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테슬라 모델3 단점 5가지 완벽 정리

테슬라 모델3 단점으로는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 단점만 알고 있다면 테슬라 모델3 단점에 대해선 완벽 정복을 한 것입니다. 테슬라 모델3 단점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슬라 모델3 단점 리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테슬라 모델3 단점

테슬라 모델3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흡한 마감
  • 불편한 충전 환경
  • 불편한 A/S
  • 내비게이션 불량
  • 불편한 시트 착좌감

각 단점별로 자세히 어떤 부분에서 불편함을 호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흡한 마감

테슬라는 국내에 첫 출시 때부터 지금까지 늘 미흡한 마감 상태에 대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테슬라 기종인 모델3 역시 미흡한 마감으로 인해 생긴 흠집 혹은 단차들이 보입니다. 모든 테슬라 모델3 차량에 대해 100% 마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마감 불량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테슬라 브랜드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애초부터 미흡한 마감이 생길 것을 알고도 구매를 하는 추세이긴 합니다만, 테슬라 측에서는 이렇게 마감이나 단차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지고 제조 완성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지금까지 테슬라 모델3에서 보고된 마감 문제 중에서도 가장 심각했던 사안은 운전석 도어 측 마감 불량 (나사, 피스 등이 결합이 되지 않음)입니다. 신차임에도 불구하고 애초부터 나사, 피스 등이 결합되어 있지 않아 부품 사이로 바람이 유입되고 심각한 소음을 유발하는 등의 결함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테슬라 모델3 미흡한 마감 문제는 자주 발생하는 문제이니 오너분들은 참고하셔서 문제가 생기면 즉시 서비스센터를 통해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불편한 충전 환경

테슬라 모델3는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 거리가 450km입니다. 450Km까지 주행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1회 완충 시간은 약 1시간 반 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슈퍼차저라고 하여 고속 충전을 하게 되면 약 30분 만에도 완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슈퍼차저 스테이션은 전국적으로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며 이로 인해 장거리 운전 시 충전을 하기 위한 스테이션이 마땅치 않아 테슬라 모델3 오너들은 상당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은 보통 연료를 주입하게 되면 10분 내외로 주유가 완료되기 때문에 이러한 차량과 테슬라 모델3을 비교하면 상당한 불편함을 호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정서상, 빠른 충전을 기대하는 유저분들이 많기 때문에 테슬라 모델3의 느린 충전 속도는 국내에서 상당히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테슬라 슈퍼차저 스테이션이 전국에 많이 보급되는 방법 이외에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불편한 A/S

테슬라 모델3에 결함이 발생하여 정식 A/S를 받고자 해도, 테슬라는 전국에 서비스센터 지점이 단 일곱 개뿐이기 때문에 A/S 접수부터 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7개 중 3개의 서비스센터 지점이 서울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 거주자의 경우 테슬라 A/S는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내 테슬라의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는데 A/S는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으니 아주 답답한 상황입니다. 테슬라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자신들의 차량을 구매해 준 소비자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서비스센터를 늘릴 필요성은 있어 보입니다.

 

내비게이션 불량

테슬라 모델3의 네 번째 단점은 내비게이션 불량입니다. 테슬라의 내비게이션은 태블릿 같은 타입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시청이 가능하고 오락까지 가능하여 상당한 장점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테슬라 모델 3에서 일명 '블랙아웃'이라 하여 내비게이션 화면이 갑자기 블랙 스크린으로 변해버리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 시청 중에 블랙 스크린이 뜨게 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주행 중 내비게이션 모드로 사용 중인 상황에서 블랙 스크린이 뜨게 되면 운전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당혹스러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일부 추측하기로는 단순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오너 중 한 번이라도 블랙아웃 현상을 경험한 오너가 있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소프트웨어 불량 상태를 점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불편한 시트 착좌감

테슬라 모델3은 전기차로서,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하부에 엔진 등 기타 부품들을 최소화시켰기 때문에 동급 대비 상당히 넓은 실내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유독 시트 착좌감이 상당히 불편하다고 합니다. 그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테슬라 모델3의 시트는 일반 타 차량 대비 상당히 낮은 포지션에 위치해 있습니다. 덕분에 헤드룸 공간이 넓어져서 편한 이점도 있긴 하지만 반대로 넓어진 헤드룸 만큼 시트가 낮아졌고 낮아진 시트로 인해 앉았을때 무릎과 허벅지의 각도가 상당히 불편한 상태가 되어 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불편한 시트 착좌감을 줄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 테슬라 모델3의 해당 단점은 장거리 운전 혹은 2열에 탑승한 동승자에게 까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