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팁

중고차 구매 가이드 2021

중고차를 구매할 때 사고이력, 용도변경 유무, 주행거리, 차량 가격, 감가율, 성능기록부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다양합니다. 중고차 구매가 처음이시거나 낯선 분들은 이 모든 사항을 체크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를 위한 구매 가이드를 소개해 드립니다.

 

사고이력 확인

자동차 사고이력을 확인할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외판이 아닌, 엔진룸 등의 내연기관 쪽에 사고로 인한 피해가 있었을 때입니다. 단순히 외판만을 교환한 단순 사고라면 실질적으로 자동차 성능에 있어서 큰 저해요소가 되진 않지만 주행성능을 결정짓는 엔진룸까지 피해를 끼칠 정도의 중대사고라면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에 막중한 영향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험사를 통한 사고처리 시 사고이력이 명확하게 성능기록부에 표기가 되지만, 개인적으로 차량사고를 처리하였다면 기록부에 표기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차량 구매 후, 전문기관을 통해 사고이력을 정확하게 조회해 보시고 사전에 안내받지 못한 사고이력이 존재한다면, 구매처 측에 마땅한 보상조치를 요구해야 합니다. 또한 성능기록부에 기재된 사고이력에 한해, 수리비가 얼마 지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만 원 내외의 수리비가 지출되었다면 큰 사고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그 이상의 수리비가 지출되었다면 큰 사고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로 인한 차량 성능에 저해가 있을 수 있다는 부분도 함께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용도변경 확인

차량 용도변경 확인이란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이 일반 개인용으로 사용 되었는지 혹은 렌트용, 영업용으로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용으로 사용된 차량은 차량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진 소유주가 관리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영업용, 렌트용 보다는 상태가 준수합니다. 반면에 영업용, 렌트용 차량은 차량에 대한 주인의식이 없는 다양한 인원이 사용해 왔던 차량이기 때문에 각 운전자의 특성에 따라 차량의 상태가 심각하게 저해된 차량들이 다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우리는 차량 용도변경이 없는 개인 일반용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주행거리

중고차를 처음 구매하거나 혹은 중고차 시장의 형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경우 무조건 주행거리가 짧으면 차량의 상태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각종 전자기기들도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방전이 되듯 차량도 적당한 주행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차량의 상태를 좋게 유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1년 기준 10,000~20,000km 정도 주행하는 차량을 바람직한 주행거리 기준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무작정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을 찾는 것이 아니라, 연식을 고려하여 적당한 주행거리를 보유한 차량을 구매합니다. 또한, 같은 주행거리라고 하더라도 시내주행 혹은 고속도로 주행 중 어떤 주행을 주로 했느냐에 따라 차량의 상태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시내주행 대비 브레이크를 사용할 일이 훨씬 적기 때문에 시내주행을 주목적으로 한 차량보다는 상태가 좋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예를 들어 3년간 150,000km를 주행한 차량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1년에 50,000km를 주행한 것이고 이는 시내주행으로는 나오기 힘든 주행거리 수치이며, 대부분 고속도로 주행을 했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식과 주행거리를 비교했을 때 고속도로 주행이 본 용도인 차량의 경우 시내주행보다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상태가 좋은 편이니 중고차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가격

중고차의 상태와 가격은 비례관계에 있다고 해석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중고차 가격이 비쌀수록 차량의 상태도 좋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중고차 구매에 사용 가능한 금액에는 한도가 있기 때문에 정해진 예산 내에서 가장 합리적인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추후 가격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감가율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감가율

중고차 시장에는 두 종류의 차량형태가 있습니다. 첫째는 감가율이 높은 차량과 두 번째는 감가율이 낮은 차량입니다. 현시세로 같은 가격으로 책정되는 차량이라고 할지라도 브랜드와 차량에 대한 평가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우리는 가급적 감가율이 낮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타사인 쉐보레, 쌍용 등에 비해 감가율이 적은 브랜드이며 현대차, 기아차 내에서도 대표적인 모델로 손꼽히는 아반떼, 소나타, K3, K5 등 사람들에게 익숙한 차량을 구매하시면 비교적 중고차로 구매했을 때 감가율이 적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중에서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대표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이 감가율이 적은 중고차를 선택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능기록부 (성능점검/보험이력)

성능기록부는 차량에 대한 종합 평가서 입니다. 마치 생활기록부로 학업능력을 평가하듯, 성능기록부로 중고차의 종합적인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중고차에 한해 성능기록부가 공개되지 않은 차량들이 있습니다. 성능기록부를 공개하지 않는 숨은 의도는 차량의 문제점을 숨기고 싶어 하는 판매자의 속내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기록부가 공개되지 않은 차량은 무조건 거르는 것을 추천드리며 공개된 성능기록부는 꼼꼼하게 확인하여 앞서 설명드린 용도변경이력 및 사고이력, 부품 교환 여부, 주행거리 등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