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나타 DN9 풀체인지 출시 정보 완벽 정리

소나타가 페이스리프트 과정을 건너뛰고 곧바로 풀체인지 모델인 소나타 dn9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나타 DN9 풀체인지 출시 관련 정보를 완벽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나타 DN9 풀체인지 출시 가능성

소나타-DN9-예상도
소나타-DN9-예상도

현역 소나타 DN8은 2019년 국내에 첫 공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대자동차는 약 2~3년마다 페이스리프트 과정을 통해 부분 변경을 거친 이후 2~3년이 더 지나야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신차가 출시되면 풀체인지 모델로 승격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리프트 과정은 필수와도 같았습니다.

 

하지만, 국민 중형 세단이라 불렸던 소나타 DN8은 현대자동차 역사상 가장 실패한 소나타로 분류됩니다. 경쟁사인 K5 DL3의 판매량에 완전히 압도당했고, 실제 디자인에서도 상당한 불호 반응을 받으면서 판매량이 바닥 수준으로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소나타의 실패를 완벽하게 인정을 했고, 이로 인해 페이스리프트 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곧바로 풀체인지 모델을 통해 현역 소나타 DN8 과는 완전히 다른 외형의 디자인과 성능을 지닌 소나타 DN9을 출시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소나타 DN9 풀체인지 예상 디자인

소나타-르필루즈-콘셉트카-디자인
소나타-르필루즈-콘셉트카-디자인

소나타 DN9 풀체인지 모델의 예상 디자인은 소나타 DN8의 콘셉트카였던 르필루즈의 디자인을 최대한 반영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르 필 루주가 처음 대중들에게 공개되었을 때, 엄청난 호감을 받았으며 실제로 르필루즈를 반영한 소나타가 출시를 한다면 판매량이 역대급이라고 예측될 정도로 대중들 뿐만 아니라 언론사에서도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소나타 DN8이 르필루즈의 날 선 세련미와는 전혀 상반되게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형태를 띤 디자인으로 출시를 했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르필루즈는 전면부 그릴의 세련미가 대중들에게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르필루즈의 그릴은 현대자동차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스타리아 모델에 반영된 그릴과 유사한 디자인을 띄고 있습니다.

 

실제로, 르필루즈의 그릴과 유사한 디자인을 적용한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스타리아 모델에 대한 반응이 상당히 뜨겁습니다. 이러한 반응을 고려할 때, 소나타 DN9에도 패밀리룩 개념으로 르필루즈 형태의 그릴 디자인을 접목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그릴의 형태를 패밀리룩으로 적용을 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미 르 필 루주와 그랜저 IG, 스타리아를 통해 대중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는 디자인을 차세대 소나타 DN9에도 접목시킬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평가됩니다.

 

소나타 DN9 풀체인지 예상 출시일

현재로서는 소나타 DN9 풀체인지 출시일은 2023년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아닌, 풀체인지로 출시를 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한번 대실패를 거둔 소나타 브랜드 이미지를 다시 복구시키기 위해서라도 이번 소나타 DN9은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르 필 루주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대부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현재 반도체 이슈로 인해 자동차 생산 일정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무리해서 소나타의 출시일을 앞당길 만큼 성급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리프트 과정을 건너뛰는 만큼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소나타 DN9는 2023년 중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나타 DN9 풀체인지 예상 성능

기존 소나타 DN8에는 현대자동차가 2019년도에 개발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바 있습니다.

현대-3세대-플랫폼
현대-3세대-플랫폼

 

소나타 보다도 윗급인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으나, 오히려 아랫급인 소나타 DN8에 3세대 플랫폼이 이미 적용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2023년도에 소나타 DN9이 출시하더라도 플랫폼은 기존과 동일한 3세대 플랫폼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플랫폼은 차량의 기본적인 골격이기 때문에 차량의 성능을 크게 좌지우지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소나타 DN8과 유사한 플랫폼으로 소나타 DN9가 출시를 한다면, 실질적으로 성능적으로는 체감할 수준으로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현대자동차가 최근 자율주행 시스템에 큰 투자를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차세대 소나타 DN9 풀체인지 모델에도 편의 사양의 성능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자율주행 혹은 지금보다 수준 높은 반자 율주행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