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신차 종류 총정리

기아자동차는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나란히 엄청난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대한민국 자동차 제조 회사입니다. 최근 기아자동차는 최신 모델 신차들을 다수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신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완벽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종류

기아자동차-신형-로고

우선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들을 소개드리기 이전에 신차라는 개념에 대한 기준을 정하려고 합니다. 기준은 3년 이내 풀체인지 혹은 페이스 리프트가 된 모델 혹은 새로 출시한 차량들을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로 분류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대표적인 라인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니밴 : 카니발
  • SUV : 모하비, 쏘렌토, 셀토스
  • 세단 : K8, K5

사실 이외에도 기아자동차에는 최신 모델로 분류할 수 있는 모델들이 다수 있지만, 내용이 너무 광범위해질 우려가 있어 인기 차종들에 대해서만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 미니밴

기아자동차 미니밴의 대표주자는 카니발입니다. 사실상 국내에는 이렇다 할 미니밴 개념의 차량이 없기 때문에 미니밴 시장은 기아자동차가 거의 독점으로 차지하는 시장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은 2021년 풀체인지 및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많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아주 뜨거운 관심을 받은 차량이었습니다. 기존에는 투박하면서 다소 딱딱한 이미지의 2020년까지의 카니발에서 탈피하여 세련되면서도 강력한 전면부의 그릴과 헤드라이트, 전체적으로 무게감이 있으면서도 날렵한 느낌의 쉐입과 카니발이라는 차량의 무게감을 적당히 가져가는 세련된 뒤태까지 디자인적으로는 전혀 나무랄 데가 없이 아주 만족스러운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2021년 출시한 기아자동차 카니발은 올해 3월 기아자동차 내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효자상품으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풀체인지 및 페이스리프트 이전 카니발과 2021년식 카니발의 성능 비교표를 아래에 작성해 보았습니다.

모델명 2020 카니발(3.3가솔린 9인승) 2021 카니발(3.5 가솔린 9인승)
엔진 V6 V6
배기량 3342cc 3470cc
변속기 자동8단 자동8단
최대마력 280hp 294hp
연비 8.2km/l 9.1km/l
전장 5115mm 5155mm
전폭 1985mm 1995mm
전고 1740mm 1740mm
공차중량 2135kg 2000kg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의 경우 엔진, 변속기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배기량이 3.3에서 3.5로 변화하였으며 최대마력이 소폭 상승하였으며, 2021년식 카니발은 배기량이 2020년식 카니발보다 대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연비는 더 좋아서 성능적으로도 상당히 괜찮다는 평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전폭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공차중량은 약 100kg 이상 2021년식 카니발이 2020년식 카니발에 비해 가벼워지면서 기아자동차가 카니발의 제원 개선에 아주 큰 공을 들였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아자동차 미니밴인 카니발의 가장 아쉬운 점은 차량의 사이즈가 커서 세차장에서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제외하면 2021년식 카니발은 마땅히 단점으로 꼽을만한 내용이 없는 차량인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 SUV

기아자동차 SUV에 있어 대표적인 라인에는 모하비, 쏘렌토, 셀 토스 세가지 모델을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모하비는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되었으며 쏘렌토는 2020년 풀체인지가 되었고 셀토스는 2019년에 출시하였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모하비는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과의 엔진이나 미션 등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외관 디자인과 실내 편의사항인 센터페시아 및 내비게이션, 계기판 등만 변화하였다는 의견이 다분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기아자동차 신차로 출시한 모하비 더 마스터는 대다수에게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모하비 더 마스터는 모노코크 차량이 아닌 프레임바디 차량이라 안정성 측면에서는 뛰어나다는 평을 받지만 반면에 공차중량이 상당히 무겁고 에어 서스펜션 성능을 제외시켜 무거운 무게를 감당하기 어려워 차량 내부로 떨림이 상당히 들어온다는 오너들의 불많사항이 많습니다. 기아자동차 모하비의 경우 두터운 매니아층을 보유해 왔었는데 이번 기아자동차 최신모델로 출시한 모하비 더 마스터는 아쉬운 행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쏘렌토가 있습니다. 2020년 풀체인지된 쏘렌토는 처음에는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많았으나 최근 들어서는 대부분 좋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신차 모델로 출시하기 이전의 2019년식 쏘렌토도 현대 싼타페 판매량을 제칠만큼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었던지라, 풀체인지된 2020년식 쏘렌토가 처음 출범하였을때 소비자들에게 저평가를 받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2019년식 쏘렌토에 비해 외관에 있어서 더욱 날렵하면서도 자동차 외관상 윤곽들을 상당히 세련되게 잡아서 보면 볼수록 예쁘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내 센터페시아나 계기판 등 전면 수정되며 전작에 비해 훨씬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어서 여전히 기아자동차의 효자모델로 풀체인지 된 쏘렌토를 손꼽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모델은 셀 토스입니다. 2019년 혜성처럼 등장해 소형SUV 시장을 장악해버린 셀토스는 출시된지 2년이 지나 신차모델로 보기에는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워낙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던 모델이고 기존의 소형차 시장의 판도를 확 뒤집어 버린 모델이기에 기아자동차 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생각되어 넣게 되었습니다. 보통 소형SUV는 20대 혹은 30대 초반까지 선호하는 스타일의 차량이었으나 셀토스가 출시한 이후로는 연령 구분할 것 없이 소형SUV 답지 않게 날렵하면서도 세련되고 중후한 멋까지 가진 디자인 때문에 상당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분명 차종은 소형차인데, 실내의 미래지향적인 느낌이나, 위험감지시 차량이 멈추는 등 첨단 옵션 등이 투입되면서 기아자동차 내 셀토스 윗급인 스포티지 보다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고 일명 하극상 차량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은 셀토스 입니다. 세 모델의 제원은 아래에서 표로 살펴보겠습니다.

모델명 모하비(단일 트림-가솔린) 쏘렌토(2.5가솔린 터보) 셀토스(1.6가솔린 터보)
엔진 V6 I4 I4
배기량 2959CC 2497CC 1591CC
연비 9.3KM/L 10.3~11KM/L 11.8~12.7KM/L
구동 풀타임 4륜 전륜 전륜
변속기 자동 8단 자동 8단 DCT 자동 7단 DCT

위의 비교표를 통해 기아자동차 SUV 신차 라인업인 세 모델의 성능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아자동차 세단

마지막으로 살펴볼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라인업은 세단 라인입니다. 대표적으로 K5와 K8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역대급이라는 평가가 많으며 K8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나 사전예약 시작 날에만 무려 18000대가 계약되면서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준대형 세단 라인은 현대의 그랜져가 항상 판매량 1위를 기록해 왔었는데 기아자동차 K8이 출시하면서 그랜져의 자리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평가들이 보도되며 K8에 대한 관심은 더욱 집중되는 것 같습니다. 에르고모션 시트나 헤드레스트 뒤쪽에 편의사항으로 손잡이 겸용 옷걸이를 장착한다거나 등 많은 편의 옵션들이 추가되었고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기존 K7과는 완전히 다른 세련되면서도 중후한 고품격의 퀄리티를 보여주며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대표적인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로는 K5가 있습니다. K5는 오래전부터 꾸준한 사랑과 인기를 누려왔던 모델입니다. 하지만 작년에 풀체인지가 되면서 그 인기는 더욱 치솟게 되었습니다. 소나타의 판매량을 앞지르며 사실상 국내 중형 자동차 판매량 1위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BMW 디자이너였던 피에르 르클레어를 영입한 이유에선지 2020년에 발매된 기아자동차 신차 K5는 역대급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젊은 층부터 중고령층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디자인 선호 틀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이는 곧 압도적인 판매량으로 이어졌습니다. K5는 판매량이 높은만큼 좋은 소리도 많지만 종종 들려오는 쓴소리도 있습니다. 필수 옵션 사항들이 필요 없는 옵션들과 대부분 묶여 있어서 차량 구매에 있어서 원하지 않는 지출들이 다소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국내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나 옵션으로 소비자에게 늘 쓴소리를 듣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아자동차 세단 라인업들의 성능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모델명 K8(2.5 가솔린 기준) K5(2.0 가솔린 기준)
엔진 I4 (3.5가솔린은 V6) I4
배기량 2497CC 1999CC
연비 11.7~12KM/L 12.7~13KM/L
구동 전륜 전륜
변속기 자동8단 자동6단

 

기아자동차 세단을 끝으로 기아자동차 최신 모델 신차 완벽 총정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