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영화 더킹 줄거리 및 결말 완벽 정리

영화 더킹은 일진 박태수가 검사가 된 이후에 비리검사가 되었다가 다시 정의를 세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실감 나게 만든 영화입니다. 박태수를 중심으로 영화 더킹의 줄거리와 결말을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결말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더킹 줄거리

영화-더킹-포스터
영화-더킹-포스터

  • 검사가 된 일진 박태수
  • 박태수와 한강식의 첫대면
  • 박태수의 조력자가 된 최두일
  • 최두일의 죽음
  • 검사장이 된 한강식

 

검사가 된 일진 박태수

영화-더킹-박태수
영화-더킹-박태수

박태수는 학교에서 공부는 안 하고 롤러장을 다니면서 친구들과 일진놀이를 하기 바쁜 학생이었으나, 자신의 아버지가 죄를 짓고 검사에게 매달리는 모습을 보면서 검사가 가진 힘을 자신도 가져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검사가 되기 위해서 박태수는 평생 한 번도 해본 적 없던 공부를 하게 되지만 생각처럼 일반 학생들처럼 공부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박태수는 클럽 같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오히려 공부에 더 집중을 잘하는 재능이 있었고 결국 자신만의 재능을 살려서 서울대 법학과에 입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검사 시험에 합격하면서 정식으로 검사 발령을 받게 됩니다.

 

검사 발령과 동시에, 재벌 집안의 딸이었던 임상희와도 결혼을 하면서 승승장구를 하게 됩니다.

 

박태수와 한강식의 첫 대면

박태수-한강식-첫대면
박태수-한강식-첫대면

박태수는 검사로서 평범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었으며, 어느 날 성폭행 범죄 건을 맡게 됩니다. 성폭행 범죄를 한 당사자는 송백호라는 인물로서 부모님이 재력가였기 때문에 죄를 지어도 여태껏 아무도 송백호를 구속할 수 없었으나 박태수는 송백호를 구속하겠다고 다짐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박태수의 학교 선배인 양동철이 박태수를 찾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양동철은 송백호가 한강식과 인연이 있는 사이이기 때문에 송백호의 죄를 덮어달라는 부탁을 하게 됩니다. 죄를 덮어주는 대가로 박태수가 한강식 검사와 친분을 쌓을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주겠다고 합니다.

 

결국 박태수는 송백호의 죄를 덮어주게 되고, 한강식과 첫 대면을 하게 됩니다.

 

박태수는 자신이 검사이기 때문에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한강식을 처음 본 순간, 자신이 가진 힘은 진짜 힘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한강식은 검사 중에서도 최고의 권력을 가진 자였으며 실제로 정치계와도 끈끈한 인맥을 유지할 정도로 대단한 권력을 가진 검사였습니다.

 

이렇게 막강한 권력을 가진 한강식을 처음 만난 박태수는 자신도 힘을 가지기 위해 한강식과 어떻게든 친분을 쌓고 한강식 밑에서 일을 하고자 다짐을 하게 됩니다. 결국, 한강식도 적극적인 박태수가 마음에 들었고, 자신의 팀원으로 영입하여 권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박태수의 조력자가 된 최두일

영화-더킹-최두일
영화-더킹-최두일

박태수는 어릴 적 자신의 단짝 친구였던 최두일이 성인이 되어 명성을 떨치고 있는 조폭인 들개파의 오른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최두일 역시 검사가 된 박태수를 반갑게 맞이하였으며, 박태수가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자신이 조력자가 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결국 최두일은 박태수를 대신하여 온갖 더러운 뒷일들을 처리해주며 자신의 세력을 점차 키워 나가게 됩니다. 그러던 중 박태수의 선배였던 양동철이 최두일을 무시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됐고 이로 인해 최두일은 들개파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세력을 키워서 최두일 같은 인물들에게 무시를 당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두일의 독립은 얼마 가지 못해서 들개파에게 제압을 당하게 되고 결국 경찰에게 연행되어 구속됩니다.

 

최두일의 죽음

영화-더킹-최두일-죽음
영화-더킹-최두일-죽음

최두일은 출소 이후, 충격적인 사실을 접하게 됩니다. 자신이 강남권에서 조폭 생활을 하면서 모아두었던 쌈짓돈을 박태수가 들개파 조폭 두목에게 모두 줘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박태수는 최두일을 살리기 위해서 들개파 두 폭에게 모든 돈을 건네준 것이었지만, 최두일은 박태수가 자신을 배신한 것이라고 오해를 하게 됩니다. 결국 최두일은 박태수를 죽이려고 찾아가게 되지만 결국 박태수를 죽이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두일은 오히려 한강식과 양동철에 의해 죽임을 당할뻔한 박태수를 구해주고, 박태수를 구하고 한강식과 양동철을 배신한 대가로 들개파 두목에게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영화 더킹 결말

박태수는 자신 때문에 최두일이 죽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한강식과 양동철에게 복수를 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검사장 자리까지 올라 이전보다 더욱 막강한 권력을 가진 한강식 검사에게 복수를 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래서, 박태수는 여당과 손을 잡고 있는 한강식을 가장 혐오하는 야당 세력들에게 찾아가 정치를 하여 한강식을 끌어내리겠다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결국 야당은 박태수를 돕게 되고, 박태수는 한강식을 끌어내리기 위해 정치권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박태수는 정치를 시작함과 동시에, 언론 인터뷰에서 한강식의 비리를 고발하기 시작했고 이에 한강식은 기자회견을 열어 모든 비리에 대한 답변을 하려고 했으나 박태수가 한강식의 기자회견을 막기 위해서 가장 선거가 치열한 종로구에 출마를 하겠다는 선언을 하게 되면서 한강식은 자신의 비리에 대한 답변도 하지 못한 채 기자회견을 종료하게 됩니다.

 

결국 박태수는 언론의 화제성을 이용하여 한강식의 비리 변론 기회를 막고, 한강식을 구속하여 통쾌한 복수를 이뤄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말에서, 박태수는 자신이 비리 검사가 되지 않았더라면 오히려 정직하고 떳떳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반성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결말을 맺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