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 총정리 (2021년)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가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현대자동차도 다양한 전기차 종류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를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에는 총 4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 코나 일렉트릭
  • 아이오닉 5
  • 아이오닉 1
  • 포터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모델은 2018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전기차로 국내 출시된 전기차 최초로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가 400Km가 넘는 모델입니다. 코나 일렉트릭은 기존 내연기관 모델이던 코나와 외관상 디자인은 거의 유사하나 DC콤보 형태의 충전 단자가 전면부 쪽으로 탑재되면서 전면부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실내 디자인 역시 코나 일렉트릭은 전기차답게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코나에 비해 광범위한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클러스터가 전기차 다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기어 레버 역시 다이얼식으로 변경되어 신선한 요소들을 운전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예쁜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을 갖춘 코나 일렉트릭의 가격은 4,000만 원대로 가성비까지 좋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2021년도에 들어서 현대 아이오닉 5와 같은 고성능의 전기차가 나오기 전까지 코나 일렉트릭은 전기차 역사상 아주 좋은 평가를 받던 모델입니다. 현재는 다양한 전기차들이 등장함에 따라 조금씩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어 조금의 아쉬움은 존재하는 코나 일렉트릭입니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는 2021년 출시한 따끈따끈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신작으로 출시 이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받으며 준비한 물량들이 완판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던 전기차 입니다. 하지만 초반 찌라시처럼 돌던 1회 완충시 최대주행거리가 500km에 육박한다는 루머가 거짓으로 판명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약간의 아쉬움은 남겼던 아이오닉 5입니다. 실제로 아이오닉5는 4개의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트림에 따라 1회 완충 시 최대주행거리가 상이하나, 300km대~400km대로 코나 일렉트릭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최대주행거리를 보유중입니다. 아이오닉5는 차박까지 가능할 정도로 넓은 공간을 보유중이며 특히, 전기차의 최대 강점인 내부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시켜 놀라운 공간 적재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이전까지 출시된 국산 전기차들은 대부분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과 거의 유사한 차량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나 본격적으로 아이오닉5 부터는 전기차만의 강점을 살려 내연기관에서 필요하던 엔진 등 각종 기관들을 제거하고 남은 자리를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훌륭한 공간활용도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이오닉5 입니다.

 

아이오닉 1

아이오닉 1은 현대자동차 전기차 라인업의 첫 시작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엔트리 모델로도 이해할 수 있으며, 현재는 단종된 상태로 첫 출시작인 만큼 미흡한 부분들도 많아 아쉬움이 남는 전기차 입니다. 아이오닉1이 국내에 처음 소개된 시점은 2016년도로 당시에는 전기차 시장이 생소했기 때문에 판매량 또한 좋지 못했습니다. 아이오닉1은 성능 역시 실망적입니다.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가 180km대로 사실상 데일리하게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불편해서 거의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최대주행거리 성능을 가진 차량이었습니다. 아이오닉1은 일종의 현대자동차 전기차 시장 개발을 위한 프로토 타입 수준의 성능을 가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1년도로 넘어와 고성능의 아이오닉 5가 탄생하기 위한 초석 돌로 출시된 모델이 아이오닉 1입니다.

포터 일렉트릭

포터 일렉트릭은 현대자동차에서 개발한 최초의 트럭 전기차입니다. 1회 완충 시 주행할 수 있는 최대 거리는 210km 수준으로 다소 아쉬운 성능을 가지고 있어 아직 크게 상용화가 되고 있진 않습니다. 가격 역시 내연기관의 일반 포터 대비 포터 일렉트릭이 2배 비싼 4,000만 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포터 일렉트릭은 최초의 국산 트럭 전기차인 만큼 아이오닉 1과 같이 추후 더 뛰어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초석 돌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 결론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직은 내연기관 차량을 완전히 밀어낼 정도로 뛰어난 스펙의 전기차는 출시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이오닉 1이 출시된 시점인 2016년도에 비해 2021년에 출시한 아이오닉 5의 성능이 대폭 상승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개발에 상당히 몰두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 내연기관의 시대는 끝이 날것이고, 친환경 사업 모델로 전기차는 점점 상용화가 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스펙 역시 매년 놀라운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현재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현대자동차 전기차 라인업입니다. 더욱더 다양한 현대자동차 전기차 종류들이 출시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