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 뜻과 차이점 정리

자동차 신모델이 출시할 때 심심치 않게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실 것입니다. 두 단어는 차량의 변경 내용에 따라 각각 다르게 사용이 됩니다. 실제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의 뜻과 차이점을 명쾌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풀체인지 뜻

풀체인지의 뜻은 차량의 완전변경 이며 단순히 실내외 디자인만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성능이 완전히 바뀌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파워트레인

2. 엔진

3. 미션

4. 플랫폼

 

일반적으로 위의 4가지 부품이 모두 변경되었을 때 우리는 풀체인지가 되었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페이스리프트 뜻

페이스리프트의 뜻은 차량의 부분변경이며 주로 디자인만 변경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그릴 혹은 리어/헤드램프 등의 단순 부품들의 디자인이 변경되는 경우에 페이스리프트가 되었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일부 모델의 페이스리프트가 풀체인지급으로 변화가 되었다고 하여 디자인뿐만 아니라 성능까지도 변경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추세를 감안하면 페이스리프트는 단순 디자인만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자동차의 성능까지 함께 변화되는 것으로 정의 내릴 수 있겠습니다.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 차이점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 차이점 이해를 돕기 위해 차량의 변경 정도 / 변경 주기 / 실제 예시 세 가지 측면에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량의 변경 정도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의 차이를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은 이전 모델과 비교할 때 변경된 차량이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유무입니다.

 

만약 단순히 디자인만 변경되었거나 혹은 부분적으로 성능을 1~2개만 변경하였다면 이는 페이스리프트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전 모델과 비교할 때 디자인, 성능 모든 면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면 풀체인지라고 정의합니다.

 

변경 주기

일반적으로 페이스리프트는 3년 주기로 이뤄지며 풀체인지는 5~7년 주기로 변경이 이뤄집니다.

 

풀체인지의 경우 페이스리프트 와는 다르게 전체적인 성능과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도 부담이 크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에 비해 비교적 주기가 긴 것으로 확인됩니다.

 

실제 예시

1. 페이스리프트 예시

2014년식 올 뉴 쏘렌토에서 2018년식 더 뉴 쏘렌토로 변경

 

2. 풀체인지 예시

2018년식 더 뉴 쏘렌토에서 2020 쏘렌토 MQ4로 변경

 

풀체인지의 경우 차량의 모델명에 붙는 수식어가 변경이 됩니다.

예를 들어 풀체인지는 뉴 쏘렌토라는 기본 명칭은 가져가며 앞글자만 바꿔서 올 뉴 쏘렌토 혹은 더 뉴 쏘렌토로 구분을 짓고 있지만, 풀체인지가 되는 경우엔 아예 새로운 명칭인 MQ4를 추가하여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의 모델명 수식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예를 들자면 현대 아반떼의 경우 페이스리프 당시에는 아반떼AD에서 더 뉴 아반떼AD로 변경이 되었지만 풀체인지 당시는 더 뉴 아반떼 AD 에서 아반떼 CN7으로 모델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당시에는 AD라는 모델명 수식어는 그대로 고수하였으나, 풀체인지 모델은 CN7이라는 새로운 모델명 수식어를 사용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