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BMW ix 디자인 및 성능 소개

BMW ix는 bmw사에서 첫 출시하는 준대형 순수 전기차입니다. 본격적으로 bmw ix의 실제 디자인이 국내에 공개되면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화제의 중심에 있는 BMW ix 디자인 및 성능에 대한 소개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BMW ix 디자인

BMW ix는 출시 이전부터 예상도, 스파이샷 등이 공개되면서 디자인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실제로 공개된 BMW ix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해봤습니다. 우선 전면은 최근 출시한 BMW M4의 그릴과 거의 유사한 대형 그릴을 탑재한 모습이 돋보입니다. BMW에 의하면 이번 BMW ix 모델 전면 디자인의 의도는 확실한 미래지향적 감성을 주기 위한 모습으로 디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짧은 그릴 형태의 bmw의 전면 그릴 아이덴티티와 비교해보면 확연하게 이번 bmw ix 전면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후면부에서는 리어 라이트가 눈에 띄었습니다. 우선 BMW ix는 전반적으로 차량의 윤곽선 자체가 상당히 날렵하게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날렵함은 리어 라이트 쪽이었으며, 이전까지 출시하였던 그 어떤 bmw 모델보다 날렵한 인상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리어 라이트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BMW ix는 고성능의 전기차로 출시한 만큼 주행 성능 시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을 설계 단계부터 제조까지 추구하였습니다.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에서 BMW ix는 확연하게 운전자의 주행 묘미에 중점을 둔 차량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레임리스 도어를 장착하여 전반적인 개방감을 높여 스포츠성을 더했습니다. 프레임 도어 디자인의 경우 개방감이 뛰어난 장점은 있지만, 단점으로는 프레임리스 도어 제조 단 게에서 마감이 확실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풍절음 등이 유입되고, 일반 프레임 도어에 비해 관리도 어렵고 안정성 측면에서 깨질 우려가 크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번 BMW ix의 프레임리스 도어 디자인은 장점으로 작용할지, 단점으로 작용할지는 실제 출고 이후 오너들의 반응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BMW ix 디자인 호불호 ?

BMW ix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눠지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고자 했던 BMW ix의 방향성은 좋았으나 세로로 길쭉한 대형 그릴을 전면에 탑재한 디자인은 마치 뉴트리아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일각에서는 BMW ix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BMW ix가 준대형 세단으로 출시한 만큼 경차나 준중형, 중형 차량과는 다른 대형 그릴을 탑재함으로 무게감을 안겨 준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습니다.

 

BMW ix 성능

BMW ix는 총 두 가지 모델인 xDrive40과 xDrive50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두 모델에 대한 성능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모델 BMW ix xDrive40 BMW ix xDrive50
주행거리 327-425 km 549-630 km
최대 출력 240 kw 385 kw
최고 속도 200km/h 200km/h
제로백 6.1초 4.6초
공차 중량 2,440kg 2,585kg

 

BMW ix 주행거리 논란

BMW ix는 주행거리가 600km를 넘는다는 기사를 공식화하면서 국내에서 한차례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출시한 테슬라 모델 x와 현대 아이오닉 5의 주행거리는 400km대로 현실적으로 현재의 기술력으로 600km대의 주행거리 성능을 가진 차량을 개발하기란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BMW ix의 실제 주행거리가 600km대로 입증이 된다면 분명 BMW ix 판매량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작용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한 전기차들의 주행거리 논란들을 살펴보면 실제적으로 외국에서 인증하는 전기차 최대 주행거리 기준과 국내에서 인증하는 최대 주행거리의 차이가 상당합니다. 전반적으로 국내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기관이 해외에 비해 까다롭게 테스트하고 있으며, 외국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BMW ix의 600km대 주행거리는 국내에서는 대략 400km~500km대로 떨어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예상됩니다.

 

BMW ix 성능에 대한 평가

전반적으로 BMW ix 성능 표를 보았을 때, 타사들과 비교했을 때 확실하게 우위에 있는 성능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평이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BMW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가미되기 때문에 평이한 성능임에도 불구하고, 타사보다 가격이 비싸게 책정될 우려가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준대형 전기차라는 점에서 원래 전기차가 가진 공간 활용도의 장점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는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BMW ix의 공간감이 가격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성능과 크기를 고려했을 때 합리적인 가격으로 BMW ix가 출시하길 기대해 봅니다.

 

BMW ix 디자인 및 성능 결론

BMW ix 디자인 및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출시된 전기차들의 성능과 비교할 때, 파격적인 성능은 눈에 띄지 않았으며 다만 준대형 전기차로 출시하여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보여줄 것이 기대되며 무엇보다 BMW라는 믿을만한 브랜드에서 선보인 전기차이기 때문에 완성도, 마감도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아직 판매량을 올리지 못한 만큼 BMW ix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당장 구매를 서두르기보다는, BMW ix에 대한 평가 데이터가 축적한 이후 차량에 대한 신뢰도가 형성되었을 때 구매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BMW ix 디자인 및 성능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