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매복사랑니 발치 통증 최소화 시키는 꿀팁

매복 사랑니 발치는 엄청난 통증을 수반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 자체를 안 느낄 순 없겠지만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올바른 대처 방법을 숙지한다면 매복 사랑니 발치 통증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매복 사랑니 통증 최소화 꿀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하는가?

매복사랑니 발치는 엄청난 통증을 수반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꼭 매복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매복 사랑니의 경우 당장은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신경 구조에 악영향을 미쳐 추후에 더 나쁜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발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통증

매복사랑니 발치를 하기로 결심을 하셨다면 가장 먼저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 매복 사랑니는 잇몸 밖으로 노출이 되지 않으며, 노출이 되더라도 머릿 쪽 아주 조금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잇몸을 절개하는 수술을 동반합니다.

 

잇몸을 절개하기 위해, 수차례 마취 과정이 들어가게 되며 잇몸을 절개할 뿐만 아니라 발치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빨을 여러 덩 어이로 쪼개서 발치를 진행합니다.

 

덩어리로 쪼개는 과정에서 치과용 절삭 도구를 사용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이가 매우 시린 고통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사실 매복 사랑니 발치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은 완전 마취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견디지 못할 고통을 수반하진 않습니다.

 

진짜 매복 사랑니 통증은 발치 이후 마취가 풀렸을 때 시작됩니다.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던 이빨의 뿌리를 뽑을 뿐만 아니라, 잇몸을 절개하는 등 상처를 내는 다수의 수술 과정들이 있었기 때문에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는 사랑니 통증이 수반될 수밖에 없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통증의 원인

매복 사랑니가 잠복해있던 잇몸 자리가 그대로 텅 비게 됩니다. 원래 있던 잇몸 자리에 상처가 생겼으니 아물고 정상적인 새살이 돋아나기 전까지는 통증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신체에 생기는 상처는 1cm 미만의 폭으로 금방 아물게 됩니다. 하지만, 매복 사랑니의 경우 2~3cm 폭으로 잇몸을 절개할 뿐만 아니라, 치아의 깊이 또한 상당히 깊숙한 곳에 자리해 있었기 떄문에 정상적인 잇몸의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통증을 수반한 인내가 필요합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통증 최소화 방법

그렇다면 매복사랑니 발치 통증 최소화를 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매복 사랑니 통증이 치유되는 과정을 이해하면 통증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을 쉽게 납득하실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로 인해 기존 잇몸이 있던 자리가 텅 비어있기 때문에 우리는 통증을 느끼게 되며, 먼저 새살이 나기전에 잇몸쪽에서 발생하는 혈류가 응고하여 혈병을 형성하게 됩니다.

 

요약해보자면 매복 사랑니 발치 통증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혈병을 잘생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혈병을 잘 생성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지혈과 아이스팩 활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복사랑니 발치 수술을 마치게 되면 수술 부위 출혈을 막기 위해 거즈를 물게 합니다. 그리고 2시간 이후 거즈를 빼도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출혈량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2시간은 어떤 사람에게는 혈병이 생기기에 충분하지 않은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능한 최대한 오랜 시간 동안 거즈를 물어서 지혈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완벽한 혈병을 생성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거즈가 축축해졌다고 해서 새로운 거즈로 교체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절대 피해야 하는 행동이 바로 거즈를 교체하는 행동입니다. 혈병이 완벽하게 응고가 되기 이전에는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거즈로 교체 시 잘 생성되던 혈병이 거즈에 흡수되는 대처 불가능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매복 사랑니 발치 수술 이후 사용한 첫 거즈를 가능하다면 교체 없이 4시간 이상 꽉 물어서 올바른 혈병을 생성해주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아이스팩을 상처부위에 대주면 혈액이 응고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 통증 최소화 방법 결론

결론적으로 매복 사랑니를 발치한 이후 통증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혈병을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혈병을 잘 생성하기 위해서는 거즈를 교체하는 행동은 금지하며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안내해주는 2시간 이상으로 가능하다면 최소 4시간 이상 거즈를 통한 지혈을 해줍니다. 그리고, 거즈 지혈을 하는 동안 상처 부위 바깥쪽으로 아이스팩을 사용해주면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병이 더욱 빠르게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매복사랑니 발치 이후에는 거즈를 통해 장기간 지혈을 하며 아이스팩을 함께 사용하시면 통증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