하기에 앞서 고민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현대 i30 첫차 살까말까?

결론을 내보려고 합니다. 몇개월간 중고차 매물을 상당히 많이 찾아본 것 같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매물들을 잠깐 설명드리자면 르노삼성의 xm3와 sm5 그리고 현대 lf소나타 등이 있습니다. 현대 i30에 비해서는 차량단가가 조금씩은 높은 모델들이었습니다. (sm5는 제외. 감가율이 워낙 심해서 i30 만큼 저렴한 차량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xm3의 경우는 i30에 비해 약 천만원 정도 더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긴 했지만 르노삼성의 특성상 감가가 빨랐기에 신차대비 아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고 차량이 출시된 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신차급 매물들이 많았기에 끌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쿠페 스타일의 suv가 아주 멋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으로 볼 때 사실상 i30는 xm3에 비하면 아주 초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 마음은 i30쪽으로 더욱 기울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적인 측면을 계속 고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차를 타고 싶은 욕심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만약 xm3를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xm3보다 좋은 차량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회 초년생인 지금 타이밍에서는 차량에 큰 돈을 투자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성을 고려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판단을 내렸고 운전도 미숙한 점을 고려할 때 부담없이 i30를 타는 것이 인생첫차로서는 정말 최적의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인 주관에 의한 리뷰 였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몫입니다 ! 단지, i30에 대한 제 견해가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오늘의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