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제네시스 GV80 결함 한눈에 총정리

제네시스 GV80은 깡통트림의 가격이 6000만원 선이며 옵션에 따라 7000만원대까지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당히 고가의 SUV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GV80은 많은 결함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의 결함 이슈들을 한눈에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제네시스GV80 결함 리스트

제네시스GV80 결함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어떤 결함 이슈들이 있었는지 나열한 이후에 각각 항목들에 대해 구체적인 GV80 결함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네시스 GV80 결함 목록 입니다.

  • 고압연료펌프 흠집 발생으로 인한 시동 꺼짐 결함
  • 일부 디젤 모델에서 심각한 수준의 내부 진동 발생 결함
  • ECU(Electronical Control Unit) 문제로 인한 변속 등의 문제 발생 결함
  •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한 자동차 안전경고 위반 결함
  • RSP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결함

 

 

고압연료펌프 흠집 발생으로 인한 시동 꺼짐 결함

제네시스GV80 결함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이슈가 되었던 부분이 바로 고압연료펌프 문제입니다. 제네시스GV80 이외에도 고압연료펌프 이슈는 타사의 디젤 엔진 차량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결함 문제 입니다. 고압연료펌프 흠집과 시동이 꺼지는 것이 무슨 연관이 있는지 이해가 어려운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압연료펌프에 흠집이 생기면 흠집으로 인해 쇳가루 등의 이물질들이 내부에 투입되게 됩니다. 그렇게 투입된 잔 이물질들이 인젝터에서 연료탱크 모두를 손실시킬 만큼 상당한 문제를 야기하며 그로인해 연료공급이 차단되고 결론적으로 시동이 꺼지게 되는 것입니다. 제네시스 GV80의 고압연료펌프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결함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입니다. 미국 내 판매 되었던 제네시스 GV80 일부 모델(2.5L 터보차저 엔진 모델)이 고압연료펌프의 결함으로 인한 화재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지하주차장 주차가 전면 금지되었고 5월말 부터는 해당 제네시스GV80 일부 모델에 대한 리콜을 현대자동차 측에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국내에서도 제네시스GV80 고압연료펌프 문제는 상당히 중대한 결함이라고 인정을 하여 디젤 모델에 대한 전량 리콜 조치를 1차적으로 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1차적인 리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리콜 이후 시동꺼짐 현상이 4건 이상 발견되면서 제네시스GV80 오너들의 불안감은 확산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고압연료펌프에 대한 이슈들이 등장하진 않고 있으나, 시동이 꺼지는 문제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우려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디젤 모델에서 심각한 수준의 내부 진동 발생 결함

제네시스GV80 일부 디젤 모델에서 핸들이 떨리는 것을 운전자가 그대로 느낄 정도로 내부 진동이 발생한 결함 사례가 있습니다. 보통 차량이 떨리는 것은 엔진의 문제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며 제네시스GV80 내부 진동 결함 역시 엔진의 문제로 판단되어 현대자동차 측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새로 개발한 직렬 6기통 엔진을 장착함으로 진동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 되었던 디젤 모델에 한하여 기존 보증기가 5년에서 10년까지 연장하는 등 안일한 대처가 아닌 확실한 대처를 보여주어 잘 마무리 되는 듯 했으나 제네시스 GV80 일부 가솔린 모델의 오너들도 제네시스GV80 내부 떨림을 주장하면서 제네시스 GV80이 내부떨림에 있어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아쉬운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내부 떨림과 같은 잔진동은 가솔린 모델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디젤 엔진의 고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만약 가솔린 모델에 잔진동이 있다는 결함이 사실화 된다면 상당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CU(Electronical Control Unit) 문제로 인한 변속 등의 문제 발생 결함

ECU는 쉽게 생각해서 컴퓨터의 CPU와 같은 역할로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도 전자적인 제어가 필요한 부분들이 있고, 아주 중요시 다뤄지고 있는 영역이기에 ECU 소프트웨어의 성능은 자동차 엔진, 변속기, ABS, 연비 효율 제어 등 차량 운행에 있어 중대한 영향력을 끼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네시스GV80은 ECU 소프트웨어의 결함 역시 발생을 했었습니다. Logic의 오류로 인해 특히 변속 등을 할 때 일부 모델에서의 ecu 성능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ECU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조치를 통하여 해결을 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

 

RSPA(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결함

마지막으로 제네시스GV80에서 발생한 결함은 RSPA(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결함 입니다. 일부 차량에 대해 RSPA 시스템이 소프트웨어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중간 중간 차량이 제어가 되지 않는 등의 결함이 발생하였습니다. 현재는 RSPA 관련 결함이 있었던 일부 차량에 대한 수리가 모두 마친 것으로 확인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