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아이폰se3 출시일, 가격, 스펙

아이폰se 시리즈는 애플은 무조건 비싸다는 편견을 깨준 모델입니다. 아이폰se2가 좋은 평가를 받아온 만큼 아이폰se3의 출시를 기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아이폰se3 루머 및 출시일, 가격, 스펙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se3 최근 소식

아이폰se3-모델-랜더링
아이폰se3-모델-랜더링

아이폰se3 모델의 랜더링이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폰이 그동안 고수해오던 노치 디자인을 전면 폐지하고, 펀치 홀 카메라를 탑재한 모습이 돋보이며 아이폰se시리즈의 전유물이던 홈버튼 또한 사라진 모습입니다. 물리적 홈버튼의 편리한 사용성과 실용성 때문에 아이폰se시리즈를 구매하는 유저들도 있었는데, 이번 아이폰se3에서 홈버튼이 사라진다면 대중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궁금합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애플 로고가 아이폰12와 마찬가지로 중앙에 위치해있으며 카메라는 1개 탑재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확실히 애플 내에서도 급 차이를 나누기 위해서 보급형에 해당하는 se시리즈는 3세대에 넘어와서도 카메라는 한 개만 탑재한 것 같습니다.

5G 네트워크 탑재

아이폰se3에서는 5G 네트워크를 탑재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도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인 A시리즈에도 5G를 탑재하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는 보급형이건 플래그쉽이건 구분없이 5G 네트워크가 기본적으로 탑재될것으로 전망 됩니다. 따라서 애플의 보급형 모델로 볼 수 있는 아이폰se3를 포함한 이후모델은 전부 5G 모델로 출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 ID 추가

아이폰se3 랜더링 사진에서 확인했듯이, 전면의 물리적 홈버튼을 제거함에 따라, 기존 터치 id의 지문인식 방식이 아닌 플래그쉽인 아이폰11, 12와 마찬가지로 페이스 ID(얼굴인식)를 통해 잠금해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많이 쓰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페이스 id보다 지문인식이 편리할때가 있는데 과연 아이폰se3는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얼굴인식을 얼마나 정확하게 해낼지 궁금한 상황입니다. 만약 아이폰se3의 페이스id 성능이 기대 이하라면 애플이 se3의 지문인식을 없애고 페이스 id를 추가한 것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se3 출시일

아이폰se3 출시일은 2022년 상반기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우선 애플 측에서 정확한 출시일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아이폰se3에 들어갈 부품이 생산되고 있다는 보도와 더불어 랜더링 이미지가 공개되는 상황을 추론할때 2022년 상반기에는 출시할 가능성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올해의 경우에는 아이폰13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애플측에서 무리하여 se3까지 함께 올해 내 출시할 가능성은 적으며, 내년 상반기 출시가 가장 유력합니다. 기존 아이폰se1과 아이폰se2는 각각 2016년, 2020년에 출시하여 4년간에 걸쳐 출시했으나 최근 삼성도 보급형 스마트폰에 주력하는 만큼 애플도 가격의 문턱을 낮춰 동남아시아 등을 타깃으로 삼기 위해 se시리즈에 더욱 몰두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앞으로는 4년이 아닌, 1~2년 사이에 걸쳐 se시리즈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se3 가격

아이폰se3 가격은 가장 기본 모델인 64GB 기준으로 599,000원으로 출시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전작인 아이폰se2의 경우 64gb 모델이 539,000원으로 출시했었던 것과 비교할 때 아이폰se3 가격이 전작 대비 약 6만원 정도 인상되었기에 아주 큰폭의 가격 인상은 아닌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명 용량장사꾼이라 불리는 애플이 64gb 모델이 아닌 128gb, 256gb는 얼마정도에 책정할지 모르지만 아무리 고가로 책정되더라도 80만원선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희망적인 부분은 아이폰12가 오히려 전작인 아이폰11보다 출고가가 낮게 책정된 점을 감안하면 애플이 앞으로 무조건 신작이라 하여 출고가를 높게 책정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아이폰se3의 출고가 역시 낮게 책정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아이폰se3 출시이후를 살펴봐야할것 같습니다.

아이폰se3 스펙

CPU A15바이오닉
카메라 싱글카메라 1,200만 화소 / OIS 지원 / 라이다스캐너 미탑재
디스플레이 6.1 인치
생체인증 페이스ID
저장공간 64GB / 128GB / 256GB
방수/방진 IP67등급 방수/방진 지원

 

라이다 스캐너 탑재 가능성

라이다스캐너-카메라
라이다스캐너-카메라

애플 카메라가 타 기종에 비해 각광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라이다 스캐너라는 독보적인 기술이 애플의 카메라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라이다 스캐너는 AR(증강현실) 구현으로 피사체와 배 경간의 구분을 명확히 잡고 피사체와의 거리 등을 완벽하게 계산하여 심도 표현을 정밀하게 해내는 촬영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만약 아이폰se3에 탑재하게 되면, 아이폰se3는 지금까지 출시한 어떤 보급형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최고의 카메라 성능을 가진 보급형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아이폰se3에 라이다 스캐너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플래그쉽 중에서도 PRO 버전에나 들어가던 라이다스캐너가 보급형인 SE3에 들어갈 가능성은 적다고 보입니다.

A15 바이오닉 탑재

A15-바이오닉
A15-바이오닉

2021년 9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아이폰13에는 A15 바이오닉 CPU가 탑재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내년 2022년 출시가 전망되는 아이폰se3에도 A15 바이오닉을 동일하게 넣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마 두 기기간의 가격차이는 2배 이상이 될 텐데 어떻게 같은 CPU를 탑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을까요? 전작인 아이폰se2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se2는 아이폰11의 절반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cpu인 A13 바이오닉이 탑재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SE시리즈는 애플 내 보급형 시리즈가 맞긴 하지만 적어도 애플은 cpu 성능에 있어서만큼은 se시리즈를 보급형으로 평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전작인 아이폰se2의 사례로 볼 때, 아이폰se3에도 아이폰13과 동일한 A15 바이오닉 CPU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싱글 카메라 탑재

아이폰se3-싱글-카메라
아이폰se3-싱글-카메라

아이폰se3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싱글 카메라만 탑재한 부분입니다. 요즘은 보급형이건 플래그쉽이건 최소 3개 이상의 카메라를 탑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런데 내년 2022년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se3에 카메라가 한개만 탑재된다는 점은 쉽게 납득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입장에서 이를 해석해보자면, 애플은 카메라 렌즈 하나를 탑재해도 제대로된 뛰어난 성능의 카메라를 탑재해 주겠다는 의도입니다. ois도 지원되지 않는 불안정한 카메라를 3개씩 탑재하는 것이 아닌 ois 지원도 하면서 뛰어난 소프트웨어 처리를 통해 만족스러운 촬영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기본렌즈만 탑재하겠다는 것이 애플의 입장입니다. 따라서 이번 아이폰se3는 별다른 이변없이 싱글카메라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폰se3 출시일, 가격, 스펙 및 루머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공개된 랜더링상 지금까지 출시한 se시리즈와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대도 되면서 동시에 우려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se시리즈는 마니아층들이 많은데 큰 변화 때문에 기존 매니아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늘 신제품을 출시했을 때 결과는 좋았던 애플이기 때문에 큰 변화가 좋게 작용을 한다면, 아이폰se3가 역대급 스마트폰으로 출시할 수도 있겠다는 긍정적인 기대도 있습니다. 내년 출시예정인 아이폰se3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출시일을 손꼽아 기다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