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주차할때 기어 넣는 올바른 순서

많은분들이 주차할때 잘못된 순서로 기어를 넣고 있습니다. 기어를 계속해서 잘못 넣게 되면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주차할때 기어 넣는 올바른 순서를 알려 드리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주차할때 기어 넣는 순서


1. 주차 위치에 정차

2. 기어 중립(N단) 위치

3. 수동식 또는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4. 브레이크에서 발 떼기

5. 브레이크 다시 밞고, 기어 파킹(P단) 위치

주차할때 기어를 넣는 순서는 위 1-5번 순서대로만 진행하면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차를 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할 때 기어 넣는 순서가 중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많은분들이 주차를 할 때, 순서 상관 없이 무조건 기어를 파킹(P단)에 위치시키면 된다고 착각을 합니다.

하지만, 기어가 파킹 위치에 가는 원리를 이해하면 잘못된 순서로 기어를 파킹에 놓는 것이 얼마나 차량에 무리가 가는 행동인지를 금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어가 파킹에 위치하는 과정은 차량의 정위치를 제어하는 톱니바퀴 틈사이로 파킹 폴을 완벽하게 체결하게 되면서 파킹이 걸리게 됩니다.

그런데, 순서를 무시하고 무조건 파킹 위치로 기어를 변속하게 되면 차량의 정위치를 제어하는 톱니바퀴에 파킹폴이 결합되는 과정에서 어긋남으로 인해 마모가 생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마모가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잘못된 기어 체결 순서가 반복된다면 마모 정도도 심각해지면서 차량의 변속기와 미션 등의 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차량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주차할 때 기어를 올바른 순서로 체결하는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처음엔 귀찮더라도, 적응만 하면 주차할때 기어를 올바르게 체결하는 것이 익숙해질것이니 꾸준히 해당 포스팅에 있는 기어 체결 순서를 숙지하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