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이오닉5 결함 내용 총정리

아이오닉5는 차세대 모델다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순수 전기차로 출시를 하여 소비자들에게 많은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모델입니다. 하지만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에 있어서 벌써부터 결함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떤 결함 내용인지 정확히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결함

아이오닉5 결함은 엄밀히 따지자면,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두 가지를 두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현대자동차에서 아이오닉 5를 출시하면서 최대 주행거리는 500km 수준이며, 충전 속도는 약 18분 충전만으로 80%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며 놀라운 성능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애매한 부분들이 있고 초기와 말했던 부분과 다른 부분들이 발견되면서 아이오닉5 결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오닉 5 주요 결함 내용인 최대 주행거리 논란과 충전 속도 논란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아이오닉5 최대 주행거리

아이오닉5 결함 내용으로 첫 번째 제기된 부분은 최대 주행거리입니다. 지금은 현대자동차도 공식적으로 인정한 내용이며, 초반 아이오닉5의 최대 주행거리는 500km라고 알려져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었으며 1회 완충 시 약 370km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4륜이 아닌 경우 400km 수준 주행 가능) 최대 주행거리가 잘못 명시된 점은 명백한 아이오닉5 결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성능에 있어 최대 주행거리는 가장 중요한 퍼포먼스 중 하나로 표현되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에서 명확한 검증을 통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오닉 5 최대 주행거리 500km라는 말도 안 되는 수치를 승인받은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전기차 제조사에서 언급하는 최대 주행거리는 믿을만한 정보가 못되며, 최소 시장에서 1년~2년 정도는 실사용이 이뤄진 오너들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최대 주행거리를 책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지표인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 5 최대 주행거리 이슈에 있어서는 현대차도 모두 인정을 하였고 수정한 바 있기 때문에 현재는 어느 정도 주행거리 관련 결함 논란은 사그라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이오닉5 충전 속도

결함 내용 두 번째는 아이오닉5 충전속도 입니다. 우선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가 바로 충전속도 입니다. 보통 기름을 먹는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아무리 연료탱크가 큰 차량일지라도 승용차 기준으로 5분 이상의 주유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와의 경쟁에 있어서 연료 공급 속도는 내연기관 차량이 훨씬 유리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전기차의 느린 충전속도는 항상 최대 단점으로 지목되어 왔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에서는 아이오닉5가 약5분만 충전해도 100km 주행이 가능하다는 놀라운 충전속도를 앞세우며 마케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현대차에서 직접 전국 휴게소 12곳에 자체적인 충전기를 설치하면서 아이오닉5 오너들에게 충전의 편리성을 더욱 확대시키겠다 선언한 바 있습니다. 처음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나 아이오닉5 오너들이 실제로 충전기를 사용해보면 5분에 100km는 터무니 없는 속도라는 주장들이 연일 나오면서 아이오닉5 충전속도에 결함이 있다라는 내용이 다수 주장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충전기 출력 때문입니다.

 

충전기 출력

현대차에서 이야기하는 아이오닉5 18분 충전시 80% 배터리 용량이 충전된다는 내용은 350kW 충전성능을 기반으로 할 때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실제로 현대차에서 12곳에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를 확인하면 한 휴게소에 총 6대의 충전기를 설치하였고, 최대 충전성능은 6개 기기를 모두 합해서 1000kW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고로 실제로 여러대가 충전소에 방문하여 충전을 하게 될 경우 350kW로 충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턱없이 느린 속도로 충전이 이뤄지게 됩니다. 현대차에서 아이오닉5 충전속도를 앞에서 마케팅 할때는 350kW 기준에 18분 충전시 80% 충전이라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실제로 뒤에서는 6대 충전기의 성능을 1000kW로 제한을 걸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는 분들은 정확한 kW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그저 눈에 보이는 공격적인 마케팅만 보고 아이오닉5를 구매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 됩니다. 아이오닉 5는 명확히 충전속도에 있어서 본사가 말하는 내용과 확연히 다른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결함 내용 총정리

결론적으로 아이오닉 5는 최대주행거리 370km 수준, 충전속도는 충전소에서 딱 한대 차량만 충전을 할 때는 18분에 80% 배터리 충전이라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한번에 여러대를 충전하게 되면 터무니 없는 속도로 충전이 되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나만 하는 경우는 드물기에 현대차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충전속도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 됩니다. 지금까지 다룬 아이오닉5 결함 내용은 명백한 차량의 결함이라 보기에는 다소 애매한 부분도 있지만 분명 제조사에서 처음 이야기했던 부분과 다른 부분들이 확연히 나타났기에 이를 결함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명확히 알 권리를 제공해 드리며 아이오닉5 구매 이전에 결함 관련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고민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