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색다르게 하나의 자동차에 대한 리뷰 보다는 한 회사에 대한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미래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2021년도에 들어서면서 전기차 시장의 확대성은 더욱 대두가 되고 있고 이제 내연기관 차량의 시대는 끝이 났고,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차세대 선두 주자가 될 것이라는 말이 이제는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현실화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전기차에 승부수를 제대로 띄운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전기차 전망

현대자동차는 최근 아이오닉5를 국내에 정식적으로 선보였으며 이후에도 아이오닉 차세대 시리즈를 2025년까지 차근차근 공개할 계획을 대중들에게 발표하여 초유의 관심사를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현시점 현대 자동차의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살펴보면 국내에서는 최강자의 입지를 지키고 있지만, 해외와 비교할때 전기차 시장의 1위라 불리는 테슬라와 그 뒤를 잇는 폭스바겐과 비교할때는 상당히 위축된 시장임은 확실합니다. 전기차 시장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에서 아직은 현대자동차가 부족한 점이 많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오닉5가 대중들에게 현시점까지는 아주 괜찮은 반응을 보이고 있고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까지 섭렵하며 사전예약에서만 약 2만3000대 이상 가량의 계약건수를 따내며 엄청난 대박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테슬라는 작년 한해에만 44만대 전기차를 판매하였고 폭스바겐의 경우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를 모두 합해 42만대 정도를 판매하였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 경쟁 가속화 현대전기차 괜찮을까?

전기차 시장은 역사상 지금만큼 경쟁이 심화되었던 기간은 없었다고 단언하여 말씀 드릴 정도로 인기가 많아지고 있고 그로인해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폭스바겐 등의 기존 거물은 물론이고, 스마트폰계의 최강 포식자라 불리는 애플까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전기차 시장은 치열한 싸움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 전기차는 괜찮을까요 ? 사실상 국내 대기업 중 하나인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전지 사업으로 테슬라에 수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상생관계로 볼 수 있겠지만 현대자동차는 LG화학과는 다른 입장으로 테슬라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테슬라의 시장을 잡아먹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가 테슬라와 비교할 때 내세울 수 있는 최대의 강점은 바로 가격 메리트 입니다. 테슬라도 모델3, 모델Y 등을 선보이며 가격적인 문턱을 많이 낮추긴 했지만 현대 전기차와 비교할때는 고가인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아이오닉5와 모델Y 자체로 비교할때는 금액적인 차이가 아주 크진 않지만, 차량의 공간감을 비교할때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오닉5는 사실상 SUV에 가까운 차량이고 테슬라에서 비슷한 동급 차량을 찾아보자면 테슬라 모델X를 봐야 하는데 금액적으로 약 2배 이상 차이가 나니 비교한다는 것 자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현대자동차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가성비를 내세워 판매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경쟁에서 승리를 쟁취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 전기차 개인적인 바람

개인적으로 현대 전기차가 전세계를 석권할만큼 큰 대성공을 이뤘으면 합니다. 내연기관의 시대는 끝이 보이고 있고, 내연기관 독일3대장인 아우디, 벤츠, BMW의 미래 또한 불투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테슬라가 조금씩 조금씩 시장을 잡아먹을 것이며 이외에 폭스바겐이나 애플카 등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의 수요 형태가 바뀜에 따라, 현대자동차가 스마트한 움직임을 보여 단번에 전세계 점유율을 끌어 올리는 기회에 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