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완다비전 결말 해석 완벽 정리

디즈니 플러스에서 개봉한 마블 시리즈인 완다 비전 9부작을 모두 감상하였습니다. 완다 비전 결말은 시리즈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 또 다른 세계관과의 연결 가능성을 열어 두었습니다. 추후 다른 마블 작품 이해를 위한 완다 비전 결말 해석을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완다 비전 결말 해석

  • 완다와 비전
  • 애거사의 등장
  • 스칼렛 위치가 된 완다
  • 완다 vs 애거사
  • 웨스트뷰 원상복구
  • 모든 사실을 알게 된 화이트 비전
  • 완다 유체이탈

 

 

완다와 비전

완다-비전
완다-비전

완다는 비전이 타노스와의 전투에서 죽었다는 사실에 오열을 하게 되고, 분노와 공허함 속에서 비전과의 행복한 삶을 바라는 간절한 염원으로 헥스 파워를 사용하여 이미 죽었던 비전을 웨스트뷰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다시 창조하게 됩니다.

 

비전은 그 사실을 까마득히 모른 채, 완다와의 평범한 삶을 이어나가게 되고 완다는 비전과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웨스트뷰를 지키려 합니다.

 

하지만, 군인들에 의해 웨스트뷰의 정체가 탄로나게 되고, 비전 역시 웨스트뷰가 실제 세계와 다른 가상공간이라는 사실을 조금씩 깨우치게 되면서 완다와 비전 그리고 군인들 사이의 갈등이 심화됩니다.

 

애거사의 등장

애거사
애거사

애거사는 다른 마녀의 힘을 빼앗아서 자신의 힘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마녀입니다.

 

애거사는 과거부터 힘에 대한 욕망이 컸던 존재이며, 금지되어 있던 흑마법과 관련된 지식을 다른 마녀들 몰래 습득하기까지 합니다.

 

애거사의 어머니는 마녀 중에서도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이자, 마녀들의 리더와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애거사의 사악함을 미리 알고, 애거사의 어머니도 애거사를 죽이려 했으나 이미 흑마법에 관한 지식을 모두 습득한 애거사를 무찌르기에는 무리였으며 오히려 애거사가 자신의 어머니와 다른 마녀들의 힘을 빼앗으며 모두를 죽이게 됩니다.

 

그렇게 흑마법에 눈이 멀어버린 애거사는 웨스트뷰라는 가상공간을 만들어 낸 완다의 정체를 알게 되고, 완다의 힘까지 빼앗기 위해 웨스트뷰 공간에 들어가서 완다에게 접근하며, 완다의 힘을 뺏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실행하게 됩니다.

 

 

스칼렛 위치가 된 완다

스칼렛-위치-완다
스칼렛-위치-완다

완다는 마인드 스톤의 힘에 의해 자신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지만, 실제 완다 비전 본편을 통해 완다는 어릴 적부터 폭탄을 멈추게 하는 등 기본적으로 마법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애거사를 통해 완다가 스칼렛 위치로 선택받았다는 사실까지 알게 됩니다.

 

스칼렛 위치는 흑마법을 통해 세계를 멸망시킨다는 예언을 가진 존재로서, 마블 유니버스 세계관 내에서도 상당히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됩니다.

 

완다는 계속해서 자신이 스칼렛 위치라는 사실을 부인하려 하지만, 애거사를 통해 흑 마법서를 보게 되고 흑 마법서에 적혀 있는 스칼렛 위치의 존재에 대한 내용들이 모두 자신을 향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완다 본인이 스칼렛 위치라는 사실을 깨우치게 됩니다.

 

완다 vs 애거사

완다-애거사-전투
완다-애거사-전투

애거사는 스칼렛 위치가 된 완다의 힘을 빼앗기 위해 완다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애거사는 완다에게 힘을 순순히 넘기면, 비전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겠다는 말을 합니다.

 

이에 완다는 자신이 지닌 힘의 원천인 헥스 파워를 애거사를 향해 마구 뿜어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는 완다의 계획일 뿐이었으며 애거사를 향해 헥스 파워를 뿜어내는 동안 웨스트뷰 내에 자신만의 결계를 만들어서 자신만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거사는 헥스 파워를 흡수하고도, 완다를 공격하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완다가 다시 애거사의 힘을 흡수하여 스칼렛 위치로서의 모습을 드러내며 애거사를 향해 공격하게 됩니다.

 

완다와의 전투에서 패배하게 된 애거사는 완다에게 목숨을 구걸하게 됩니다. 완다는 애거사를 죽이지는 않고, 나중에 흑마법과 관련되어 필요한 지식이 있을 때는 다시 찾겠다며 애거사 자신에 대한 기억을 지우고, 아그네스로 평범한 이웃의 모습으로 살아가도록 만들며 완다와 애거사의 전투는 끝을 맺게 됩니다.

 

웨스트뷰 원상복구

완다-헥스-장막-파괴
완다-헥스-장막-파괴

완다는 헥스파워로 만들어 낸 웨스트뷰를 원상복구 하게 됩니다.

 

웨스트뷰를 원상복구 하게 되면, 웨스트뷰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비전과 자신의 아이들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웨스트뷰에 아무 잘못 없이 끌려온 수많은 시민들이 본래 자신들의 기억을 잃고 살아가는 모습에 비전은 완다를 향해 그들을 원래 삶으로 되돌려 주라고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에 완다는 비전의 의견에 동의하며, 자신의 헥스파워로 만들어낸 가상공간인 웨스트뷰를 원상복구 하게 됩니다.

 

사라지는 헥스 장막 속에서 결국 비전은 가루가 되어 사라지게 되며, 완다를 향해 언젠가 꼭 다시 만나게 될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하며 완다 비전은 결말을 맺게 됩니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화이트 비전

화이트-비전
화이트-비전

원래 타노스에 의해 죽게 된 비전은 인간들에 의해 재조립되어 화이트 비전의 모습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화이트 비전에 전력 공급이 불가능했지만, 완다의 헥스 에너지를 이용한 순간, 화이트 비전에 전력 공급이 가능해졌으며 정상적인 가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화이트 비전에게 완다를 공격할 것을 프로그래밍하게 되고, 화이트 비전은 완다를 공격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웨스트뷰에 원래 존재했던 비전이 화이트 비전을 막아서게 되고, 화이트비전을 향해 자신은 진짜 비전이 아니며, 화이트 비전 역시 기억을 잃고 있을 뿐 실제 기억은 따로 있다는 이야기를 건네게 됩니다.

 

이에 화이트 비전은 웨스트뷰에 있는 비전을 향해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게 되고, 웨스트뷰의 비전은 화이트 비전의 과거 기억을 모두 살려내게 됩니다.

 

이에 타노스와의 전투 과정부터 완다를 사랑했던 자신의 과거가 모두 기억난 화이트 비전은 어딘가로 향해 떠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사실을 알게 된 화이트비전은 완다와의 조우 가능성을 열어 두게 되며, 완다 비전은 결말을 맺게 됩니다.

 

 

완다 유체이탈

완다-유체이탈
완다-유체이탈

자신이 스칼렛 위치라는 사실을 알게 된 완다는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유체이탈을 통해 흑마법을 습득하기 시작합니다.

 

완다가 흑마법을 공부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지만 가장 신빙성이 높은 내용은 바로 웨스트뷰에 존재했던 비전과 자신의 아이들을 다시 만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헥스 장막을 걷어냈을 때, 비전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차원의 세계로 사라졌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로 완다 비전 쿠키영상에서 완다의 아이들이 완다를 부르는 목소리를 완다가 듣게 되는 모습을 통해 또 다른 차원에 비전과 완다의 아이들이 살아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