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2022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및 신용카드 잔액조회 방법

재난지원금은 정해진 사용기한이 지나면 완전히 소멸되기 때문에, 정확한 잔액조회를 통해 소멸되기 전에 사용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루트는 선불카드와 신용카드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각 방식별로 재난지원금 잔액조회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재난지원금 잔액조회 방법

  •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
  •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 방법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

  • 영수증 확인
  • 고객센터 문의

 

영수증 확인

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받았을 때 잔액조회를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선불카드 결제 이후 받은 영수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면 해당 가맹점에서 발행한 영수증에 재난지원금 잔액이 표기됩니다.

 

하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임에도 불구하고 간혹 잔액이 표기되지 않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하시길 바랍니다.

 

고객센터 문의

재난지원금 선불카드로 잔액조회를 하는 두 번째 방법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방법입니다. 재난지원금 선불카드를 발급받은 지역에 따라 고객센터 연락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는 1566-1789번을 통해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전라도의 경우 1588-4477번으로 연락하시면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뒷면을 확인하면, 각 지역별로 고객센터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 방법

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사는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 카드, 농협카드 등 총 13개의 카드사가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마다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를 하는 방법이 상이하오니 아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사 홈페이지 이용
  • 은행사 애플리케이션 이용
  • 문자 알림 설정

 

은행사 홈페이지 이용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 방법 첫 번째는 은행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신청한 카드사 뒤에 '재난지원금'이라는 문구를 함께 입력을 해주시면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가 가능한 링크가 검색됩니다.

 

이후에 해당 링크에 접속을 하시면 이용내역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재난지원금 신한카드 잔액조회를 위해서는 "신한카드 재난지원금"이라고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첫 페이지에 재난지원금 잔액조회가 가능한 홈페이지 링크가 나오게 됩니다. 해당 링크에 접속하셔서 이용내역 확인을 누르시면 편리하게 신용카드 잔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사 애플리케이션 이용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이용이 가능한 카드사인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 카드, 농협카드는 자체 은행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재난지원금 잔액조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은행사 애플리케이션에 접속을 하면 대부분 재난지원금 탭이 별도로 생성되어 있으며, 해당 영역을 통해 쉽고 빠르게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잔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카드를 통해 재난지원금 잔액조회를 하고 싶다면 "신한 페이 판"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한 뒤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국민 지원금 이용내역에 접속하시면 재난지원금 총 지원금액과 사용금액 그리고 지원금 사용 유효 기간까지 함께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타 은행사도 마찬가지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재난지원금 잔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 알림 설정

기본적으로 재난지원금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사용할 때마다 재난지원금 총 사용금액과 잔여금액을 문자를 통해 신청자의 스마트폰으로 보내게 됩니다.

 

만약, 재난지원금 잔액 내역이 문자로 전송되지 않는다면 재난지원금을 신청한 해당 은행사 대표번호가 스팸번호로 등록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카드 은행사 대표번호를 스팸 해제하여 재난지원금 잔액 내역을 문자로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