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LPG 자동차 장단점 완벽 정리

LPG 자동차는 휘발유, 경유 차량에 비해서는 생소하기 때문에 LPG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LPG 자동차의 장단점을 완벽하게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니 LPG 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PG 자동차 장점

  1. 뛰어난 엔진 수명
  2. 뛰어난 국내 LPG 기술력
  3. 유해가스 배출량 적음
  4. 저렴한 가스비

 

장점 1. 뛰어난 엔진 수명

LPG는 기본적으로 가솔린 차량의 엔진과 비교할때 엔진의 수명이 매우 긴 편입니다. 가솔린 차량에는 슬러지라고 하여 끈적끈적한 겔과 같은 불순물, 찌꺼기 등이 자주 생기는데 비해 LPG는 슬러지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의 수명이 매우 긴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엔진과 관련된 소모품을 잘 관리하면, LPG 차량은 최소 10년 이상은 엔진 잔고장 없이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 2. 뛰어난 국내 LPG 기술력

LPG 차량의 소모품과 플랫폼을 만드는 기술력에 있어서만큼은 국내가 전 세계에서 최정상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LPG 기술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혹시나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국내에서 빠르게 조치를 받을 수 있으며 꾸준한 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LPG 자동차를 국내에서 운행하시면 수리 걱정 없이 편리한 주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 3. 유해가스 배출량 적음

LPG 자동차는 디젤 차량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크며, 디젤 차량은 점점 없애는 추세이기 때문에 환경적인 면을 고려할 때에도 LPG 차량은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4. 저렴한 가스비

LPG 자동차는 경유와 휘발유에 비해 가스비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휘발유와 디젤은 1L당 약 2,000원 수준에 판매되지만 LPG 가스는 1L당 1,100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에게는 저렴한 가스비를 통해 가성비 좋은 운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이 LPG 자동차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LPG 자동차 단점

  1. 나쁜 연비
  2. 부족한 충전소
  3. 주행거리 정보 없음
  4. 트렁크 공간 부족

 

단점 1. 나쁜 연비

LPG 자동차는 가스비 자체는 저렴하지만, 일반적으로 연비는 디젤이나 가솔린보다 나쁜 편에 속합니다. 디젤의 경우 고속도로 주행 시에는 대부분 1L당 배기량에 따라 15km~20km 주행이 가능하지만, LPG 차량의 경우 1L당 고속도로 주행 시에도 약 10km 정도의 주행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연비가 나쁜 점은 LPG 차량의 명확한 단점입니다.

 

단점 2. 부족한 충전소

LPG 차량은 충전소가 매우 부족합니다. 경유나 휘발유는 시내나 고속도로 어디에서든지 주유 인프라가 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원할 때 언제든지 주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LPG 차량은 충전소가 매우 적은 편이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이동하면서 원할 때 편안하게 넣기는 어려우며 충전을 위해서 직접 LPG 충전소를 네비에 찍고 찾아서 가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PG는 경유나 휘발유 차량보다 가스통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한 번에 주유할 수 있는 주유량도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주유를 해줘야 하는데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한 점이 아주 큰 단점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단점 3. 주행거리 정보 없음

경유, 휘발유,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면 현재 차량에 주유된 주유량에 따라서 최대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LPG 자동차는 계기판에 주행거리 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자동차를 오래 운전하신 분들이라면, 현재 주유된 주유량에 따라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지만, 운전 초보자 혹은 LPG 차량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주행 가능 거리에 대한 감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주행거리 정보가 표시된다면 고민할 것 없이 대략적인 주행거리를 확인할 수 있을 텐데 LPG 자동차는 주행거리 정보 표시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단점 4. 트렁크 공간 부족

LPG 자동차는 트렁크에 LPG 가스통이 삽입되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최근에는 기존 LPG 가스통을 도넛형으로 변경하여 최대한 트렁크 적재공간을 넓힐 수 있도록 보완되긴 했으나, 도넛형도 트렁크의 공간을 일부분 차지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LPG 차량들은 일반 경유, 휘발유 차량에 비해 트렁크 공간이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캠핑을 즐기거나 혹은 짐이 많으신 분들은 LPG 자동차를 이용하시면 부족한 트렁크 공간이 매우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