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출시일, 디자인, 가격, 제원 완벽 정리

코란도의 첫 전기차 라인업인 이모션이 유럽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곧 국내에서 연이어 출시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코란도 이모션에 대한 디자인이 공개되었으며 예상 가격과 제원도 함께 완벽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란도 이모션 출시일

코란도 이모션은 국내보다 앞서 유럽에 먼저 출시될 예정입니다.

코란도-이모션-양산-1호
코란도-이모션-양산-1호

 

이미 2021년 8월부터 양산에 돌입을 하였고, 원래는 독일과 유럽에 이르면 11월 에는 정식 발매를 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등의 사유로 출시일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늦어도 유럽 내에서는 코란도 이모션 출시일이 내년 3월까지는 확정될 전망입니다.

 

국내 출시일은 유럽 출시일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며 우선 유럽 출시일이 확정되어야 국내 출시일을 예상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됩니다.

 

코란도 이모션 디자인

코란도-이모션-디자인
코란도-이모션-디자인

 

코란도 이모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쌍용 코란도 시리즈의 패밀리룩을 적용했습니다.

 

코란도 특유의 바디 쉐입과 전후면, 사이드 윤곽 등 차량의 느낌을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다만 내연기관 코란도와 전기차로 출시 예정인 코란도 이모션의 디자인 차이점은 코란도 이모션에서는 전기차적인 느낌을 확연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선 코란도 이모션은 전기차의 시그니처 컬러인 블루 색상을 다양한 부분에 적용시켰습니다.

 

코란도-이모션-블루-컬러-적용
코란도-이모션-블루-컬러-적용

 

전면부의 헤드라이트와 사이드미러 그리고 후면부의 쌍용 앰블럼 배경과 후면 범퍼 최하단에 블루 색상을 적용시켜 전체적으로 친환경 전기차의 표본 색상인 블루 컬러를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란도-이모션-전면부-그릴-디자인
코란도-이모션-전면부-그릴-디자인

또한 기존 내연기관 코란도와 코란도 이모션이 다른 점은 코란도 이모션의 전면부 그릴을 막아선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란도 이모션의 실내공간에서의 디자인 변화는 전자식 기어 노브가 적용되고, 내연기관 코란도의 10.25계 기판 크기보다 한층 더 확대되어 코란도 이모션에는 12.3인치 계기판이 탑재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코란도 이모션은 전기차다운 디자인을 적용시키기 위한 포인트들이 있었으나, 그릴을 막는 것과 블루 컬러를 접목시키는 것은 코란도 이모션뿐만 아니라, 전기차라면 모든 차량들이 공통적으로 적용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코란도 이모션만의 개성이 없다는 아쉬운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코란도 이모션 가격

우선 코란도 이모션은 히트펌프가 있는 모델과 없는 모델 두 가지 트림으로 구분되어 출시될 전망입니다.

 

전기차 국고 보조금을 기본적으로 수령했을 때, 히트펌프가 있는 모델의 경우 4천만 원 중반대로 가격이 예상되며, 히트펌프가 없는 모델은 4천만원 초반대로 가격이 예상됩니다.

 

다만,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내년 2022년부터는 국고보조금이 기존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하향 지원되고 지방자치 보조금들도 전면 줄어들 전망이기 때문에 코란도 이모션 가격 부담이 더욱 커질 수도 있을 것으로 에상 됩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이모션만의 특장점이 있지 않기 때문에 가격을 최대한 저렴하게 출시하여 가성비 정책으로 고객 유입을 대폭 늘리는 것만이 판매량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정세를 고려할 때, 아직 국내 출시되지 않은 코란도 이모션의 가격이 예상외로 저렴하게 출시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코란도 이모션 제원

 

코란도 이모션 크기

  • 전장 : 4,450mm
  • 전폭 : 1,870mm
  • 전고 : 16,20mm
  • 휠베이스 : 2,675mm

 

코란도 이모션은 준중형 SUV 세그먼트로 출시 예정입니다.

 

국내에 출시한 대부분의 전기차들은 소형 SUV 혹은 중형 SUV 세그먼트로만 출시를 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소형 SUV는 코나 EV, 니로 EV가 있으며 중형 SUV에는 아이오닉 5, EV6, 테슬라 모델 Y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 이렇다 할 준중형 세그먼트의 전기차 라인업이 없기 때문에, 엄연히 준중형 사이즈로 출시하는 전기차인 코란도 이모션의 크기는 준중형 SUV를 찾는 고객들에게 대체제가 없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차량으로 각인될 것입니다.

 

 

코란도 이모션 주행거리

코란도-이모션-충전-모습
코란도-이모션-충전-모습

  • 코란도 이모션 히트펌프 탑재 모델 : 1회 완충 시 307km
  • 코란도 이모션 히트펌프 미탑재 모델 : 1회 완충 시 252km

 

전기차의 제원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행거리 성능입니다.

 

코란도 이모션의 경쟁 차량이 될 국내 주요 4개 전기차량의 주행거리를 살펴보았습니다.

  • 아이오닉 5 : 429km
  • 볼트 EV : 414km
  • EV6 : 475km
  • 니로 EV : 385km

국내 주요 4개 전기차량의 주행거리를 살펴보면 가장 주행거리 성능이 떨어지는 니로 EV도 코란도 이모션보다는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코란도 EV는 엄연히 소형 SUV인 니로 EV의 윗급인 준중형 SUV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아랫급 보다도 주행거리 성능이 떨어지게 되니 주행거리 성능이 아주 미흡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출시일, 디자인, 가격, 제원 완벽 정리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