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신형 QM6 풀체인지 출시일 및 디자인, 크기 총정리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은 현행 QM6와 비교할 때 크기가 대폭 커지고, 혁명적인 디자인 변화가 있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제 QM6 풀체인지 디자인 예상도가 공개되면서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 출시일 및 디자인, 크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 출시일

신형 QM6 풀체인지 제조사인 르노 측의 SUV 생산 패턴을 고려하면 신형 QM6 풀체인지 출시일을 보다 정확하게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르노에서 생산한 SUV 출시일을 연도순으로 나열하면 QM5(2007년) → QM3(2013년) → QM6(2016년) → XM3(2020년) 이렇습니다.

 

르노의 SUV 생산 패턴을 살펴보면 다음 세대의 차량이 출시하기까지는 대략 4년~6년 정도의 공백을 두고 있다는 점을 가정한다면, 가장 최근 출시한 2020년도 XM3 출시를 기점으로 다음 차량이 출시하기까지는 적어도 4~6년이라는 공백이 필요한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2026년도쯤 신형 QM6 풀체인지가 출시하는 것이 르노의 생산 패턴을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출시 시기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르노에서 출시한 차량 중 현재 시점에선 QM6 모델이 유일하게 그나마 꾸준한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미 풀체인지를 준비중인 현대 싼타페나 최근 풀체인지로 꾸준한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기아 쏘렌토의 판매량을 추격하기 위해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을 서둘러 출시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전후 상황을 고려할 때 르노는 서둘러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 출시일이 이르면 2023년도 출시, 늦어도 2024년도 출시를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 디자인

신형-QM6-풀체인지-디자인-예상도
신형-QM6-풀체인지-디자인-예상도

 

타임리스 디자인 고수

신형 QM6 풀체인지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타임리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타임리스 디자인이란 시간이 지나도 구형처럼 보이지 않도록 일부 디자인의 느낌을 고스란히 재현해 내는 것을 뜻합니다. 타임리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포르셰가 있습니다. 포르셰라는 엠블럼을 떼더라도, 누구나 포르셰를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화하고 있습니다.

 

르노의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 역시 이러한 타임리스 디자인을 고수할 계획이며, 현행 QM6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첨가하여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을 디자인할 계획입니다.

 

전면 그릴 디자인 변화

신형-QM6-풀체인지-전면-그릴-디자인
신형-QM6-풀체인지-전면-그릴-디자인

현행 QM6와 비교할 때, 신형 QM6 풀체인지 디자인에서 변화되는 첫 번째 부분은 전면 그릴 디자인입니다.

 

현행 QM6는 그물망 형태의 전면 그릴 디자인이 가로형 직선으로 탑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신형 QM6 풀체인지 그릴 디자인은 세로형 직선의 그릴을 탑재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세로형 전면 그릴을 채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디자인적 효과는 차량의 전고를 더욱 높아 보이도록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부터 QM6는 중형 SUV 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도 같은 급인 싼타페나 쏘렌토보다 크기가 적어서 오히려 아래급인 준중형 SUV 정도의 크기로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는 확실하게 중형 SUV라는 세그먼트를 확정 짓기 위해서 전면 그릴 디자인 역시 세로형으로 긴 그릴을 탑재하여 시각적으로도 중형 SUV 다운 디자인으로 설계될 전망입니다.

 

DRL / 헤드라이트 / 리어램프 디자인 변화

신형-QM6-풀체인지-램프-디자인
신형-QM6-풀체인지-램프-디자인

신형 QM6 풀체인지는 차량을 구성하는 램프 3종류인 DRL, 헤드라이트, 리어램프 디자인도 크게 변화되었습니다.

 

DRL의 경우 현행 QM6 DRL도 곡선 형태를 띠고 있어서 다른 차량들과 차별화된다는 이유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의 DRL은 한번 더 꺾은 형태의 DRL을 탑재하여 기존보다 더욱 세련되면서 미래 지향적이며 독창적인 디자인적 미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헤드라이트와 리어램프는 전반적으로 두께가 얇아졌으며, 긴 일자 형태의 디자인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가늘고 길게 뻗은 전면 헤드라이트와 후면 리어램프 덕분에 시각적으로 전폭이 넓어 보이는 효과도 있으며 이전보다 세련된 느낌의 디자인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변화

신형-QM6-풀체인지-실내-디자인
신형-QM6-풀체인지-실내-디자인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의 실내 디자인 예상도는 역대급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기존 QM6의 최대 단점이라 불렸던 구형 느낌이 강한 센터패시아,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할 전망이며 특히 12.3 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인치 태블릿형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디스플레이에는 구글 운영체제가 기본적으로 탑재될 전망이라서 자체 플레이스토어 앱을 통해 여러 편의 앱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디자인적 만족도뿐만 아니라 편의성까지도 우수해질 전망입니다.

 

국내 출시하는 QM6의 경쟁작인 쏘렌토와 싼타페는 하나같이 가로로 긴 타입의 디스플레이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태블릿 형태의 세로로 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의 실내공간은 개성이 넘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 크기

현행 QM6 모델은 엄연히 중형 SUV로 출시를 했지만 실제로 국내 중형 SUV 보다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다소 세그먼트가 애매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현행 QM6 차량길이는 4675mm이며, 같은 급인 쏘렌토의 차량길이는 4810mm입니다.

 

같은 중형 SUV 임에도 불구하고 QM6 길이가 약 135mm가 짧습니다.

 

출시 예정인 신형 QM6 풀체인지는 기존에 비판받았던 크기를 전면 개선하여서 실제 국내 중형 SUV 동일한 급의 크기로 변경하여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신형 QM6 풀체인지 모델 크기는 최대 현행 쏘렌토 MQ4와 동일한 차량길이인 4810mm 길이의 크기로 변경되어 기존의 세그먼트에 대한 비판을 잠재우고, 중형 SUV로서의 가치를 온전히 인정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