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모델별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 비교 2021

2021년 현재까지 출시된 SUV, 세단, 고성능 전기차들의 최대 주행거리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단순 수치적인 비교뿐만 아니라 주행거리 효율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통해 모델별 전기차들의 최대주행거리 성능에 대한 명확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SUV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

SUV 전기차에는 대표적으로 테슬라 모델X, 현대 아이오닉 5, 현대 코나 EV, 기아 EV6가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같은 배터리를 탑재하였다고 가정할 때, 차체의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의 효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동일한 배터리에 무게는 적게 나갈수록 최대 주행거리 효율은 좋아집니다. SUV는 일반 세단에 비해 차고의 높이가 높아지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차체 무게가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SUV 전기차는 일반 세단보다 최대 주행거리 효율에 있어서 불리한 입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기본 배경지식을 먼저 알고, SUV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를 비교해 보시면 단순 숫자적인 수치뿐만 아니라 무게 대비 최대 주행거리 효율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모델명 테슬라 모델X 현대 아이오닉5 현대 코나EV 기아 EV6
최대 주행거리 481km 429km 580km 475km

 

SUV 전기차 충전속도 비교를 통한 주행거리 효율

SUV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를 수치상으로 비교해보면 테슬라 모델 X는 481km이고 현대 코나 EV는 580km로 현대 코나 EV의 최대 주행거리 능력이 월등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한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 모델마다 충전 속도에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 코나 EV의 충전 속도는 시간당 50KW~70KW 수준이며, 테슬라 모델 X의 충전 속도는 슈퍼차지를 이용할 경우 시간당 200KW 이상의 충전 속도를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최대 주행거리는 현대 코나 EV가 테슬라 모델 X보다 뛰어난 건 사실이지만, 충전 속도 대비 최대 주행거리 효율을 따질 때에는 코나 EV가 테슬라 모델 X보다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단순히 SUV 전기차들의 최대 주행거리만을 비교할 것이 아닌, 충전시간 대비 주행거리 효율까지 분석을 하시면 종합적인 전기차의 성능을 명확하게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세단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

대표적인 세단 전기차에는 테슬라 모델S, 테슬라 모델 3가 있습니다. 앞선 SUV 전기차보다 세단 전기차는 종류가 적습니다. 세단 전기차는 2022년 제네시스를 기점으로 타사에서도 다양한 세단형 전기차를 발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은 현재까지 출시한 세단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 비교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모델명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S
최대 주행거리 450km 663km

위의 최대 주행거리는 듀얼 모터를 기준으로 했을때이며,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싱글 모터 모델의 경우 380km대로 최대 주행거리 성능이 저하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테슬라 모델 S는 트리 모터(3개의 모터) 모델인 상위 버전을 구매하게 될 때 최대 주행거리가 628km로 저하됩니다. 트리 모터의 경우 최고속력이 시속 322km/h로 듀얼 모터의 250km/h 성능과 비교할 때 출력 자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위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주행거리 성능이 저하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고성능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

고성능으로 분류되는 전기차 라인업에는 대표적으로 포르쉐 타이칸 모델이 있습니다. 포르셰 타이칸은 타이칸 4S, 타이칸 터보, 타이칸 터보 S 세 가지 모델로 출시하였습니다.

모델명 타이칸 4S 타이칸 터보 타이칸 터보S
최대 주행거리 251km 284km 289km

고성능 전기차 라인업은 대체적으로 위에 소개해드린 일반형의 SUV, 세단 전기차에 비해 최대주행거리 성능이 다소 떨어집니다. 실질적인 성능보다는 브랜드 가치와 최대출력 성능에 치중하여 차량을 제조하다 보니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타이칸 터보 S의 제로백은 2.8초로 전기차라는 타이틀에 걸맞지 않은 놀라운 주행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최대 주행거리 성능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타사 전기차 대비 다소 떨어지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운전의 재미를 더하는 출력 부분에 있어서는 포르셰 타이칸이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주행거리 비교 결론

SUV, 세단, 고성능 전기차 모델별로 주행거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전기차별 주행거리를 수치상으로 비교는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충전 속도 및 연비, 출력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주행효율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단순 수치 비교에서 생길 수 있는 변수들을 제거하여 올바른 비교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 글을 끝으로 전기차 주행거리 비교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