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2021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일정 관련 내용 총정리

경제활성화를 위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현상황에서 가장 유력한 지급일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일정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일정은 9월6일 이후가 가장 유력한 상황입니다.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8월30일~8월31일에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으나 이는 근거 없는 허위사실 입니다. 현 정부는 이미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모든 준비를 끝마쳤다고 언론을 통해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즉시 지급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이유로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를 늦추고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9월 6일부터?

우선 현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에 대비하여 2주간 거리두기 기간을 연장하였으며 2주 거리두기가 끝나는 시점이 9월6일 입니다. 정부 판단하에 2주 거리두기를 하면 코로나19 사태가 조금은 나아질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있습니다. 따라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거리두기가 끝나는 시점인 9월6일 이후가 유력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정확한 일정은 아니며, 코로나19 사태가 더욱 심화되면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도 아주 높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지원일정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기본 하위소득 88%에 해당되면 1인당 25만원 지급이 확정 되었으며 저소득층에게는 추가로 1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저소득층에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이 해당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재난지원금은 이미 지급이 시작되었으며 각 지자체별로 약간의 시간 차이는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예를 들어 대전의 경우 8월24일 새벽부터 지급이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혹시 아직까지 추가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했다면 본인이 해당하는 거주지의 지자체를 통해 정확한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지원일정을 확인하기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기간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일정이 결정 되는대로 신청또한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정부에서 무조건 추석연휴 이전까지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했으니, 9월6일~9월18일 중으로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기간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신청방법은 기존과 동일하게 카드사 혹은 지역화폐 실물 수령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