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페라리 포르토피노 오너가 말하는 장단점

페라리 포르토피노 오너가 말하는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 세계에서 최고의 브랜드라 인정받기도 하며 호불호 없이 많은 이들의 드림카 로망을 만들어 내고 있는 페라리의 포르토피노라는 차량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실제 오너들이 말하는 장단점과 타 스포츠카를 구매하지 않고 굳이 페라리 포르토피노를 구매하게 된 이유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시작합니다.

페라리 포르토피노 장점

페라리 포르토피노의 장점이 뭐냐고 물어볼 때 질문자나 대답을 하는 오너나 '브랜드 가치'를 가장 먼저 말하게 됩니다. 흔히 말해 차량에서 내릴 때 타인들의 시선을 강탈하는 것을 하차감이라고 표현합니다. 페라리라는 브랜드만큼 하차감이 훌륭한 차량은 없다고 단언하여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페라리 포르토피노는 어떻게 보면 페라리의 엔트리급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훌륭한 하차감을 보여주기에 확실한 장점을 가진 차량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페라리의 다른 모델인 488 스파이더나 캘리포니아 T의 경우 페라리 포르토피노와 비교할 때 조금 더 과격하면서 스포츠라는 강력한 인상을 주기에 오히려 부담을 가지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반면에, 페라리 포르토피노의 디자인은 한마디로 GT(그란투리스모) 같은 느낌을 줘서 강렬한 스포츠카의 인상을 조금 덜어준다는 이점이 있는 모델입니다. 페라리 488 스파이더 같은 스포츠형 디자인에는 거부감을 가지지만 페라리라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분들께는 페라리 포르토피노가 상당히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은 사실 개인적인 호불호가 작용하는 부분이기에 완벽한 장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디자인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GT느낌의 디자인은 페라리 포르토피노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연흡기만큼 훌륭한 배기음, 엔진음을 내지는 못하지만 터보 치고는 상당히 배기음, 엔진음도 큰 편이고 한마디로 세련된 소리로 출력이 됩니다. 사실 페라리의 장점을 왈가왈부하는 것이 상당히 식상한 소재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페라리라는 브랜드 자체로 명확한 장점을 가지고 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은 GT느낌이 너무 강하다는 것이 또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엄밀히 따질 때 페라리라는 브랜드는 달리는 차량이기에 스포츠 한 느낌을 확연히 주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페라리 포르토피노는 488 스파이더 같은 차량과 비교할 때 GT느낌이 상당히 강하고 제로백에서도 3.8초 수준으로 488 스파이더(제로백 3.0초)와 비교할 때 약 0.8초 정도 모자란 수준이기에 확실히 성능적 차이도 존재한다는 것이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이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조작하기가 상당히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해도 끊어지는 경우도 있는 점등이 실제 주행을 하면서 편의사항적인 부분에서 불만들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옵션사항에 무지한 부분들이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 중 정말 아쉬운 부분은 송풍구가 너무 깊어서 핸드폰 거치대나 방향제등을 송풍구에 꽃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페라리 중에서도 포르토피노만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페라리 포르토피노 송풍구를 왜 이렇게 설계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히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깜빡이나 시동 버튼 등등이 모두 핸들에 달려 있기에 처음 페라리에 입문하는 분들께는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적응을 하게 되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확실한 단점으로 보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마지막 단점으로는 페라리라는 브랜드가 가격대가 고가라는 인식을 함께 가져가기에 발렛주차를 거부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별것 아닌 듯 하지만 상당한 불편으로 다가올 수 있는 내용입니다.

 

페라리 포르토피노 구매 이유

페라리 포르토피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장점 못지않게 페라리 포르토피노 단점 역시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라리 포르토피노를 구매하는 이유가 뭘까요? 간략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 페라리라는 브랜드 가치, 페라리만이 주는 감성
  • 가격대를 따질 때 엔트리급 모델인 페라리 포르토피노 중고가는 약3억원 수준, 포르셰 992 터보 신차의 경우 금액이 3억을 넘기며 대기기간만 1년 6개월 정도 소요되기에 페라리 포르토피노가 더욱 합리적일 수 있음
  • 페라리 포르토피노는 국내에 매물이 얼마 없기에 희소성이 있음. (오히려 페라리 488스파이더는 페라리 포르토피노 보다 고가지만 매물이 많아 포르토피노에 비해 희소성은 떨어짐)
  • 과격한 스포츠카의 느낌이 아닌, GT의 느낌을 선사하여 일부 GT감성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