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드라마 더글로리 결말 완벽 정리

드라마 더글로리는 학교폭력을 생동감 있게 다룬 작품으로, 배우들의 소름 돋는 열연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더글로리는 시즌2를 암시하는 결말을 맺었으며, 총 6가지 파트로 결말 내용을 나눠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드라마 더글로리 결말을 완벽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복수의 칼날을 간 문동은

문동은의 유일한 삶의 목표는 어릴 적 자신을 괴롭혔던 학교 폭력 가해자인 박연진 일당에게 복수를 하는 것입니다. 박연진 일당의 괴롭힘은 날이 갈수록 심해져서 한때 동은이는 자살을 하려고 결심을 하기도 했지만, 자살까지 하려던 각오로 박연진 일당에게 복수를 하겠다는 일념을 다지게 됩니다.

 

결국, 독한 마음을 먹고 밤낮 가리지 않고 공장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동은이는 결국 교대에 입학하여 임용고시에 합격을 하게 되었고 서서히 박연진과 그의 일당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접근하기 시작합니다.

 

2. 문동은의 조력자 주여정

주여정은 병원장 아들로 태생부터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서 문동은과는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을 것 같지만, 주여정의 아버지는 사이코패스에게 살인을 당했었고 여전히 죄책감조차 없는 사이코패스를 향한 복수심을 갖고 있는 주여정은 문동은의 복수심에 왠지 모를 동정심을 갖게 되고, 동은이가 복수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자처하게 됩니다.

 

주여정은 동은이가 학교폭력을 당할 때 유일하게 도와주었던 보건 선생님을 자신의 병원에 취직시켜 주기도 하고, 문동은의 복수를 위해 박연진의 남편 하도영에게 일부러 접근하기도 하는 치밀한 계획들을 수행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3. 김종문을 향한 복수

문동은의 어린 시절, 학교 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외면했던 담임 선생님인 김종문을 향한 동은의 복수가 시작됩니다. 동은이는 김종문의 아들에게 일부러 접근하여 친분을 맺게 됩니다.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김종문은 동은이에게 분노를 표출하지만, 되려 동은이는 김종문이 과거 자신의 명예를 위해 학교폭력을 감췄다는 사실을 김종문의 아들에게 고발하는 대담함을 보여줍니다.

 

김종문의 아들은 장학사 위임을 코앞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아버지의 추악한 과거가 언론에 공개되면 장학사에 탈락하게 될 것이 뻔한 상황이었고 결국 김종문의 아들은 김종문의 추악한 과거가 언론에 공개되지 않도록 죽여버리게 됩니다. 김종문의 죽음은 동은의 복수 시작에 불과하며, 계속해서 동은이는 박연진 일당에게도 복수 계획을 실행해 나갑니다.

 

4. 손명오의 죽음

문동은의 복수 계획에는 박연진의 추악한 과거를 협박하기 위해 손명오를 이용할 예정이었지만, 어느 날 쥐도 새도 모르게 손명 오는 살해를 당하게 됩니다. 드라마 내용에서는 정확히 손명오를 누가 살해했는지에 대해서 공개되진 않았지만 손명오가 박연진의 딸이 하도영의 친딸이 아닌, 전재준과의 불륜 관계로 태어난 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게 된 박연진이 손명오를 살해했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5.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전재준

손명오가 죽게 되자, 동은이는 전재준에게 박연진의 딸이 사실은 하명오의 친딸이 아닌, 전재준의 친딸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전재준은 박연진을 향한 분노도 있었지만 자신의 딸을 지키고 싶었고 무엇보다도 아직 박연진을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에 박연진에게 하도영과 이혼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박연진은 하도영과 이혼할 생각이 전혀 없었고 오히려 전재준 덕분에 자신이 얼마나 하도영을 사랑하게 되는지 깨닫게 되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깁니다.

 

6. 박연진의 추악한 과거와 마주한 하도영

결국 박연진은 문동은 이 자신에게 복수하기 위해 자신의 집앞에 살고 있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고, 문동은이 외출한 틈을 타서 불법으로 문을 따고 문동은의 집에 무단 침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사실까지 모두 알고 있던 동은이는 박연진의 남편인 하도영을 자신의 집으로 보내게 되고, 기가 막힌 타이밍으로 문동은의 집에서 박연진과 하도영은 마주치게 됩니다.

 

그리고, 하도영은 문동은의 집에서 과거 자신의 아내인 박연진이 벌인 추악한 과거들이 모두 기록되어 있는 현장을 목격하게 되면서 더 글로리는 결말을 맺게 됩니다.

 

박연진의 추악한 과거를 하도영은 마주하게 되지만, 그 어떤 말도 남기지 않고 드라마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시즌 2에서 하도영이 박연진의 편에 서느냐, 혹은 문동은의 복수 계획에 동참하느냐에 따라서 이야기의 방향성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드라마 더글로리 결말 완벽 정리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