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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팁

보이스피싱 종류, 예방 방법, 당했을 때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해 개인정보를 빼내는 사기 중 하나로, 매년 피해 규모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에 당하지 않도록 미리 보이스피싱 종류에 대해 파악하고 예방 방법에 대해 미리 인지해야 하며, 혹시나 보이스피싱을 당했을때는 발빠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보이스피싱 종류, 예방 방법, 당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종류

  • 계좌이체 요구
  • 외국인 보이스피싱
  • 음성인증
  • 스미싱

계좌이체 요구

계좌이체 요구를 하는 보이스피싱은 가장 일반적인 보이스피싱 방법으로 흔히 은행, 카드사, 세금청 등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계좌이체 등을 요구하는 수법입니다.

외국인 보이스피싱

외국어를 사용하여 전화를 걸어온 사람이 피해자에게 외국에서 피해를 당한 것처럼 속여서 돈을 요구하는 수법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에서 외국인의 개인정보를 구매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최근 들어서 알리바바 혹은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 등 해외결제 사이트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노린 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음성인증

은행 등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음성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여 각종 은행사의 보안코드나 혹은 인증번호 등을 요구하는 수법입니다. 가해자는 흔히 피해자에게 실제 은행사에서 이용하는 음성인증 녹음본을 사용하여 접근하기 때문에 거리낌없이 보안코드나 인증번호 등을 핸드폰에 입력하는 경우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스미싱

스미싱은 SMS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 형식으로 스미싱으로 전송된 링크에 접속하거나 혹은 앱을 다운로드 하면 이를 통해 개인정보 등을 해킹하는 형식의 보이스피싱 범죄 형태입니다. 미리 해킹한 정보를 바탕으로, 안전하게 거래를 제공하는 것처럼 속여서 돈을 빼앗는 형태의 스미싱 범죄 형태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은행 등의 기관에서 직접 전화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화를 받은 경우 즉시 보이스피싱 형태를 의심해야 합니다.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직접 기관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혹은 직접 기관에 방문하여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는 첫걸음 입니다.
  2. 음성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피싱 공격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코드 등은 절대로 유선상으로 알려주지 않도록 해야 하며 정확하게 은행사 고유 번호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보안코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코드는 민감 개인정보 이기 때문에, 노출되는 순간 막심한 금융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3. 스미싱을 예방하기 위해 메일 혹은 문자, 카카오톡 등으로 전송되는 의심스러운 링크나 첨부 파일은 절대로 클릭하지 않고 곧바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4. 인터넷이나 SNS에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공공장소 에서도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5. 핸드폰 자체의 보안 강도를 높이기 위해, 스팸 전화나 스미싱 문자를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앱을 설치하여 미리 보이스피싱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위 5가지와 같은 예방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자신의 개인정보와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이미 보이스피싱에 당한 경우,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즉시 전화를 끊고 고객센터 등에 문의하여 사실 관계를 파악합니다.
  2. 보이스피싱 전화를 녹음했다면, 상대방의 전화번호 및 이름, 요구사항, 대화 내용들을 명학히 기록하여 경찰에 신고합니다.
  3.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 등의 정보를 잠금 처리하고, 곧바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4. 이미 보이스피싱 가해자가 요구하는 계좌로 송금을 했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해당 송금에 대한 인출 정지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보이스피싱에 당했을 때는 위와 같은 대처 방법들을 통해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은행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전화가 왔다고 해서 곧바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전화 등을 받았을 때는 고객센터나 직접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사실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미 보이스피싱에 당했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개인정보를 잠금 처리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 소개된 글을 바탕으로 보이스피싱으로부터의 피해를 미리 예방하고, 올바른 대처 방법을 숙지하시고 주변분들에게도 알려서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