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 떡밥, 시즌4 정리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시즌3까지 출시한 드라마 펜트하우스가 길고 긴 이야기의 결말을 맺었습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을 본 대부분의 누리꾼들이 '결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 '당혹스럽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청자들을 위한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 해석을 시작합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은 단정지어서 해피엔딩 혹은 세드엔딩이다 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난해한 끝맺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펜트하우스의 가장 큰 악의 무리였던 주단태와 천서진은 결국 비참한 죽음을 맞이합니다. 주단태는 머리에 총을 맞고 자신이 그토록 아끼던 펜트하우스 최고층에서 떨어져 조각상 아래 최후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며, 천서진은 살인죄로 감옥에서 무기징역 복역을 하다가 후두암을 앓게 되고 결국은 자살을 선택합니다. 이들을 향한 권선징악적인 결말은 시즌3까지 펜트하우스를 지켜봐 오던 팬들에게 이해 가능한 결말을 보여 주었으나, 어이없게도 그들을 벌하려 했던 심수련 역시 자살을 선택하고, 로건리까지 최후의 죽음을 맞이하는 결말을 보여 주었습니다. 심수련은 자신의 복수심 때문에 주단태, 천서진을 벌하기 위해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쳤다는 죄책감을 가지게 되고, 결국은 자살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건리 역시 심수련을 그리워하다 심운예술제가 있기 얼마 전 투병하던 악성암이 재발하여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치 비유하듯 심수련이 그런 로건리를 마중 나오게 되고 둘은 지상이 아닌 하늘나라로 가는 모습을 끝으로 펜트하우스 시즌3은 결말을 맺게 됩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 아쉬운 부분

천서진과 주단태가 죽음을 맞이하는 것까지는 이해를 할 수 있었지만, 굳이 아무런 죄가 없었던 심수련과 로건리까지 죽음으로 몰게 한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심수련의 죽음으로 인해 주석훈, 주석경, 주혜인은 고아 처지가 되어버렸고 평생을 자신의 어머니가 천서진에게 죽임을 당했다는 오해를 하며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심수련이 자신의 딸이었던 민설하를 위해 보여준 모성애를 생각한다면, 사실상 주석훈, 주석경, 주혜인을 버리다시피 자살을 선택하는 모습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결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작가도 나름대로의 의도가 있었겠지만 심수련이라는 캐릭터의 성격이 일관화되지 못한 점은 펜트하우스 팬들에게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떡밥

펜트하우스 시즌3은 2가지 떡밥을 남긴채 풀어주지 않고 이야기를 끝냈습니다. 첫번째 떡밥은 "오윤희는 정말 죽었는가?"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차량 폭발 사고에도 살아났던 로건리를 생각하면 강물에 빠진 오윤희 정도를 살리는건 사실상 문제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시체를 부검하거나 완벽하게 사망을 했다는 증거 없이 오윤희를 마지막회까지 등장시키지 않은 것은 오윤희 생존설에 대한 떡밥을 확실하게 회수하지 않은 것이고, 어느정도 열린결말로 펜트하우스 시즌3를 끝맺음 했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 떡밥은 "주단태가 살아있다?" 입니다. 펜트하우스 시즌3 마지막회를 보면 고깃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주석경 앞으로 거지꼴을한 주단태가 등장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주석경은 거지꼴을 한 그가 주단태라는 사실을 모른채 식사를 대접하게 되고, 놀랍게도 주단태는 석경이를 향해 '밥은 먹었니?' 라는 멘트를 던집니다. 이부분을 보면 단지 주석경의 상상인건지 아니면 정말 주단태가 살아있는건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항상 말도 안되는 반전을 보여주던 펜트하우스를 생각한다면 주단태가 살아있을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두가지 떡밥을 완전히 회수하지 않은채 펜트하우스 시즌3는 여운을 남기고 종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펜트하우스 시즌4 소식

원래 마지막 시리즈로 알려져 있던 펜트하우스 시즌3은 기존 10부작으로 이야기를 끝낼 수 없다고 하여, 2부 연장하여 총 12화로 방영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12회로 구성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김순옥 작가는 할 이야기가 더 남은 것처럼 보입니다. 펜트하우스 시즌4 소식이 조금씩 들려오고 있으며, 이에 대한 김소연 배우의 인터뷰에 의하면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라는 답변만 있을 뿐입니다. 확실하게 시즌4가 나온다 혹은 나오지 않는다 못을 박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펜트하우스 시즌3 결말이 최종화로 보기에는 비교적 아쉬운 결말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확실한 끝맺음을 위해 펜트하우스 시즌4가 방영될 가능성도 있다고 일부 누리꾼들에 의해 주장되고 있습니다.